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호남성 장사 시내에서 당말 가마터 발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11.
반응형

가마터. 이런 가마를 평면 말발굴 모양이라 해서 마제형马蹄形이라 일컫는다.



2026년 2월 8일 13시 9분(长沙晚报) 2월 8일 – 2025년 “호남성 고고학 보고회”가 8일 창사에서 개최되었다.

호남성 문물국 주최, 호남성 고고학회 및 호남성 문물고고연구원 공동 주관으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 장사시 문물고고연구소长沙市文物考古研究所 장대가张大可 소장은 오퇴자 유지五堆子遗址 발굴 책임자로서 2025년 발굴 결과를 발표했다.

이 유적은 과거 창사만보长沙晚报 좌국가도 기숙사左局街宿舍가 있던 곳 지하에서 발견된 당나라 말기 가마터다.

장사 시내에서 당나라 말기 가마터가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가마터 출토 자기들, 백자도 보인다. 전반으로 보아 거무틱틱 계열이다.



오퇴자 유적은 개복구开福区 영반로营盘路 초등학교 남쪽, 장사시 청소년궁青少年宫 북쪽에 위치하며, 과거 장삼나보长沙晚报[장사 석간신문] 좌국가도左局街 기숙사가 있던 자리다.

이번 긴급 발굴을 통해 당나라 말기부터 명청 시대에 이르는 연속적인 문화층이 발굴되어 장사의 도시 구조와 기능 변화를 추적하는 데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게 되었다.

당 말기 혹은 오대 시대 이 가마는 '사원使院' 부속 작업장이었을 수도

장대가 소장은 브리핑에서 발굴팀이 옛 기숙사 아래서 당나라 말기 및 오대 시대 가마터를 잘 보존된 상태로 발굴했다고 밝혔다.

 

이건 어째 용천요 느낌이 난다? 맞네. 五堆子考古遗址出土的南宋龙泉窑青瓷琮式瓶라 소개한다.

 

가마는 말굽 모양 평면[마제형马蹄形]이며, 내부 온도는 900℃에서 1000℃에 달하는 것으로 측정되어 벽돌과 기와를 사용하는 가마였음을 시사한다.

이에서는 도자기 조각이 다수 출토되었으며 악주요岳州窑, 월요越窑, 형주요衡州窑와 같은 가마에서 제작된 조각들도 소량 함께 발견되었다.

장사 도심 지역에서 이 시기 가마 유적이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쪽으로 당나라 시대 사원使院 유적이 인접한 점을 고려할 때, 이 가마는 관청 산하 작업장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번 발견은 장사 도심 지역 수공예 산업에 대한 고고학적 기록 공백을 메울 뿐만 아니라, 당나라 말기부터 오대 시대까지 장사의 관료 수공예 제도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이건 뭔가?



송·원 시대 대규모 건축 유적은 서원이나 사찰이었을 듯

오퇴자  유적에서는 송나라부터 원나라 시대까지의 건축 유적 대부분이 현대 건설 공사로 훼손되었지만, 벽돌로 쌓은 배수로와 네 개 벽돌로 둘러싸인 사각형 구덩이가 남아 있다.

수많은 문구류와 제례 용품, 그리고 생활용품들이 함께 발굴된 점을 고려할 때, 발굴팀은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이 지역에 안뜰이 있는 큰 건물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서원이나 사찰이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역사 기록과 고고학적 증거의 종합적인 분석에 따르면, 장사시는 북송 중후반에 다시 확장되었고, 오퇴자와 육퇴자六堆子 지역에 서원이나 사찰과 같은 중요한 공공건물들이 건설되면서 이 지역의 원래 구조와 기능이 변화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까지 이어졌다.

 

왜가리 백로 계열인가? 이를 五堆子遗址出土的南宋吉州窑白底黑花“一鹭连科”小罐。均为长沙晚报通讯员 张大可 供图라 소개하니 남송 시대 길주요요 산품이다.



명청 유물은 이곳에 왕족 거주지가 있었음을 확인하며 도시 기능 연속성을 보여준다

장대가에 따르면, 발굴 조사에서 명나라 용문양 기와와 정교한 명나라 초기 용천요龙泉窑 자기가 출토되었는데, 이는 이 지역이 명나라 시대에 왕족 거주지 또는 그와 부속 건물에 속했음을 입증한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오퇴자 남쪽에 위치한 장사 청소년궁青少年宫 터는 명나라 길왕자吉王子의 '사장군부四将军府'가 있던 자리였다.

청나라 시대에는 호남공원湖南贡院 서쪽 경계에 위치했다.

송나라 이후 이 지역의 전체적인 배치와 기능은 크게 변하지 않고 유지되었으며, 이는 장사 도시 발전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보여준다.

이번 발굴은 당나라 말기 이후 오퇴자 지역의 기능적 진화, 즉 주거지에서 안뜰로, 산업 시설에서 문화 시설로의 변화를 명확히 보여줄 뿐만 아니라, 고대 도시 장사의 공간적 확장과 역사적 양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요한 고고학적 증거를 제공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