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대따시 큰 상어 메갈로돈

by taeshik.kim 2020. 10. 5.
반응형

멸종 상어 크기 비교했더니 15m '메갈로돈' 단연 압도
송고시간 2020-10-05 13:15 
엄남석 기자
이빨 화석으로 유추…일반 상어 두 배 넘는 "예외적 몸집"

 

 

www.yna.co.kr/view/AKR20201005081300009?section=international/all&site=hot_news

멸종 상어 크기 비교했더니 15m '메갈로돈' 단연 압도 | 연합뉴스

멸종 상어 크기 비교했더니 15m '메갈로돈' 단연 압도, 엄남석기자, 사회뉴스 (송고시간 2020-10-05 13:15)

www.yna.co.kr

 

말마따나 메갈로돈이라는 말이 친숙한 까닭은 이를 소재로 하는 영화에 비롯한다. 내가 뭐 유별난 관심이 있다고, 더구나 우리한테는 좀체 구경하기 힘든 동물화석이니 먼나라 얘기로만 알다가 그런대로 그런 이름은 들어는 봤으니깐 그렇지 않은 고생물에 견주어 여간 다행 아닌가? 

 

 

 

메갈로돈 아가리가 이만했다고. 같은 시대를 살지 않은 게 행운이다. 

 

 

암튼 일본계인 듯한 미국 드폴대학교 고생물학자 교수 시마다 겐슈가 이끄는 연구팀이 이빨 화석을 통해 메갈로돈 크기를 봤더니만 최대 15m에 달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한다. 

 

하긴 사람은 대퇴부 인골을 통해 신장을 측정하는 방법이 오래전에 도입되어 활발히 고고학 현장에서 응용되기는 한다만, 이 놈들은 이빨밖에 남기지 않아 이런 모양이다. 

 

 

 

아래 영국 자연사박물관 Natural History Museum 정리 자료를 요약하면 메갈로돈은 다음과 같다. 

 

Megalodon: the truth about the largest shark that ever lived

 

www.nhm.ac.uk/discover/megalodon--the-truth-about-the-largest-shark-that-ever-lived.html

Megalodon: the truth about the largest shark that ever lived

Just how big was megalodon and could this giant predator still be lurking in the dark depths of the ocean?

www.nhm.ac.uk

 

제목이 보여주듯이 메갈로돈은 현재까지 존재한 상어 종류 중에서는 덩치 넘버원이란다. 생긴 모양도 참 더럽다.

 

먼저 이 놈들이 언제 출현해 언제쯤 사라졌을까 하니 현재까지 가장 오래된 그 화석은 대략 2천만년 전 것이라고 하니, 이 어간에 존재했음은 분명하겠거니와 그러다가 대략 1천3000만년가량 바다를 지배하다가 360만년 전쯤에 멸종했단다. 이 무렵이면 인류가 출현할 무렵이니 잘만 하면 인류와 만났을지도 모르겠다. 

 

 

흉칙한 놈

 

 

 

온전한 화석이 발굴된 적은 없고, 다만 그 이빨 크기로 미루어 메갈로돈은 18미터에 이른단다. 하도 이빨이 커서 메갈로돈이라는 말 자체가 large tooth, 대따시 이빨이라는 뜻이란다. 이빨이 컸다 함은 그만큼 물어뜯는 다른 생물이 거창했다는 뜻이지 않겠는가? 

 

날카로운 이빨 모양으로 보아 이놈들은 육식이다. 고래나 다른 큰 고기, 아마도 다른 상어들을 잡수셨겠다. 어떤 고래화석에서는 그 이빨 자국이 발견되기도 했단다. 걸렸다가 용케 탈출한 고래겠다.

 

고래 같은 큰 놈들을 잡숩기 위해서는 아가리를 열라 크게 벌려야 한다. 추정이긴 하나 이놈들 턱은 2.7~3.4 미터 정도나 벌렸다고 한다. 이 정도면 성인 두 명은 한 입에 털어넣는다고. 이빨은 276개개에 달한다. 한 번 무는 힘은 인간이 1천317 뉴턴인데 비해 이놈들은 10만8천514~18만2천201 뉴턴에 달했단다. 

 

 

 

인간적으로다가 too big 한 이빨

 

 

이놈들 이빨은 흔한 편인데 그 까닭은 계속 새 이빨이 났기 때문이란다. 그만큼 자주 빠졌단다. 현행 상어들도 보통 1~2주에 이빨이 빠지며 일생 한 마리가 4만개에 달하는 이빨을 갈아치운단다. 

 

 

 

고래 뼈에 남은 메갈로돈 이빨 상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