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호메로스 아닌 아이스킬로스 트로이 전쟁을 선택한 영국 로마 모자이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6.
반응형

러틀랜드Rutland 케톤 모자이크Ketton mosaic, 로마 후기 브리튼에서 발견된 희귀한 아이스킬로스 트로이 전쟁 장면 공개. 모자이크 속 헥토르Hector의 몸값(3번 패널, 위). 출처: 레스터 대학교 고고학 서비스University of Leicester Archaeological Services (ULAS) / J. Masséglia 외, Britannia (2025)
앞 그림 아웃라인을 잡아본 모습

 
로마 후기 브리튼에서 발견된 희귀 아이스킬로스 트로이 전쟁 장면

고고학도들이 영국에서 발굴된 가장 인상적인 로마 모자이크 중 하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레스터 대학교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러틀랜드Rutland의 유명한 케톤 모자이크Ketton mosaic는 당초 예상한 것처럼 호메로스의 일리아드Homer’s Iliad에 나오는 익숙한 줄거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오히려, 이 모자이크는 그리스 비극 작가 아이스킬로스Aeschylus 작품으로 추정되는, 고대에 유포되었지만 오늘날 간접적인 언급으로만 남은 다른 트로이 전쟁Trojan War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Ketton mosaic 전체. within the floor plan of the triclinium with apse (© Historic England).


2020년 코로나 봉쇄 기간 중 지역 주민 짐 어바인Jim Irvine이 발견한 이 모자이크는 그 규모, 예술적 완성도, 그리고 놀랍도록 잘 보존된 장면들로 인해 즉시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다.

레스터 대학교 고고학 서비스University of Leicester Archaeological Services와 히스토록 잉글랜드Historic England는 즉시 대규모 발굴을 진행했고, 이 빌라 단지는 곧 지정 기념물Scheduled Monument이 되었다.

새롭게 발표된 이 연구는 전문가들이 모자이크와 이를 만들어낸 문화 세계를 해석하는 방식을 새롭게 정의한다.

세 개 극적인 패널로 구성된 이 작품은 아킬레스Achilles와 헥토르Hector의 결투, 트로이 왕자의 시신이 끌려가는 장면, 그리고 프리아모스Priam 왕이 시신을 되찾고자 하는 마지막 순간을 따라간다.

이 마지막 장면은 호메로스 작품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인다.
 

a–f. 표 1에 나열된 물건의 세부 정보. (a Royal Ontario Museum의 허가를 받음; b © Album/Alamy Stock Photo; c 사진: David Gill; d 프랑스 국립도서관의 허가를 받음; e © Francesco Lorenzetti/Alamy Stock Photo; f Weitzmann Reference Weitzmann1979, 235에 따름).

 
모자이크는 금의 달란트talents of gold를 놓고 협상하는 장면을 묘사하는 대신, 프리아모스가 아들[헥토르] 무게에 맞춰 무거운 금 그릇을 저울 위에 올려놓는 모습을 묘사하는데, 이는 지금은 사라진 비극 프리기아인들Phrygians 이야기와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서사적 선택은 빌라 소유주가 학식과 세련미를 상징하는 좀 더 박식하고 덜 널리 알려진 신화 버전을 선호했음을 시사한다.

연구자들은 또한 모자이크 디자인이 단순한 지방적 즉흥적인 변형이 아니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모자이크 많은 요소는 수백 년 동안 지중해에서 유행한 예술적 패턴에서 유래했다.

전차에 서 있는 헥토르 모습은 서기 2세기 일리온Ilion에서 발견된 동전의 그것과 매우 유사하다.

아킬레스가 시신을 끌고 가는 모습은 기원전 490년경 아테네의 병에 등장하는 그것과 매우 유사하다.

말 아래 뱀처럼 작은 디테일도 그리스에서 따온 것이다.

중앙의 무게 측정 장면은 로마 갈리아Roman Gaul 출토 은 주전자 문양과 매우 유사하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종합해 볼 때, 러틀랜드에서 작업한 장인들이 제국 전역 여러 세대에 걸쳐 예술가들이 전수한 시각적 틀을 활용한 광범위한 네트워크 일부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베르투빌Berthouville 보물 목록에서 발견된 은제 오이노코에oinochoe 세부. 에우리피데스 이후post-Euripidean 변형 작품으로, 서기 1세기에 아킬레우스가 헥토르를 트로이 성벽 주위로 끌고 다니는 모습을 보여준다. 출처: Marie-Lan Nguyen, CC BY 2.5

 
이 연구는 트로이 전쟁 이야기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도기, 은식기, 주화, 모자이크로 제작된 이미지들을 통해 어떻게 공유되었는지 보여준다.

케톤 모자이크는 로마 후기 브리튼 사람들이 문화적 고립 상태에 있지 않았으며, 더 넓은 고전 세계를 형성한 것과 동일한 예술적, 지적 흐름을 활용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이 새로운 해석은 이 유적 주민들과 예술 작품 제작에 내재된 선택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심화한다.

이는 고전 신화의 위신에 부합하고, 교육을 받았으며,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가문을 암시한다.


More information: University of Leicester 보도자료

Publication: Masséglia, J., Browning, J., Taylor, J., & Thomas, J. (2025). Troy story: The Ketton Mosaic, Aeschylus, and Greek mythography in late Roman Britain. Britannia (Society for the Promotion of Roman Studies), 1–42. doi:10.1017/s0068113x2510034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