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43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가장 오래된 손으로 잡는 나무 도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3.
반응형

튀빙겐 대학교University of Tübingen 제공

마라투사Marathousa 1 유적에서 발견된 유물을 토대로 구석기 시대 여성이 작은 오리나무 줄기를 작은 석기로 깎아 막대기를 만드는 모습을 복원해 본 장면이다. 이 막대기 유물은 오리나무로 만들었다. 마라투사 1 유적에서 출토된 석기 마모 흔적 분석 결과, 목공 기술 흔적이 나타났다. 그림: G. Prieto 작, 저작권 K. Harvati.

 
한 국제 연구팀이 인류가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가장 오래된 손으로 잡는 나무 도구hand-held wooden tools를 발견했다.

튀빙겐 대학교 젠켄베르크 인류 진화 및 고환경 센터Senckenberg Centre for Human Evolution and Palaeoenvironment 카테리나 하르바티Katerina Harvati 교수와 레딩 대학교 안네미케 밀크스Annemieke Milks 박사가 공동으로 이끈 이번 연구는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 중부에 위치한 마라투사Marathousa 1 유적에서 발견된 43만 년 전 유물을 소개한다.

PNAS 저널에 발표된 이번 발견은 인간이 제작하고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두 점 유물로 구성되며, 하나는 오리나무alder wood로, 다른 하나는 버드나무willow 또는 포플러poplar로 만들었다.

이 유물들은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손으로 잡는 형태 목제 도구로, 이러한 유형 도구 사용 시기를 최소 4만 년 이상 앞당기는 중요한 증거다.

또한, 석기 도구와 코끼리 및 기타 동물 유해가 함께 발견되어, 한때 호숫가에 위치한 이 유적이 동물을 도축하는 장소로 사용되었음을 시사한다.

이 유적지는 약 43만 년 전, 중기 플라이스토세(약 77만 4천 년 전부터 12만 9천 년 전까지)에 초기 인류가 사용한 곳이다.

"중기 플라이스토세는 인류 진화에 매우 중요한 시기였으며, 이 시기에 더욱 복잡한 행동 양식이 발달했습니다. 식물을 특정 목적에 맞게 활용한 기술적 증거 또한 이 시기에 가장 먼저 발견되었습니다."

마라투사 1 유적에서 장기 연구 프로그램을 이끄는 고인류학자이자 인류 진화 전문가인 카테리나 하르바티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940/673-39의 기능적 끝부분, 그림 3. 분홍색으로 강조된 부분은 목재 섬유에 미세한 손상이 나타난 부분으로, 사용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한다. 출처: 미국 국립과학원회보(2026). DOI: 10.1073/pnas.2515479123

 
유적에서 발견된 가공된 석기와 뼈 유물은 이곳에 산 사람들의 숙련된 기술과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었기에, 연구팀은 함께 발견된 목재 유물들을 더욱 자세히 살펴보았다.

"돌과는 달리 나무로 만든 물건은 오랜 시간 동안 보존되려면 특별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초기 목제 도구 분야 권위자인 안네미케 밀크스 박사는 말한다.

"우리는 모든 나무 유물을 현미경으로 표면을 자세히 관찰하며 면밀히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두 개의 유물에서 자르고 조각한 흔적을 발견했는데, 이는 초기 인류가 그것들을 다듬었다는 명확한 증거입니다."

정밀한 조사

연구팀은 인간이 가공한 것으로 보이는 나무 유물 두 점을 확인했다.

작은 오리나무 조각은 다듬은 흔적과 마모된 흔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 막대기는 아마도 호숫가에서 땅을 파거나 나무껍질을 벗기는 데 썼을 것이다.

두 번째로 발견된 아주 작은 버드나무 또는 포플러 나무 조각은 가공된 흔적과 사용 흔적을 보여준다.

세 번째 유물인 홈이 파인 더 큰 오리나무 조각은 곰과 같은 대형 육식동물 발톱으로 다듬은 것으로, 인간이 다듬은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940/673-39의 기능적 끝부분. 왼쪽: 파편 4, 1번 보기, 81cm에서 나타나는 사용 흔적으로 해석되는 둥근 모양과 미세한 균열. 오른쪽: 파편 4, 3번 보기에서 집중적으로 관찰한 미세한 균열. 미세한 균열이 끝나는 부분과 표면이 매끄러워지는 부분을 주목하라. 파편 4, 3번 보기, 81cm. 라이카 현미경 이미지. 출처: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2026). DOI:10.1073/pnas.2515479123

 
"가장 오래된 목제 도구는 영국, 잠비아, 독일, 중국 등지에서 발견되었으며 무기, 땅파는 막대기, 도구 손잡이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 도구들은 모두 마라투사 1 유적에서 발견된 유물보다 후대 것입니다." 밀크스 말이다.

인간이 사용한 목재에 대한 더 오래된 증거는 잠비아의 칼람보 폭포Kalambo Falls 유적에서 발견된 약 47만 6천 년 전 유물 하나뿐이다. 하지만 그 나무는 도구가 아니라 건축 자재로 사용되었다.

"우리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목제 도구를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동남유럽에서 이와 같은 유물이 발견된 최초의 사례이기도 합니다." 하르바티는 말한다.

"이는 마라투사 1 유적의 보존 조건이 얼마나 탁월했는지 다시 한번 보여줍니다. 또한 대형 육식동물이 도살된 코끼리 근처에 흔적을 남겼고, 인간의 활동 또한 함께 나타났다는 사실은 두 생물 간의 치열한 경쟁을 시사합니다."

연구팀에는 테살로니키 아리스토텔레스 대학교, 이오안니나 대학교, 그리스 문화부, 아테네 미국 고전학 연구소 연구원들도 참여했다.

Publication details
Milks, Annemieke et al, Evidence for the earliest hominin use of wooden handheld tools found at Marathousa 1 (Greec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2026). DOI: 10.1073/pnas.2515479123

Journal inform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Provided by University of Tübingen 
 
***
 
이 소식이 워낙 중요성이 크고 우리 역시 앞서 다른 매체를 빌려 비중있게 전한 적 있다. 다만 이번 아티클은 저 작성자에서 보듯이 이를 직접 조사한 연구진 발신이라는 점에서 또 다른 주목을 요한다. 
 
가장 오래된 43만년 전 목제 도구 그리스에서 발견
https://historylibrary.net/entry/430000-year-old-wooden-tools

가장 오래된 43만년 전 목제 도구 그리스에서 발견

그리스 남부에서 연구를 진행하던 연구진이 약 43만 년 전으로 추정되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휴대용 목제 도구를 발견했다.이 도구들은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 반도 중부 메갈로폴리스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