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로마 제국 가죽 경제의 비밀을 밝히는 연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14.
반응형

 
이번 연구는 로마 제국 전역에서 가죽이 어떻게 생산, 거래, 사용되었는지 밝히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유기물 보존 상태가 좋지 않아 오랫동안 연구에 어려움을 겪은 분야다.

이 프로젝트는 티사이드 대학교Teesside University 보건생명과학부 길리언 테일러Gillian Taylor 부교수가 이끌고 있으며, 영국 연구혁신청UK Research and Innovation (UKRI) 산하 예술인문학연구위원회Arts and Humanities Research Council (AHRC)로부터 130만 파운드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박물관에 전시된 빈돌란다에서 출토된 로마 신발. 사진 제공: Victuallers / CC BY 4.0


연구팀은 최첨단 과학 기술, 고대 DNA 염기서열 분석, 고고학적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영국, 네덜란드, 시리아의 주요 로마 유적에서 출토된 가죽 유물을 분석할 예정이다.

특히, 하드리아누스 장벽Hadrian’s Wall 근처 노섬벌랜드Northumberland에 위치한 로마 요새 빈돌란다Vindolanda를 비롯한 여러 유적의 유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빈돌란다 유적에는 로마 제국에서 가장 많은 가죽 유물이 소장되어 있다.

빈돌란다에서 발견되어 현재 박물관에 전시 중인 샌들. 사진 제공: Colgill / CC BY-SA 4.0


또한 스코틀랜드의 트리몬티움Trimontium, 네덜란드의 발켄부르크Valkenburg와 베히텐Vechten 유적도 연구 대상에 포함된다.

연구팀은 빈돌란다 트러스트Vindolanda Trust, 스코틀랜드 국립 박물관, 네덜란드 국립 고대 박물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이들 파트너 기관은 소장품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연구 결과를 국제적인 관객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한 대중 참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로마 가죽에 대한 최초의 대규모 생분자 분석이다”고 테일러 박사는 말했다.

“가죽 생산에 사용된 동물의 종, 성별, 원산지를 파악함으로써, 군수품 공급망부터 민간 수공예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로마인들의 삶을 지탱한 사회경제적 네트워크를 재구성하고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재현한 로마 칼리가caliga. CC BY-SA 3.0


테일러 박사는 덧붙여 말했다.

“과학적 데이터와 역사적 모델을 통합함으로써 로마 경제에 대한 더욱 완전한 그림을 그려낼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뿐만 아니라 어떻게 적응하고, 혁신하고, 광대한 지역에 걸쳐 연결되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테일러 박사는 또한 전 세계 고고학 유적 훼손을 가속화하는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이번 연구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향후 고고학 유적 복원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유기물이 가장 위험에 처한 유적에서 가죽 유물을 식별하고 보존하는 방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
 
향후 저에 대한 연구가 쏟아 져나올 성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