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고대 이집트 구리 제련 작업장 남부 시나이서 발굴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9. 15.
반응형
도가니? 고대 이집트 최고유물위원회
숯. 고대 이집트 최고유물위원회


이집트 고고학 탐사대가 남부 시나이 와디 엘-나사브 유적Wadi El-Nasab에서 구리 제련 작업장 copper smelting workshop, 행정 건물, 관측소 등을 발굴하여 고대 이집트 광산업의 규모와 조직에 대한 새로운 단서를 제공했다고 이집트 언론이 최근 보도했다. 

고대 이집트 최고유물위원회Supreme Council of Antiquities (SCA)에 따르면, 오랫동안 구리와 터키석turquoise 주요 산지로 알려진 이 유적은 고왕국 시대부터 후기 시대까지 활발하게 채굴되었으며, 특히 신왕국 시대에 가장 활발했던 것으로 추정한다.

SCA 사무총장 모하메드 이스마일 칼레드Mohamed Ismail Khaled는 "발굴된 작업장,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구리 주괴ingots, 그리고 송풍구tuyère heads는 구리를 나일 계곡으로 운반하여 공예, 군사 도구, 행정에 사용하기 전에 제련하고 주조하는 고도로 체계화한 시스템을 보여주는 명확한 증거"라고 설명했다.
 

구리광석 원석? 고대 이집트 최고유물위원회
숯과 도가니? 고대 이집트 최고유물위원회


발굴 작업에서는 이 와디wadi 입구 근처에서 두 개 사암 건물이 발견되었는데, 원래는 전망대로 사용되었으며 나중에 신왕국 시대에 제련 작업장으로 바뀌었다고 고대 이집트 유물 부문 책임자인 모하메드 압델-바디Mohamed Abdel-Badie가 말했다.

내부에서 고고학자들은 용광로furnaces, 슬래그slag, 무게 1kg이 넘는 구리 덩이, 그리고 다양한 크기 점토 투이에르tuyère (송풍구)를 발견했다.

하(下)이집트 고대 유물 중앙 관리국장이자 조사 책임자인 헤샴 후세인Hesham Hussein은 광산 탐사대의 통제 및 관측소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세 번째 구조물이 신왕국 시대 이전의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후세인은 "또한 여러 종류의 구리 제련로, 광석 정제 도구ore-preparation tools, 도기 도가니ceramic crucibles, 암포라, 이집트식 용기, 그리고 지역 나무로 만든 다량의 숯charcoal 과 투이에르 제조용 정제 점토 블록이 보관되어 있던 대규모 중앙 작업장 일부를 발굴하는 데 성공했다"고 덧붙였다.
 

구리 덩어리. 고대 이집트 최고유물위원회
구리 제련 작업장. 고대 이집트 최고유물위원회


관광·고대 유물부 장관 셰리프 파티Sherif Fathy는 "시나이 반도는 단순한 광산 중심지가 아니라 이집트 국가의 전략적 확장 지역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유적 유물들이 고대 이집트인들이 "오늘날의 지속 가능한 개발 개념과 공명하는" 방식으로 천연자원을 관리한 방식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이집트에서 가장 중요한 고대 광산 중심지 중 하나로 여겨지는 와디 엘-나사브에서 발굴을 계속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