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충북대학교박물관 - 흑백으로 보는 반구대 암각화

by 여송은 2022. 5. 31.
반응형


전시명 : 흑백으로 보는 반구대 암각화
기   간 : 2022.5.23(월) ~ 7.31(일)
장   소 : 충북대학교 스포츠센터 1층 전시실

전시실 입구 포토존

전시 리플릿


충북대학교박물관에서 반구대 암각화 전시를 한다고 하여 바로 다녀왔습니다.

전시는 1986년 5월 충북대학교 학생들이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를 탁본하던 당시 모습과 당시 탁본을 현장감있게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1986년 5월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탁본 당시 모습


어마어마한 크기의 반구대 암각화를 탁본하기 위해 간이 아시바를 만들어 올라가고, 한지를 붙이고 두드리고, 당시 암각화의 상태도 확인할 수 있는 등 사진에서 당시 현장감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현장의 사진 자료가 남아 있다는 것이 참 감사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울주 반구대 암각화 탁본 전시 / 탁본크기 너비 1,270cm x 높이 353cm


와….!!!!!
늘 교과서 작은 페이지 속 더 작은 크기의 그림으로만 암각화를 봤었는데, 이렇데 실물크기로 보니 정말 마음이 웅장해 졌습니다. 감동~~~!!!!

또 크기도 크기이지만, 암각화를 자세히 뜯어 보면 세세한 그림들이 정말 감동 그 자체입니다. 고래, 거북이, 사람, 돼지, 소?? 등 자세히 보면 볼 수록 재밌는 거 옆에 재밌는 거!! 투성이었습니다.




전시를 보면서는 탁본 크기에 압도되어 암각화에만 집중했었는데, 돌아 와서 생각하니 ‘이런 어마어마한 크기의 탁본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는 게 참 감사한 일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탁본 한 귀퉁이 접히는 일 없이 오롯이 전체 모습을 다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가 끝나면, 탁본은 수장고에서 또 오랜 시간 잠들겠지요?
다시 반구대 암각화 탁본을 보려면 또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겠지요?
지금이 기회일 듯 합니다!

전시는 2022년 7월 31일 까지 라고 하니, 기간 내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