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열라 웃기고 열라 알 수 없는 중세 영국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4. 17.
반응형


고대 브리튼인들Britons(웨일스인의 전신)과 앵글로색슨인들Anglo-Saxons 사이 첫 번째 주요 전투는 에일스포드 전투 Battle of Aylesford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 일은 서기 455년 무렵 일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전투는 군벌warlord 그르테른Gwrtheyrn(영어로는 보르티게른Vortigern으로 알려져 있음)이 브리튼인들을 이끄는 가운데 양측이 싸웠으며, 헝기스트Hengist와 호르사Horsa가 앵글로색슨족을 이끌고 있었다.

이 전투 많은 부분은 역사에서 누락됐다.

첫째, 우리는 아직 누가 정확히 이겼는지 모른다!

둘째, 우리가 전투에 대해 가장 잘 알려진 출처는 9세기 앵글로색슨 연대기Anglo-Saxon Chronicle로, 전투가 일어난 지 적어도 400년 후에 작성되어 신뢰성에 심대한 의문이 있다.

이 전투 출처는 다음과 같다.

"올해 헝게스트와 호르사는 에일스포드라고 불리는 그 자리에서 왕 부르트겐 Wurtgern the king과 싸웠다. 그의 형 호르사가 그곳에서 살해되었고, 헝게스트는 그 후 그의 아들 에스크Esc와 함께 왕국으로 갔다."

그래서 우리가 정말로 아는 것은 호르사가 전투에서 죽었고 헝게스트가 (아들 오식Osic과 함께) 켄트Kent의 왕이 되었다는 것뿐이다.

역시 9세기의 또 다른 출처인 "브리토눔의 역사Historia Brittonum"는 비슷하게 말하지만 그르테른Gwrtheyrn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대신 그의 아들 그르테피르Gwerthefyr(영어로 보티머Vortimer로 알려져 있음)가 관련되었다고 주장한다.

앵글로색슨 연대기와 마찬가지로 호르사가 전투에서 죽고 앵글로색슨족이 땅을 확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