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고과학 ABC

근접 찌르기 사냥에 최적화한 무쇠팔 네안데르탈인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4. 20.
반응형

 
The Neanderthal Spear: A Close-Range Masterpiece

네안데르탈인 창: 근접 거리의 걸작

40만 년에서 4만 년 전 사이 유럽과 서아시아를 활보한 빙하기 인류 Ice Age humans 네안데르탈인Neanderthals은 전문 사냥꾼이었다.

그들이 내세우는 주무기는 찌르는 나무창wooden thrusting spear이라, 간단했지만 매우 효과적이었다.

거리를 넘어 힘을 발휘하도록 만든 이 도구는 거대하고 위험한 먹이로 가득한 세상에서 그들의 생존에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쇠닝겐 창 Schöningen spears



고고학적 증거, 특히 독일에서 발견된 약 30만 년 전 쇠닝겐 창 Schöningen spears은 네안데르탈인이 끝을 날카롭게 한 긴 나무 창을 만들었고,

종종 불에다가 달구어 내구성을 높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들은 원시적인 막대기가 아니었다.

가문비나무spruce나 소나무 같은 직선으로 뻗은 나무로 만든 균형 잡힌 무기였으며, 종종 길이가 2미터(6.5피트)에 달했다.

현대 인류가 아틀라틀atlatl이나 활 같은 발사 무기projectile weapons를 개발하게 된 것과 달리, 네안데르탈인은 주로 근거리 사냥꾼close-range hunters이었다.

그들은 창을 던지기용이 아니라 찌르기용으로 설계했다.

이 접근법은 엄청난 힘, 조정력, 그리고 용기를 필요로 했다.

네안데르탈인 무리가 스텔스stealth와 팀워크를 사용하여 매머드나 들소bison를 매복한 다음 가까운 곳에서 살인 타격을 가하기 위해 달려드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오늘날의 로데오 라이더들rodeo riders에게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한 많은 네안데르탈인 골격에서 발견된 부상은 이 사냥 방법이 얼마나 위험하고 신체적으로 강렬했는지를 시사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네안데르탈인은 자작나무 타르birch tar와 같은 천연 접착제natural adhesives와 동물 힘줄sinew 또는 식물 섬유plant fibers로 만든 바인딩bindings을 사용하여 창에다가 뾰족한 돌을 부착하기 시작했다.

이 복합 창은 더 깊은 침투와 더 치명적인 부상을 가능케 했다.

비록 그들이 진정한 발사체 무기를 개발했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지만, 일부 돌끝에는 충격이 큰 피해 징후가 나타나 적어도 일부 창은 던지기용이었음을 암시한다.

그래도 핵심 무기는 찌르는 창이었다.

이는 네안데르탈인 해부학 및 생활 방식과 일치했다. 

강한 팔, 짧은 폭발력을 위한 튼튼한 체격, 그리고 매우 촉각적이고 가까운 거리 사냥 스타일.

그들의 손에 창은 단순한 도구 이상이었다.

그것은 가혹하고 용서 없는 세상에서 그들의 적응력과 회복력의 상징이었다.

뭐야? 무쇠팔 무쇠다리 마징가제트란 말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