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스퍼드 대학교 제공
새로운 유전자 연구에 따르면, 그리스 본토에서 가장 외딴 지역 중 하나인 딥 마니Deep Mani[앞 첨부 지도 참조]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천년이 넘는 고립으로 형성된, 유럽에서 가장 유전적으로 독특한 인구 집단 중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Communications Biology에 발표된 이번 연구 결과는 많은 혈통이 그리스의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그리고 로마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음을 보여준다.

험준한 산맥, 아름다운 해안선, 그리고 독특한 석탑 가옥들stone tower houses로 둘러싸인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마니 반도Mani Peninsula는 오랫동안 여행자, 역사가, 그리고 작가들을 매료시켰으며, 특히 쥘 베른Jules Verne과 패트릭 리 퍼머 경Sir Patrick Leigh Fermor이 방문한 곳으로 유명하다.
최근 한 국제 연구팀이 마니 반도 최남단에 거주하는 딥 마니오트인들Deep Maniots이 그리스 본토 내에서 보기 드문 유전적 "섬island"을 형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딥 마니오트 사람들 유전적 특징은 로마 제국 멸망 이후 그리스 본토인들과 발칸 반도 다른 인구 집단의 조상을 재편한 대규모 인구 이동보다 앞선다는 것이다.
옥스퍼드 대학교, 텔아비브 대학교, 아테네 국립 카포디스트리아 대학교National and Kapodistrian University of Athens, 아레오폴리스 보건센터Areopolis Health Center, 키프로스 유럽 대학교European University Cyprus, 그리고 패밀리트리DNA [FamilyTreeDNA] 과학자들로 구성된 연구팀은 딥 마니오트 사람들이 중세 시대 이전에 이 지역에 산 그리스어 사용 토착 집단 후손임을 밝혀냈다.

다른 많은 그리스 본토 인구와는 달리, 딥 마니오트 사람들은 슬라브족과 같이 후에 유입된 집단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슬라브족 도래는 남동부 유럽의 유전적, 언어적 지형을 크게 변화시켰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부계 혈통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그리고 로마 시대 그리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들의 지리적, 시간적 확산 양상은 딥 마니오트 지역의 특징적이고 세계적으로 독특한 거석 주거 및 종교 건축물의 분포와 매우 유사하며, 이는 오늘날의 딥 마니오트 사람들이 1,400여 년 전 이 지역에 거주하고 건축물을 지은 공동체 후손일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역사적 고립이 뚜렷한 유전적 흔적을 남겼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옥스퍼드 대학교 자연사 박물관, 옥스퍼드 대학교, 텔아비브 대학교, 아테네 국립 카포디스트리아 대학교 소속 연구원이자 이번 연구 주 저자인 레오니다스-로마노스 다브라노글루Leonidas-Romanos Davranoglou 박사는 말했다.
"딥 마니오트 사람들은 중세 초기 인구 변동 이전 남부 그리스의 유전적 지형을 보여주는 단면을 간직하며, 딥 마니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형태의 거석 건축물을 지은 사람들과 동일한 후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는 또한 "이번 연구는 지리, 사회 조직, 그리고 역사적 상황이 다른 지역에서는 변형된 고대 유전적 패턴을 특정 지역에서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모계 혈통과 가부장적 사회
그러나 모계 혈통은 더욱 다양했으며, 이는 동부 지중해, 캅카스Caucasus, 서유럽, 심지어 북아프리카 지역과의 간헐적인 접촉을 반영한다.
수석 저자인 알렉산드로스 헤라클리데스Alexandros Heraclides 교수(키프로스 유럽대학교)는 "이러한 양상은 남성 혈통이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외부 공동체 출신 소수 여성들이 통합된 강력한 가부장적 사회와 일치한다. 본 연구는 남성 중심적인 구전 전통에 가려져 그 기원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딥 마니오트 여성들 숨은 역사를 밝혀낸 최초의 연구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또한 오늘날 딥 마니오트 사람 남성 50% 이상이 서기 7세기에 산 단일 남성 조상으로부터 유래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러한 극단적인 패턴은 당시 지역 인구가 전염병, 전쟁, 지역 불안정 등으로 인해 극소수 가족만 남은 시기가 있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연구팀은 최첨단 분자생물학 도구를 사용해 특정 딥 마니오트 씨족 시조의 기원을 추정하고 씨족 간 관계를 밝혀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늘날 일부 씨족 시조는 14세기와 15세기에 산 것으로 나타나, 딥 마니오트 씨족 역시 그 시기에 기원을 두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수백 년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공통 조상에 대한 구전 전통들이 이제 유전자 분석을 통해 검증되었다"고 딥 마니오트 계보 및 역사 관련 연구 자문이자 공동 저자인 아타나시오스 코피나코스Athanasios Kofinakos는 말했다.
"딥 마니오트의 지리적 고립과 제한된 경제 자원은 지역 주민들의 호전적인 성향을 부추겼습니다. 이러한 험난한 환경에서 가족 동맹은 개인과 집단의 생존에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유전적 고립과 역사적 배경
연구팀에는 가장 방대한 인류 계통도를 관리하는 FamilyTreeDNA 연구원들이 참여했다.
연구진은 부계(Y 염색체) 및 모계(미토콘드리아 DNA) 계통에 대한 고해상도 분석을 통해 딥 마니오트 사람들 게놈을 전 세계 100만 명 이상의 현대인 게놈 및 수천 개 고대 DNA 샘플과 비교했다.
분석 결과, 다른 인구 집단과의 일치점이 거의 발견되지 않아 딥 마니오트 사람들이 유전적으로 얼마나 고립되어 있고 독특한지를 보여준다.

딥 마니 주민들은 오랫동안 역사학자와 고고학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발칸 반도 많은 지역이 고대 후기에 여러 차례 이주를 겪었지만, 역사 문헌에 따르면 딥 마니는 외부 지배에 이례적으로 저항적인 지역이었다.
심지어 동로마 제국 황제 콘스탄티누스 7세(905~959년)조차 딥 마니 사람들의 특이한 기원에 대해 언급하며, "그들은 슬라브족 후손이 아니라 고대 로마인, 즉 헬레네인Hellenes이라고 불렸던 자들의 후손"이라고 기록했다.
그는 또한 딥 마니오트 사람들이 9세기까지 올림포스 신들을 계속 숭배했다는 사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이미 수 세기 전에 제국이 완전히 기독교화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이러한 역사적 관찰들을 종합해 볼 때, 딥 마니 주민들은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세계의 다른 지역과는 확연히 다른 인구학적, 문화적 궤적을 따랐다는 사실은 오랫동안 암시되었다.
이번 새로운 유전학적 연구 결과는 이러한 견해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생물학적 증거를 제공한다.
딥 마니의 많은 마을이 단일 씨족이 거주하기 때문에, 연구팀은 연구에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마을과 씨족 출신 자원 봉사자들이 참여하도록 지역 사회와 긴밀히 협력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공동 저자인 아레오폴리스 보건센터Areopolis Health Center 소장 아나르기로스 마리올리스Anargyros Mariolis 박사가 오랜 기간 지역 의료 및 지역 사회 봉사를 통해 쌓아온 신뢰 관계 덕분에 가능했다.
지역사회 협력 및 향후 연구
마리올리스 박사는 "지역사회는 표본 추출 전략 수립부터 딥 마니오트 구성원들이 연구 결과를 해석하도록 돕는 것까지 연구의 모든 단계에 참여했다. 이 연구는 우리 조상들 이야기에 목소리를 부여한다. 나 또한 딥 마니오트 사람으로서 조상들이 자신들의 구전 역사가 유전자 분석을 통해 검증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는 우리 역사와 연결되는 매우 자랑스러운 순간이다"라고 말했다.
아나르기로스의 형이자 공동 저자인 테오도로스 마리올리스-삽사코스Theodoros Mariolis-Sapsakos 교수(아테네 국립 카포디스트리아 대학교)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연구팀은 딥 마니오트 사람들에 대한 추가 유전자 분석이 임상 및 공중 보건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역사회와 다시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과학적 통찰력이 이번 연구를 가능하게 해준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Publication details
Uniparental analysis of Deep Maniot Greeks reveals genetic continuity from the pre-Medieval era, Communications Biology (2026). DOI: 10.1038/s42003-026-09597-9
Journal information: Communications Biology
Provided by University of Oxford
DNA 연구가 사르마티아인의 기원과, 이동, 유전적 유산을 드러내다
https://historylibrary.net/entry/Sarmatians
DNA 연구가 사르마티아인의 기원과, 이동, 유전적 유산을 드러내다
by Phys.org 최근 연구에서 오슈카르 쉬츠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서기 1세기에서 5세기에 이르는 사르마티아Sarmatia 시대 고대 유전체 156개를 분석했다. 이 연구 목적은 카르파티아 분지Carpathian Basin
historylibrary.net
슬라브족 이주는 유럽을 어떻게 바꿨을까
https://historylibrary.net/entry/4-89
슬라브족 이주는 유럽을 어떻게 바꿨을까
by 막스 플랑크 학회 Max Planck Society 슬라브족Slavs 확산은 유럽 역사에서 가장 형성적이면서도 가장 잘 이해되지 않은 사건 중 하나로 남아 있다.서기 6세기부터 슬라브족은 비잔틴과 서구 문헌 기
historylibrary.net
이탈리아 청동기시대 동굴에서 드러난 아버지-딸 근친아
https://historylibrary.net/entry/father-daughter-incest
이탈리아 청동기시대 동굴에서 드러난 아버지-딸 근친아
앞서 이 소식을 우리는 아래와 같이 전했거니와 남부 이탈리아 청동기 시대 DNA, 독특한 산악 공동체 흔적을 밝히다https://historylibrary.net/entry/Bronze-Age-DNA 남부 이탈리아 청동기 시대 DNA, 독특한 산
historylibrary.net
남미 아르헨 원주민 집단은 만년 간 단일 혈통
https://historylibrary.net/entry/Argentina-DNA
남미 아르헨 원주민 집단은 만년 간 단일 혈통
이 소식 역시 우리는 중요성을 감안해 다른 버전으로 타전했으니, 이번에는 라이브 사이언스 버전으로 다시 복습한다. 그만큼 중요한 문제인 까닭이다. 이런 매체를 달리하는 반복학습은 그 내
historylibrary.net
고대 DNA가 밝힌 중국 현관懸棺 전통의 기원
https://historylibrary.net/entry/Hanging-Coffin
고대 DNA가 밝힌 중국 현관懸棺 전통의 기원
새로운 유전학 연구는 중국 남부의 가장 독특한 장례 전통 중 하나인 현관懸棺[Hanging Coffin, 바위 암벽에 관을 대롱대롱 매다는 매장 형태]과 이를 행한 사람들에 대한 연구자들 기존 지식을 재구
historylibrary.net
'NEWS & 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800년 된 우라르투 비문, 정복되지 않은 도시 함락에 대한 기록 공개 (0) | 2026.02.04 |
|---|---|
| 남부 시베리아까지 퍼진 돌궐 제국의 영향 (0) | 2026.02.04 |
| 보존된 머리카락 분석 통해 20세기 납 중독 심각성 드러나 (0) | 2026.02.04 |
| CT 스캔으로 고대 이집트 생활 비밀을 밝히다 (0) | 2026.02.04 |
| 고대 아메리카 프롱혼pronghorn은 속도를 위해 진화했다 (0) | 2026.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