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일본기략(日本紀略. 니혼기랴쿠. にほんぎりゃく)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18. 2. 22.
반응형

헤이안시대平安時代에 편찬된 역사서로, 육국사(六國史)를 발췌하고, 나아가 육국사 이후 後一條天皇까지 덧보탰다. 기술 대상 시대 범위는 神代에서 長元 9년(1036)까지. 편자는 불명이며 순한문이고 편년체이고 전 34권. 


성립 시기는 11세기 후반~12세기 무렵으로 간주되지만 알 수 없으며 편자 또한 알려진 바 없다. 책 본래 이름도 분명치 않아 일본사기략(日本史紀略) 일본사략(日本史略) 일본사류(日本史類)라고도 한다.


모두에 위치한 神代에 관한 기술은 후대에 삽입됐으며, 원래 있던 것은 아니다. 


제20권 전반, 즉 光孝天皇까지는 육국사에서 중요 부분을 축약해 채록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자구가 수정된 곳도 있다. 


나아가 독자적인 대목을 삽입하기도 했다. 예컨대 藤原種繼 암살과 早良親王 배제는  『續日本記』에서 정치적 이유로 누락했지만, 이 부분을 보강했다. 나아가 일본후기日本後紀는 많은 부분이 망실된 상태이므로, 그 부분을 보완할 때 결정적인 도움이 된다. 


宇多天皇에서 後一條天皇까지, 즉, 887년부터 1036년까지 기술은 발췌가 아니라 日本紀略 편자가 보충했다. 『신국사新國史』 등을 참조한 듯하나, 소략함 등이 감지된다. 


참고문헌 

黑板勝美 編 『新訂增補國史大系 日本紀略』 前篇上下卷과 後篇一卷의 三分冊, 吉川弘文館, 1929년, 普及版 1979년.

坂本太郞  『六國史』, 吉川弘文館, 1970年, 新裝版 1994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