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개는 당신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by 응도당 2022. 8. 27.
반응형

필자는 개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적은 없다는 점을 먼저 밝히고 이 글을 쓴다.

개와 늑대가 지금도 동일 종으로 유전적 차이가 거의 없는데 (늑대와 개의 차이는 사람들 사이의 서로 다른 인종간 차이보다도 적다. 늑대와 개는 흑인과 동양인보다도 유전적 차이가 적다는 뜻이다.)

이는 개라는 동물이 지금 우리와 함께 살고 있지만 여전히 늑대의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고 반응하고 있다는 말과 같을 것이다.

잘 알다시피 늑대는 무리생활을 하는 고도의 사회적 동물이다. 이러한 사회적 동물로서의 습성을 그대로 가지고 들어와 지금의 반려동물인 개가 되었다. 이 녀석들은 주인인 당신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늑대의 알려진 습성을 통해 개의 심리를 억측해보자면-.

1. 주인으로서의 당신: 아니. 개는 당신을 주인 (master)이 아니라 무리속의 알파 (alpha:지도자격의 동물)로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늑대는 무리의 리더인 알파에 대한 복종심이 철저하다.

하지만 그것이 곧 다른 늑대가 리더 늑대를 주인으로 섬기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개의 입장에서 볼때 당신은 어디까지나 "무리의 리더"이다. "주인님"이 아니라.

2. 개가 당신에게 기대하는 것: 개는 당신을 무리속의 알파로 보고 있기 때문에 아침 출근 때는 당연히 나와 보지 않는다. 늑대 무리의 알파는 그 늑대 무리를 먹여 살려야 할 책임이 있다.

다른 늑대가 절대 복종하는 대신, 알파 늑대는 추운 겨울날에도 먹잇감을 찾아 나서야 하는 것이다. 개의 입장에서는 아침 일찍 출근하는 당신은 "무리의 리더"로서 당연한 일을 하는 것이라 볼지도 모른다.

3. 당신이 퇴근할 때: 하루종일 고생하다가 먹이를 찾아 돌아 온 것이다. 그러니 돌아올 때 당연히 너무 기뻐한다. 개의 입장에서는 무리의 리더에 대한 충성심도 보일 때다.

이렇게 리더에 대한 충성심을 보이는 녀석들에게 간식을 주면 역시 우리 리더는 리더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리더에게 충성을 다 해야 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당신은 이 녀석들이 퇴근 때까지 하루종일 당신 생각만 하다가 당신이 귀가하니 반가와 매달리는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그것만이 이 들 반응의 전부는 아니다.

늑대 리더는 하루종일 먹이를 찾다가 귀가하는데 바로 이때가 다른 늑대들이 리더를 가장 반겨줘야 할 때라는 것을 녀석들은 잘 알고 있다.

4. 우리 집은 개들에게는 늑대 무리 (wolf pack)가 사는 굴이다. 알파 늑대인 당신과 자신은 같은 굴에서 사는 같은 늑대무리이다. 물론 우리 늑대 무리의 지도자인 당신은 절대적 존경의 대상이다.

반려견이 당신에게 배를 보이는 것은 바로 그러한 충성심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과 당신은 결국 같은 굴에 사는 것이다.

굴 속에서 어떤 자리가 자기 자리인지는 물론 리더인 당신이 결정해 주겠지만.

개는 "집에서 키우는 늑대"다. 개의 학명은 Canis lupus familiaris로 앞의 Canis lupus 는 회색늑대, 그리고 familiaris 는 가정용이라는 뜻이다. 개는 정확히 말하자면 늑대 중 사람들과 같이 사는 아종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녀셕들은 여전히 늑대의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당신에게 반응하고 있다.

늑대는 야생에서 같이 사는 다른 존재를 "주인"으로 섬기는 동물이 아니다.

사회성이 강하고 충성심이 강한 이 멋진 동물은 당신을 "주인"으로 섬기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같은 늑대 무리의 "지도자"로 당신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때문에 아침 출근때 개는 당신이 자신들을 먹여살리러 출근한다는 것을 안고 귀가했을 때는 당신이 하루종일 자기들 먹여 살리러 헤메고 돌아다녔다는 것도 안다.

늑대 무리에서 알파 늑대와 다른 늑대의 관계가 그렇기 때문이다. 당신이 지도자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는 한 이 녀석들은 당신에게 변함없이 충성을 다 할 것이다.

(이상은 늑대의 입장에서 바라본 개와 사람의 관계로 사실과 무관할 수도 있겠습니다.)

https://youtu.be/j7A1XncPp-Q

미니언즈와 "대장악당"의 관계가 바로 개와 사람의 관계에 매우 가깝다고 본다

늑대굴에서 잘 자고 있는 우리집 가정용 늑대.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