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영장류] 초기 영장류 식습관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는 연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24.
반응형

오타고 대학교University of Otago 제공

이 연구에 사용된 2,900만 년 전 영장류 두개골: 왼쪽은 이집트피테쿠스Aegyptopithecus, 오른쪽은 파라피테쿠스Parapithecus. 사진 제공: Matt Borths


(2023년 12월 18일) 오타고 대학교가 주도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단 음식을 좋아하는 습성은 초기 영장류 조상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치아 파손 패턴과 충치 분석을 통해 화석 원숭이와 유인원을 포함한 초기 유인원 식습관을 밝혀냈다.

미국 생물인류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Biological Anthropology)에 발표된 이 연구는 이집트 파이윰 분지Fayum Depression에서 발굴된 화석을 활용했다.

이 화석들은 에오세Eocene 후기부터 올리고세Oligocene 초기, 즉 4천만 년 전부터 2천9백만 년 전까지의 유인원 진화를 이해하는 데 매우 귀중한 자료다.

다섯 종류 영장류에서 나타나는 치아 파손 패턴을 조사하고 현존하는 영장류 데이터와 비교했다.

오타고 대학교 치과대학 존 월시 연구소Sir John Walsh Research Institute 이안 토울Ian Towle 박사는 초기 영장류 식단이 딱딱한 음식이었는지 부드러운 음식이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고 밝혔다.

"우리는 치아 파손 빈도, 심각도severity, 위치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또한 현대 영장류가 부드러운 과일을 섭취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충치의 존재 여부에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말한다.

듀크 대학교 듀크 여우원숭이 센터 자연사 박물관Duke Lemur Center Museum of Natural History 매튜 R. 보스Matthew R. Borths 박사와 오타고 대학교 치과대학 캐롤라이나 로흐Carolina Loch 박사가 참여한 연구팀은 조사 대상 치아 421개 중 단 21개에서만 파손이 발견되는 놀랍도록 낮은 치아 파손 발생률을 확인했다. 

이집트 파이윰 분지의 화석 채석장 전경. 사진 제공: 매튜 보스

 

"이번 연구 결과는 초기 유인원들이 부드러운 과일을 주로 섭취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현대 유인원과 비교했을 때 치아 파손 발생률이 낮은 것은 잘 익은 당분이 많은 과일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선호했음을 암시합니다." 토울 박사 말이다.

이번 연구는 초기 유인원 식단 다양성이 제한적이었으며, 원숭이와 유인원 식단 다양화는 진화 과정 후반에 나타났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근거를 제시한다.

"고대 영장류 식단에 대한 이러한 통찰은 우리 영장류 조상의 진화 궤적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토대를 제공합니다."

보스 박사는 파이윰 분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곳 영장류들이 남극에 최초 빙하가 형성될 당시의 "엄청난 기후 변화"에서 살아남았다고 말한다.

"파이윰 화석 기록은 우리 인류가 더욱 건조하고 서늘해진 환경에 적응한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하며, 그들은 과일을 통해 에너지를 얻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로흐 박사는 이 연구가 "오타고 대학교 치과 연구의 폭과 다양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라고 덧붙였다.


More information
Ian Towle et al, Tooth chipping patterns and dental caries suggest a soft fruit diet in early anthropoids, American Journal of Biological Anthropology (2023). DOI: 10.1002/ajpa.24884

Provided by University of Otago 

 

[초기인류] 일본원숭이 치아 연구로 구명하는 인류 진화의 비밀

https://historylibrary.net/entry/Tooth-study

 

[초기인류] 일본원숭이 치아 연구로 구명하는 인류 진화의 비밀

by 오타고 대학교University of Otago (2022년 3월 3일) 오타고 대학교 연구팀이 야생 일본원숭이Japanese macaques 집단의 치아 마모를 연구한 결과, 인류 진화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