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두 형제 이야기, 고추를 자르고 심장을 꺼내는 요상한 고대 이집트 서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18.
반응형

*** [편집자주] 아래는 무슨 사연인지 고대 근동학을 투신하는 외우 윤성덕 박사가 계속 이 이야기를 하는지라, 내친 김에 도대체 이 이야기가 무엇인지 알단 가장 근접이 쉬운 위키피디아 관련 영문항목 중 그 줄기만 그대로 번역한다. 

이쪽은 요새 유성환 박사 독무대인데, 시누헤 이야기를 이미 꺼낸 유 박사가 그 역주 작업도 마친 모양이라, 조만간 출간물 형태로 만나지 않을까 한다. 그때까지 임시방편 맛배기로 보아주기 바란다. 
 

두 형제 이야기 파피루스 한 장면. Papyrus D'Orbiney, 브리티시 뮤지엄

 
"두 형제 이야기Tale of Two Brothers"는 고대 이집트 신왕국 제19왕조 시대, 기원전 1200년에서 1194년까지 통치한 세티Seti 2세 치세에 관한 고대 이집트 이야기다.

이 이야기는 현재 브리티시 뮤지엄에 있는 오르비네 파피루스Papyrus D'Orbiney에 보인다. 

이 이야기는 두 형제, 기혼자인 안푸Anpu(아누비스Anubis)와 어린 바타Bata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두 형제는 함께 농사를 짓고 소를 기른다.

어느 날 안푸의 아내가 바타를 유혹하려 한다. 바타가 구애를 강하게 거부하자, 아내는 남편에게 당신 동생이 나를 유혹하려 했으나 거절하자 나를 때렸다고 한다.

이에 안푸는 동생 바타를 죽이려 하지만 바타는 도망쳐 레하라크티Re-Harakhti에게 자신을 구해 달라고 기도한다.

레하라크티는 두 형제 사이에 악어가 들끓는 호수를 만드니, 바타는 마침내 형에게 호소하여 자기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바타는 억울함과 진정성을 보이고자 자기 짬지를 잘라 물에 던지니 메기가 그것을 먹어 치운다.

그걸로도 부족하다 생각했는지 바타는 삼나무 계곡Valley of Cedars으로 가서 어느 삼나무 꽃 위에다가 내 심 심장을 놓겠다고 말한다.

심장이 떨어져 나와도 안푸가 심장을 도로 찾아 나를 다시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바타는 형 안푸한테 거품이 나는 맥주 병을 받게 되거덜랑 나를 찾아 나서라고 말한다.

동생의 말을 들은 안푸는 집으로 돌아와 아내를 죽인다.
 

 
한편, 바타는  Cedar 계곡에서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며 삶을 꾸려가고 있다.

바타는 자신을 불쌍히 여기는 이집트 주요 신들인 엔네아드Ennead를 만난다.

크눔Khnum 신은 바타한테 아내를 만들어 준다. 크눔은 도예가의 물레wheel로 인간을 빚어낸다. 

하지만 이렇게 신이 만들어준 선물 그 아내는 파라오한테 굄을 받는다. 죽쑤어 개준 것이다. 

파라오는 그 아내를 데려와 함께 살게 된다. 배신인가? 파라오 품에 안긴 그 옛날 아내는 바타가 자기 심장을 넣어둔 나무를 베어 버리라고 한다. 나무를 베어 버리자 바타는 죽고 만다.

한편 안푸는 거품 가득한 맥주 한 병을 받고서는 Cedar[이 나무를 뭐라 하나? 삼나무라 번역하지만 백향목이라고도 번역되네?] 계곡으로 떠난다.

이 숲에서 3년, 그리고 4년을 더 동생 심장을 찾아 헤매다가 7년 만에 마침내 찾아낸다.

그는 동생 바타가 생전에 말한 대로 그 심장을 차가운 물 한 그릇에 담는다. 그러자 바타는 부활한다. 음, 예수님이야? 

바타는 황소로 변해 옛 아내와 파라오를 찾아간다.

아내는 황소로 변함 옛 남편을 알아보고선 파라오한테 황소 간을 먹어도 되는지 묻는다.

황소는 제물로 바쳐진다. 
바타가 흘린 피 두 방울이 떨어지며, 그에서 페르세아 나무Persea tree 두 그루가 자란다.

나무로 변한 바타는 다시 옛 아내에게 말을 걸다.

옛 아내는 파라오한테 그 페르세아 나무를 베어 가구를 만들어 달라고 간청한다.

그러는 사이, 아내 입으로 가시가 들어가 임신하게 된다.

결국 아내는 아들을 낳고, 파라오는 그 아들을 왕세자로 임명한다.

파라오가 죽자 왕세자, 곧 부활한 바타가 왕이 되고, 형 안푸를 왕세자로 임명한다.

이야기는 형제들이 서로 평화롭게 지내고 나라를 다스리는 행복한 결말을 맞이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