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하마는 마지막 빙하기까지 라인강을 어슬렁거렸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0. 11.
반응형

by University of Potsdam
 

하마는 매머드와 같은 시기에 라인강 상류에서 서식했다. 라이스-엥겔호른 박물관(Reiss-Engelhorn-Museen)에서 복원된 하마와 매머드 골격이 만났다. 사진 제공: 레베카 카인드


오늘날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만 서식하는 하마는 중부 유럽에서 이전에 추정한 것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생존했다.

뼈 발견 분석 결과, 하마는 약 4만 7천 년에서 3만 1천 년 전, 즉 마지막 빙하기까지 라인강 상류에 서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츠담 대학교와 라이스-엥겔호른 박물관 만하임Reiss-Engelhorn-Museen Mannheim, 쿠르트-엥겔호른 고고학 센터Curt-Engelhorn-Zentrum Archäometrie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은 최근 저널 Current Biology에 이런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지금까지 중부 유럽에서는 흔한 하마common hippos(Hippopotamus amphibius)가 약 11만 5천 년 전 마지막 간빙기가 끝나면서 멸종된 것으로 여겨졌다.

포츠담 대학교, 라이스-엥겔호른-만하임 박물관, 쿠르트-엥겔호른-만하임 고고학 센터,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ETH Zurich) 및 국제 협력 연구진이 수행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하마는 약 4만 7천 년에서 3만 1천 년 전, 즉 마지막 빙하기 중반에 독일 남서부 라인 강 상류 지역Upper Rhine Graben에 서식했다.

라인 강 상류 그라벤Upper Rhine Graben은 중요한 대륙 기후 기록 보관소다. 자갈과 모래 퇴적물 속에서 수천 년 동안 보존된 동물 뼈는 연구에 귀중한 자료다.

"뼈가 얼마나 잘 보존되었는지 놀랍다. 많은 유골에서 분석에 적합한 샘플을 채취할 수 있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으니 당연한 일이 아니다"고 쿠르트-엥겔호른-고고학센터 연대 측정 전문가인 로니 프리드리히Ronny Friedrich 박사는 강조한다.

연구진은 수많은 하마 발견물을 조사하고 고유전체학과 방사성 탄소 분석을 병행했다.

고대 DNA 염기서열 분석 결과, 유럽 빙하기 하마는 오늘날 생존하는 아프리카 하마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같은 종에 속한다.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결과, 바이크젤 빙하기Weichselian glaciation 중기의 온화한 기후 시기에 하마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라이스-엥겔호른-만하임 박물관 소장, Slg. Reis Hippopotamus sp. 연대 측정: 46,000년에서 48,300년 전. 위치: 라인팔츠 구 보벤하임-록스하임. 사진 제공: 레베카 카인드

 
추가적인 유전체 전체 분석 결과 유전적 다양성이 매우 낮았는데, 이는 라인강 상류 그라벤 지역의 개체군이 작고 고립되어 있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와 추가적인 화석 증거는 고온성 하마heat-loving hippos가 매머드나 털코뿔소처럼 추운 기온에 적응한 종들과 같은 시기에 출현했음을 보여준다.

"이 결과는 이전에 추정한 것처럼 하마가 마지막 간빙기 말에 중부 유럽에서 멸종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고 제1저자인 패트릭 아놀드Patrick Arnold 박사는 요약한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마지막 간빙기에 살았던 것으로 여겨지는 다른 유럽 대륙의 하마 화석을 재분석해야 합니다."

라이스-엥겔호른 박물관 관장이자 "Eiszeitfenster Oberrheingraben" 프로젝트 책임자인 빌프리트 로젠달Wilfried Rosendahl 교수는 빙하기 연구가 여전히 많은 흥미로운 의문을 품고 있다고 확신한다.

"이번 연구는 빙하기가 모든 지역에서 동일했던 것이 아니라, 지역적 특징들이 모여 마치 퍼즐처럼 복잡한 전체 그림을 형성한다는 것을 인상적으로 입증하는 중요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제 마지막 간빙기에 속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다른 호열성 동물 종들을 더 자세히 연구하는 것이 흥미롭고 중요할 것입니다." 

이 연구는 "Eiszeitfenster Oberrheingraben" 프로젝트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이 학제간 프로젝트는 지난 40만 년 동안 라인 강 상류와 독일 남서부 지역의 기후 및 환경 변화를 이해하는 데 기여한다.
 

연구 대상 지역

 
연구 대상은 라이스-엥겔호른 박물관에 있는 라이스 컬렉션Reis collection에서 발견된 빙하기 뼈다.

저 Eiszeitfenster Oberrheingraben은 구글 번역을 돌리니 Ice Age window Upper Rhine Graben, 곧 빙하기를 비추는 창으로서의 어퍼 라인 그라벤이라고 나온다. 간단히 빙하기 라인강변 연구다. 

More information: Patrick Arnold et al, Ancient DNA and dating evidence for the dispersal of hippos into central Europe during the last glacial, Current Biology (2025). DOI: 10.1016/j.cub.2025.09.035 

Journal information: Current Biology 
Provided by University of Potsda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