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하롱베이의 죽은 석회암동굴 티엔꿍 Thien Cung Cave

by taeshik.kim 2021. 3. 5.
반응형



하롱 베이 티엔꿍 동굴 Thien Cung Cave 라는 곳이다. 중국어를 조금만 알면 이 말이 천궁天宮임을 의심하지 않는다. 영어 가이드도 Heaven Palace라 설명한 듯하다.

이 동굴은 내부에 물이 전연 없어 죽었다. 바싹 마른 미라 느낌이다. 혹 우기가 아닌 건기인 까닭인가 살폈더니 그럴 가능성 제로다. 무분별한 개방이 참사를 불러오는 듯 하다. 오물이 두텁게 쌓였더라. 관람을 제한하고 보존처리가 필요한 듯 하다.




보통 석회암 동굴이라면 미끌미끌한 바닥과 톡톡 소리내며 떨어지는 물방울을 기대하지만 이 동굴은 성장을 멈추고 휴거 상태이므로 동굴의 사막화를 보여주는 전형이다.

동굴이 죽은 원인이 인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자연 순환의 원리인지 알 수는 없으나 자연이 죽인 동굴을 인간이 제2차 죽음을 내리는 듯하다.




하롱 베이는 물론이고 베트남 전역으로 석회암 지대가 매우 발달한 모양새다. 그 지형의 유산이 하롱베이 독특한 풍광의 터전이다.

모른다. 수박겉핥기로 겨우 반나절 본 감상이므로 선무당 푸닥거리로 봐 줬으면 한다.




아..동굴 내부 촬영은 일반 디지털보다 폰카가 나은 점이 많다. 이는 국내 석회암 동굴에서도 마찬가지다. 첨부 사진은 갤놋5에 의한다.


천궁 입구 바다 쪽



(2017. 3. 7)


 

천궁동天宮洞이라 일컫는다. 이곳 위치는 아래와 같다. 

 

 

천궁동굴(天宮洞)

★★★★☆ · 관광 명소 · Cát Hải

www.google.com

 

그에 대한 개설은 아래 참조 

 

Thien Cung Cave: A Guide To The "Heaven Palace" Cave

 

 

Thien Cung Cave: A Guide To The "Heaven Palace" Cave

Thien Cung Cave is in the south-west of Halong Bay. The story of this cave is an interesting one as, until 1993, it had been a place of myth. Overview Although humans had explored Thien Cung Cave in the past, in more recent years the jungle had grown over

www.visithalongba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