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성북구립미술관 윤중식화가 전시

by 여송은 2022. 7. 3.
반응형

성북구립미술관에서는 윤중식의 타계 10주기를 추모하는 기획전시 《회향懷鄕》을 진행하였습니다.
‘진행하였습니다.’ 라고 한 건, 네 맞습니다.
전시가 7월 3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못 보신 분들이 있을 듯 하여 사진공유하겠습니다.

《회향懷鄕》 포스터


윤중식작가의 작업실 모습을 재현한 전시가 참 좋았습니다.

작가가 사용하던 화구들, 손때묻은 가구들, 스케치한 흔적, 커튼 사이로 보이는 풍경 까지(물론, 이미지이지만)! 작가가 작업을 막 하다가, 잠시 작가가 자리를 비운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윤중식작가 작업실 모습 재현


박물관 유물이 따로 있을까요?
손때 묻은 작가의 물건 하나하나가 유물이었습니다.

<사랑하는 빠렛트 2011년 8월 2일 현재 98세 “사용중”>

액자속 숫자가 뭔가 보니 화폭을 적어 놓은 듯 하다.


붓통도 감각적이군!

자화상

여름
겨울

작가가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그린 그림인데, 저는 ‘여름’과 ‘겨울’이 좋았습니다. 특히 ‘여름’이요.

한낮동안 뜨거운 불볕 더위가 이제는 좀 누그러지는 저녁, 아이가 엄마에게 메달려 칭얼대는 듯한게 찡했습니다.
‘아빠 언제와?’ ‘곧 있음 오신다~’ 뭐 이런 대화가 오고 갔을 듯 합니다.

윤중식작가 작업실을 재현한 곳에 있었던 도자



본래 미술관 전시는 잘 가지 않습니다.
편식하면 안되는데, 그렇게 되더라고요.

저랑 비슷한 성향을 가진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눴는데, 자기는 미술관을 잘 가지 않게 되는 이유가 보는 법을 모를 뿐더러, 작품을 이해하려면 그 작가에 대해 이해가 수반되어야 해서 흥미가 떨어진다고 했습니다. 생각해 보니 저도 좀 그런 듯 합니다. 그래서 점점 미술관과 멀…어져…ㅎㅎㅎㅎ

그런데 이번 윤중식화가 전시는 그런 생각없이 편히 보았습니다. 보면서 관심이 생겨 작가에대해 생각하게 되었고요.

전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성북구립미술관 내용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북구립미술관

성북구립미술관 | 전시 | 전시일정 게시판읽기(윤중식 10주기 추모전《회향懷鄕》) | 성북구립미

■ 전시 소개 성북구립미술관에서는 한국 근현대 미술사의 주요 작가인 윤중식의 타계 10주기를 추모하는 기획전시 《회향懷鄕》을 2022년 3월 30일부터 7월 3일까지 개최한다. 평안남도 평양 출

sma.sbcultur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