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화려한 모자이크 궁전 바닥을 파괴하고 들어선 무덤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5. 3.
반응형

 


어느 고고학 그룹에 저 사진ㅊㄴ한 장에 아래와 같은 간단한 설명만 있었으니

The Surgeon's Rᴇsɪᴅᴇɴᴄᴇ: Unveiling a Roman Domus and Late Antique Palace with Intriguing Historical Significance

어디에 있는 무엇인지 찾아내는 데 시간이 좀 걸렸다는 말은 해둔다.

보니 이탈리아 반도 북동쪽 아드리아 해변 리미니Rimini 라 인근에 산마리노가 있다.

저짝은 내가 행차한 적 없어 생소로 남은 곳이다.

왜 저곳을 Surgeon domus, 곧 의사댁이라 했을까 살피니 발굴조사 결과 서기 2세기 무렵 Eutyches 라는 군의관이 살던 집으로 드러났고

더구나 여기선 의료 키드도 발굴함으로써 저런 이름까지 얻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다 저 도무스는 서기 3세기 중반에 화재로 파괴되었으며 이후 도시를 감싼 나성이 들어서면서 일부 구역이 성벽 구간으로 들어간다.


그러다가 5세기경에는 이전 도무스 구역을 일부 장식한 부분적으로 간과한 후기 Late Antique Palace가 들어선다.

저 사진 속 바닥 모자이크가 아마 이때 궁전을 지으면서 깔린 것으로 보는 모양이라

정교한 기하학 패턴이 있는 다색 모자이크, 부속 홀 및 님파에움 분수 nymphaeum fountain 를 구비한 궁전은 소유자의 높은 부를 증언한다.

하지만 궁전이 폐기하면서 서기 6세기에 들어서는 매장지로 사용되었으며 그 중 일부는 그 과정에서 사진에서 보듯이 모자이크 바닥을 파고했다.

Credit: @Domus del chirurg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