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ipedia

용경容庚 《진한금문록秦漢金文錄》

by taeshik.kim 2020. 1. 4.
반응형

《진한금문록秦漢金文錄》


2011년 7월에 중화서국中華書局이 출판한 도서圖書로, 저자는 용경容庚이다. 진·한秦漢시대 금문金文을 대량으로 수록하고 주해注解했다. 




용경容庚(1894~1983)은 원래 이름이 조경肇庚이라 하며 字를 희백希白이라 하며, 호를 송재頌齋라 했다. 광동廣東 동완東莞 사람으로 중국의 저명한 고문자 전문가이자 고고학자이며 서법전각가書法篆刻家이고 서화감정가로서 수장가收藏家다. 1925년에 북경대학연구소北京大學研究所 국학문國學門 연구생으로 졸업하고, 그 즈음에 북경대학과 연경대학燕京大學에서 가르치는 한편 《연경학보燕京學報》를 주편主編하고, 고고학사考古學社를 창립하고, 《고고학사사간考古學社社刊》을 편집주편했다. 1946년 남쪽으로 가서 광서대취廣西大翠와 영남대취교수嶺南大翠教授에 임명됐다. 1952년 중산대학中山大學 교수가 되었다. 만년에 將一生心血所購藏的書畫碑帖、古銅器文物等幹餘件,분류해서 광주시박물관廣州市博物館과 광주시미술관廣州市美術館、관주미술취원廣州美術翠院, 그리고 광주사범학원廣州師範學院에 기증하고, 아울러 대량의 도편圖片 자료와 手稿 등을 중산대학도서관中山大學圖書館과 고문자연구실古文字研究室 및 중산시도서관中山市圖書館 등지에 기증했다. 


Hanjinwenlu 《漢金文錄》,中央研究院历史语言所, 1931. 


目錄

  凡例

  秦金文錄目錄

  秦金文錄

  秦金文錄釋文

  漢金文錄卷一目錄

  漢金文錄卷一

  漢金文錄卷一釋文

  漢金文錄卷二目錄

  漢金文錄卷二

  漢金文錄卷二釋文

  漢金文綠卷三目錄

  漢金文錄卷三

  漢金文錄卷三釋文

  漢金文錄卷四目錄 


덧붙여 근자 이 분야 역작이 나왔으니 이 분야 연구를 위해서는 이들 역시 필수 공구이니




이 두 가지라, 모두 서정고徐正考 作이라, 2007년 12월, 북경에 본부를 둔 作家出版社라는 곳에서 나왔다. 

서정고는 1962년 산동 태생으로 79년 길림대학 중문계에 들어가 이 분야 외길을 걸었고 현재는 길림대학 교수다. 


현재까지 한대 청동기 명문 자료로는 집대성이라 할 만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