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흑사병 발생 1세기 전에 이미 전염병 전파 시작됐을 수도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1. 5.
반응형

by Kerra Maddern, University of Exeter

February 18, 2025
 

빅뱅Big Bang. 티안산 산맥Tian Shan mountains이나 그 주변에서 중세 후기에 확산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Y. pestis의 진화 과정을 나타낸 계통수(빅뱅)부터 현재까지 기록된 네 가지 계통(1~4번 분지)의 지리적 위치까지를 나타낸 계통수. 고대 DNA(aDNA)만으로 기록된 계통은 검은색 상자로, 현재 생존하는 계통은 흰색 상자로 표시되어 있다. 지리 분포는 마름모꼴로 표시했다. 출처: Medical History (2025). DOI: 10.1017/mdh.2024.29

 
13세기 연대기 작가와 의사들 증거에 따르면 흑사병 발생 1세기 전에 전염병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염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예르시니아 페스티스Yersinia pestis는 1346년부터 1351년까지 대량 사망을 초래한 흑사병보다 약 100년 전에 중동으로 전파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일부 전문가는 이전에 흑사병 이후 수십 년 동안 서유라시아 지역에만 전염병이 집중적으로 발생했다고 믿었다.

Y. pestis는 곤충과 설치류의 지역적 환경에 조용히 자리 잡았고, 기후 및 환경 변화 압박 속에서 점차 1346년 이후 인류의 전염병 발생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

독립 학자인 의학사학자 모니카 H. 그린Monica H. Green 박사와 엑서터 대학교 나히안 팬시Nahyan Fancy 교수가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는 1250년대 후반 서아시아에서 발생한 일련의 전염병에서 전염병이 어떤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밝힌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연구진은 1348년 이전 서아시아 지역의 연대기, 종교 및 의학 문헌 12여 권을 활용했다.

이 논문은 의학사Medical History 저널에 게재되었다.

이전 연구에서 그들은 여러 동시대 관찰자들이 13세기 후반, 역사가들이 지금까지 이 질병이 도래했다고 추정한 것보다 거의 한 세기 전에 서아시아에 전염병과 유사한 질병이 새롭게 출현했음을 시사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에서 그들은 설명된 증상들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이 질병이 현재 유전학자들에 의해 진화 역사가 새롭게 규명되고 있는 세균인 Y. pestis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질병임을 시사하는 바를 보여준다.

일부 작가는 심지어 "페스트(역병)"를 뜻하는 아랍어 단어를 사용하기도 했는데, 이는 림프절에 염증이 생기고 압통이 생기는 "서혜부buboes"라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팬시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물론 13세기에는 현미경도 없었고 박테리아를 질병 원인으로 생각할 방법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당시 관찰자들은 전염병이 '미아즘miasms', 즉 큰 전투터와 같은 부패한 장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기 중 오염 물질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관찰자들은 1260년까지 시리아, 이라크, 이집트에서 발생한 전염병 발생을 1258년 몽골의 바그다드 정복과 연관시켰는데, 당시 몽골 군대에서도 전염병이 보고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연구는 1250년대 서부 이란, 이라크, 이집트에 전염병이 상륙했다는 추가적인 증거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1340년대 이 지역과 그 너머에서 전염병 활동이 전례 없이 급증하기 한 세기 전, 의학사학자들이 역사적 자료와 현대 유전학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전염병 박테리아가 새로운 환경에 어떻게 자리 잡았는지 재구성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한다.

팬시 교수는 이어간다.

"병원체가 어떻게 확산되는지 주의 깊게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염병은 주로 설치류 질병으로, 역사적(그리고 종종 동시대) 자료에서는 인간에게 전파되었을 때만 보고되죠."

"게다가, 확산되려면 벼룩이나 이 같은 매개체가 필요합니다. 흑사병과 그 이후 수백 년간 이어진 전염병과 같은 전염병의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인간 발병은 박테리아가 새로운 적합한 숙주 동물 종과 곤충 매개체를 찾을 수 있었던 초기 시기 이후에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전염병의 '전조기prodrome'라고 부르는 단계입니다. 박테리아는 해당 지역에 존재하지만 아직 본격적인 전염병이 창궐하기 시작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린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14세기에 유럽에 도달한 예르시니아 페스티스 균주가 중앙아시아 마멋에서 여전히 발견되는 균주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이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적인 생물학적 배경은 수입 메커니즘을 찾도록 유도합니다.

1250년대 군대의 곡물 공급이 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중세 시대 사람들에게는 미생물이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기록 자료에서 박테리아에 대한 언급을 결코 찾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흑사병이 발생하기 25년도 더 전에 필사자가 자신의 지역에 '역병'과 벼룩이 만연했다고 기록한다면, 우리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Monica H. Green et al, Plague history, Mongol history, and the processes of focalisation leading up to the Black Death: a response to Brack et al., Medical History (2025). DOI: 10.1017/mdh.2024.29 

Provided by University of Exeter 
 
흑사병 전파, 역사가들이 아랍 문학 텍스트를 사실로 오독했다
https://historylibrary.net/entry/misread-Arabic-tale

흑사병 전파, 역사가들이 아랍 문학 텍스트를 사실로 오독했다

오독된 아랍어 이야기가 어떻게 역사가들을 흑사병의 급속한 확산에 대해 오도했는가by University of Exeter 엑서터 대학교 전문가들은 흑사병이 아시아 전역으로 빠르게 전파되어 실크로드 공동체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