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초기 인류가 황토로 고급 도구 제작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2.
반응형

남아공 블롬보스 동굴에서 9만년 전 황토 리터처 발견

 

블롬보스 동굴(BBC) MSA 층에서 채취한 황토색 리터처 7개. 출처: Velliky 외, Science Advances (2025)

 
SapienCE 연구진이 주도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전에는 주로 상징적인 안료로만 여겨진 황토ochre가 9만 년에서 7만 년 전 중석기 시대Middle Stone Age(MSA) 남아프리카공화국 블롬보스 동굴Blombos Cave에서 초기 현생 인류가 정교한 석기를 제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케이프타운에 있는 SapienCE 연구실에서 이전에 발굴된 유물들을 조사하던 중, 고고학자 엘리자베스 벨리키Elizabeth Velliky는 안료 제작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연마 흔적과는 다른 마모 무늬가 있는 황토 조각ochre fragment을 발견했다.

흥미를 느낀 그녀는 이 유물을 동료 프란체스코 데리코Francesco d’Errico, 카렌 반 니케르크Karen van Niekerk, 크리스토퍼 헨실우드Christopher Henshilwood에게 보여주었다.

그들의 조사 결과, 이 조각은 의도적으로 모양을 만들고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은 방식으로 사용되었음을 확인했다.

그들이 더 많은 발견물을 분류해 나가면서, 같은 표시가 있는 황토 유물이 총 7개 더 발견되었고, 이를 통해 초기 인류 생활에서 황토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졌다.

Science Advances에 게재된 이 연구는 황토가 석기 도구의 손질 도구로 특별히 제작되었다는 최초의 직접적인 고고학적 증거를 보고한다.

d’Errico와 동료들 실험 연구 및 재현 연구를 통해 이러한 황토 "손질 도구retouchers"는 석기 제작의 진보된 방법인 압력 박편화pressure flaking와 직접 타격direct percussion에 사용되었음을 밝혔다.

이러한 방법은 매우 능숙하고 정신적으로 힘든 작업이며, 특히 대칭성과 세련된 형태로 유명한 양면 도구bifacial tools인 스틸 베이 포인트Still Bay points 제작에는 더욱 그렇다.

특히 황토 유물은 재생 흔적을 보이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호한 상태를 유지했음을 시사하는데, 이는 개인용 또는 큐레이팅된 도구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d’Errico는 "이 압력 박편 도구의 정교함은 전문 도구 제작자의 개인 소유물이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 도구는 실용적인 도구로서뿐만 아니라 정체성과 기술력을 보여주는 지표 역할도 했을 가능성이 있다."

블롬보스 동굴(BBC) MSA 층에서 채취한 황토색 리터처 7개. 출처: Velliky 외, Science Advances (2025)

 
이 발견은 고대 문화에서 황토의 주된 역할이 상징적인 것, 즉 의식이나 바디 페인팅이었다는 일반적인 가정과 상반한다.

오히려 이 안료의 다양한 기능을 보여준다.

이전의 민족지학적 및 실험적 연구에서는 황토가 가죽 무두질이나 접착제와 같은 공정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지금까지 확실한 고고학적 증거는 찾기 어려웠다.

SapienCE의 소장인 헨실우드Henshilwood는 이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제 우리는 황토가 상징적 표현의 매개체일 뿐만 아니라 특수 도구 제작의 핵심 재료였다는 증거를 확보했다. 이는 훨씬 후대에 나타났던 기술적 정교함을 반영하는 것이다."

블롬보스 동굴 발굴 공동 저자이자 소장인 반 니커크Van Niekerk는 이 발견이 초기 호모 사피엔스가 행동적으로 현대적이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라고 논평했다.

그녀는 "이번 발견은 남부 아프리카 초기 호모 사피엔스의 행동적 현대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또 다른 층을 더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More information: University of Bergen
Publication: Velliky, E. C., d’Errico, F., van Niekerk, K. L., & Henshilwood, C. S. (2025). Unveiling the multifunctional use of ochre in the Middle Stone Age: Specialized ochre retouchers from Blombos Cave. Science Advances, 11(26), eads2797. doi:10.1126/sciadv.ads2797 

 
***

 
아마도 황토를 지금의 샌드페이퍼 같은 용도로 사용한 증거라는 뜻이 아닌가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