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AI가 재구성한 아야 소피아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6. 23.
반응형



AI가 재구성한 모습이라고 제공하는 이스탄불 하기아 소피아 광경이다. 꼭 저랬겠냐마는 그런대로 그 시절 면모를 엿보기에는 적지 않은 도움을 준다.

튀르키예 콘스탄티노플 Constantinople (이스탄불)에 위치하는 아야 소피아, 혹은 하기아 소피아 Hagia Sophia 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건축물이자 역사적 랜드마크 중 한 곳으로 꼽힌다.

본래 비잔틴 황제 유스티니아누스 1세 Justinian I 명령으로 서기 537년 대성당 cathedral 으로 건설된 이 건축물은 거의 천년 동안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성당이었다.

아야 소피아는 당시 공학적 경이로움으로 여겨지는 거대한 돔과 기독교 도상학 Christian iconography 을 묘사한 모자이크 mosaics 로 화려하게 장식한 내부로 유명하다.

1453년 오스만 Ottoman 제국이 콘스탄티노플을 정복하면서 술탄 메흐메드 2세 Mehmed II 는 하기아 소피아를 모스크mosque로 개조하고 첨탑 minarets 과 기타 이슬람 건축 요소를 추가했다.

1935년까지 모스크로 남아 있다가 이후 터키 공화국이 무슬림 세속화를 선언하면서 박물관으로 바뀌었다가 2020년 모스크로 다시 개조되어 오늘에 이른다.

아야 소피아는 오늘날 비잔틴 제국의 건축적 독창성과 지속적인 유산뿐만 아니라 수세기에 걸쳐 그 기능과 중요성을 형성한 역사적 변화에 대한 한 증거 testament 로 우뚝 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