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안장은 신장위구르 여성이?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22.
반응형
양하이 고분군Yanghai cemetery IIM205 무덤 출토 가죽 안장leather saddle사진: 패트릭 베르트만

 
(January 4, 2024) 중국 여성 무덤에서 발견된 이 고대 가죽 안장은 그 연대와 주인 정체 모두에서 고고학자들을 놀라게 했다.

수천 년 전에 묻힌 이 안장은 양하이Yanghai[洋海일 것이다]에서 발견되었으며, 가죽으로 만들고 짚과 동물 털로 속을 채웠다.

이 안장은 정교하게 제작되었지만 가격은 저렴했으며, 당시 이 지역 유목민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한 물건이다.


약 2,700년 전, 중국 북서부 건조한 지역에 산 한 유목민 여성이 동물 가죽으로 만든 코트, 모직 바지, 가죽 부츠를 입고 묻혔다.

말을 탈 때 입은 옷차림인 그녀는 가죽 안장과 함께 묻혔다.
 

양하이 고분군Yanghai cemetery IIM205 무덤 출토 가죽 안장leather saddle사진: 패트릭 베르트만


투르판 근처 양하이 공동묘지에서 발견된 이 안장은 기원전 700년에서 400년 사이 것으로 추정되며, 지금까지 발견된 안장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누가 어떤 용도로 이러한 장비를 사용했는지에 대한 기존 가정에 의문을 제기한다.

취리히 대학교 패트릭 베르트만Patrick Wertmann 교수는 이번 발견이 "놀라운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고고학 연구 저널인 '아시아 고고학 연구Archaeological Research in Asia'에 발표된 안장 연구 주저자다.

안장은 유기물로 이루어져 대부분 부패하기 때문에 유물로 발견되는 경우는 드물다.

고삐나 재갈 같은 다른 종류 말 장비는 더 흔하게 발견되지만, 반드시 안장 사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양하이 공동묘지에서 안장과 승마복과 함께 묻힌 여성 유골은 약 2,700년 전 목동으로 살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양하이 고분 위치


최초의 안장?

양하이 유적 발견 이전까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안장은 양하이와 투르판 북쪽에 위치한 카자흐스탄과 러시아의 알타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파지리크 문화의 것이었다.

파지리크 안장은 간접적으로 기원전 5세기로 연대가 측정되었지만, 베르트만은 파지리크 문화가 그보다 수 세기 전에 안장 사용을 개척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승마는 아마도 파지리크 지역에서 중국 북서부로 전해졌을 것이며, 안장 또한 그 경로를 통해 전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 오래된 유물이 발견되거나 (또는 기원전 5세기 안장의 연대가 재측정되어 더 오래된 것으로 밝혀지기 전까지는) 양하이 안장이 현재까지 발견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안장으로 여겨진다.
 

가죽 안장 출토 지점


이 지도에 대하여

이 안장은 중국 북서부 건조 지대인 신장 위구르 자치구 투르판 지역 철기 시대 양하이 공동묘지에서 발견되었다.

양하이족은 말을 이용해 양과 염소를 기르는 정착민이었다.

(가축 말의 신비로운 기원이 마침내 밝혀질지도 모르다: 남부 러시아)
 


편안한 좌석

건조한 기후 덕분에 잘 보존된 양하이 안장은 초기 승마 기술과 그것을 만든 사회에 대한 풍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날개 모양 가죽 두 장은 짚, 사슴털, 낙타털을 섞어 채워 넣고 바깥쪽 가장자리를 따라 꿰매어 붙였으며, 안장 안쪽에는 속을 채우지 않은 부분(거싯)이 있어 말의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었다.

베르트만은 이러한 디자인 출현은 "기수의 편안함과 안전, 그리고 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편안함이 향상됨에 따라 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도 늘어났다.

베르트만 연구에 따르면, "엘리트 스키타이 무덤에서 발견된 후대 유물들과는 달리, 이 초기 안장은 값싼 재료로 만들어졌고 평범한 여성이 사용했다. 그럼에도 이는 동일한 장인 정신의 증거다."
 

가죽안장 세부


사람들이 언제부터 말을 타기 시작했고, 언제부터 안장을 사용하기 시작했는지는 오랫동안 논쟁이 된 주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승마는 기원전 3000년 무렵 오늘날의 루마니아, 불가리아, 헝가리 지역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안장이 등장하기 수 세기 전에는 사람들은 안장 없이 말을 타거나 돗자리나 담요 위에 앉아서 말을 탔다.

양해에서 발견된 안장은 승마용 안장이 오로지 남성들만이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통념을 뒤흔든다.

베르트만은 "여성 무덤에서 이 안장이 발견된 것은 여성들이 가축을 몰고 이동하는 등 말을 탄 목축민들의 일상 활동에 참여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