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영국 고고학의 성지 빈돌란다Vindolanda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5. 18.
반응형

[영상1]

 

[영상2]

 

[위치]

Bing 지도

여러 위치를 찾고, 환승/도보/운전 방향을 확인하고, 실시간 교통량을 보고, 여행을 계획하고, 위성, 공중 및 거리 이미지를 보세요. Bing 지도를 다양하게 이용하세요.

www.bing.com

 

저 빈돌란다Vindolanda라는 존재는 유럽 고고학에서 아주 자주 보이는 유적 중 한 곳이라,

영국 북부 하드리아누스 성벽 Hadrian's Wall 바로 남쪽에 위치한 로마시대 보조 요새auxiliary fort(카스트룸castrum)다.

이 유적은 대대적인 발굴조사를 거쳤으니 그래서 그 성과 또한 할 이야기가 오죽 많겠는가?

발굴 결과, 이곳은 서기 85년 무렵부터 서기 370년까지 로마 지배를 받았음이 밝혀졌다.

노섬벌랜드Northumberland 소재 지금의 바든 밀 Bardon Mill 마을 근처에 위치한 이 요새는 타인 강River Tyne에서 솔웨이 퍼스Solway Firth까지 이어지는 로마 도로인 스테인게이트Stanegate를 지켰다.
 

 
빈돌란다는 나무 잎사귀 모양 평판 Vindolanda tablets 세트 출토 유물로 유명하며, 이는 발견 당시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필사 문서였다.

로마 시대를 제외하고서 빈돌란다 유적에 대한 최초 기록은 고물 애호가 윌리엄 캠든William Camden의 1586년 저서 브리타니아Britannia다.

이후 200년 동안 이따금씩 여행자들이 이곳에 방문했으며, 그들이 남긴 기록은 유적지를 훼손한 돌 도난 사건보다 훨씬 앞선다.

1702년 크리스토퍼 헌터Christopher Hunter가 이곳을 방문했을 당시 군용 목욕탕military Thermae은 아직 부분적으로 지붕이 덮여 있었다.

1715년경 존 워버튼John Warburton이라는 세무 관리가 그곳에서 제단을 발견하여 철거했다.

1814년 앤서니 헤들리 목사Rev. Anthony Hedley가 최초 본격적인 고고학 작업을 시작했다.
 



헤들리는 1835년에 자신의 발견을 기록하지 않고 사망했다.

오랫동안 별다른 진전은 없었지만, 1914년 한 인부가 요새에 살던 시민들이 성모 마리아와 불칸Divine House and Vulcan을 기리기 위해 세운 또 다른 제단을 발견했다.

초기 기록에는 이 유적 이름이 "코들리의 체스터Chesters on Caudley", "리틀 체스터Little Chesters", "더 바워The Bower", "체스터홀름Chesterholm" 등 여러 가지로 사용되었다.

1914년에 발견된 제단은 이 유적의 로마식 이름이 "빈돌란다Vindolanda"였음을 확인해 주었다.
 

 
이곳에는 로마 군단 구성 요소가 아닌 보병 또는 기병 보조부대로 구성된 개리슨Garrison이 주둔했다.

3세기 초부터 이 부대는 제4 갈리아 연대(Cohors IV Gallorum equitata) 또는 제4 갈리아 연대(Fourth Cohort of Gauls)로 일컬었다.

당시 이 부대는 명목상 부대였으며, 현지에서 보조 병력을 모집했다고 추정되었지만, 최근 발굴 조사에서 발견된 비문은 이 연대에 토착 갈리아인들이 여전히 존재했으며, 그들이 영국군과 구별되는 것을 선호했음을 시사한다.

비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CIVES GALLI
DE GALLIAE
CONCORDES
QUE BRITANNI

이 문장은 번역하면 "갈리아 출신 군대가 영국 출신 군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이 조각상을 갈리아 여신에게 바친다"가 된다. 

이 군대에는 바스크어를 사용하는 바르둘리족Varduli 병사들도 있었다. 
 

묵서판

 
가장 초기 로마 요새는 나무와 잔디로 지었다. 이 유적층은 현재 혐기성 물에 잠긴 토양에 13피트(4m) 깊이로 묻혀 있다.

이후 5개 목재 요새가 차례로 들어섰다가 철거되었다.

첫 번째 작은 요새는 아마도 서기 85년경에 1번째 퉁그리아인 대대1st Cohort of Tungrians가 지었을 것이다.

서기 95년 무렵에 이르러 약 1,000명 혼성 보병-기병 부대인 9번째 바타비아인 대대9th Cohort of Batavians가 지은 더 큰 나무 요새로 대체되었다.

이 요새는 서기 100년 무렵 로마 군사지휘관[prefect] 플라비우스 케리아리스 Flavius Cerialis 지휘 하에 수리되었다.

서기 105년에 제9 바타비아인 대대가 떠나자 요새는 철거되었다.
 

목욕탕

 
제1 통그리아인 대대1st Cohort of Tungrians가 빈돌란다로 돌아와 더 큰 목조 요새를 건설하고 122년 무렵 하드리아누스 성벽Hadrian's Wall이 건설될 때까지 여기에 머물렀다.

성벽이 건설되자 그들은 빈돌란다에서 북동쪽으로 약 2마일 떨어진 성벽 위의 베르코비치움Vercovicium(하우스테드 로마 요새Housesteads Roman Fort)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드리아누스 성벽이 건설된 직후, 대부분 병력은 북쪽 안토니누스 성벽Antonine Wall으로 이동했다.

빈돌란다에는 아마도 네르비아인 제2대대2nd Cohort of Nervians를 위한 석조 요새가 건설되었을 것이다.

서기 208년에서 211년 사이에 브리튼에서 로마에 대한 대규모 반란이 일어나자 황제 셉티미우스 세베루스Septimius Severus는 직접 진압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브리튼으로 향했다. 
 

ROMAN-STRIP-HOUSE

 
오래된 석조 요새는 철거되었고, 서쪽에는 특이한 군용 건물들이 들어섰으며 옛 요새가 있던 자리에는 여러 개 원형 석조 오두막round stone huts이 특이하게 늘어서 있었다.

이러한 원형 오두막 중 일부는 마지막 석조 요새의 북쪽과 남서쪽 벽에서 볼 수 있다.

로마군은 이 불안정한 시기에 영국 농부 가족들을 수용하기 위해 이러한 오두막을 지었을 가능성이 있다.

셉티미우스 세베루스는 서기 211년 요크York 에서 사망했고, 그의 아들들은 반란군에게 뇌물을 주고 로마로 떠났다.

석조 건물은 철거되었고, 오두막이 있던 자리에는 제4 갈리아 대대4th Cohort of Gauls를 위한 새로운 큰 석조 요새가 건설되었다.

요새 서쪽에는 자치 마을인 비쿠스Vicus가 형성되었다.

비쿠스에는 여러 줄 건물이 있으며, 각 건물에는 원룸 형식 공간이 여러 개 있었다.
 

원형 건물과 장방형 건물 공존 지역 VINDOLANDA SERVENAN MILITARY ESTABLISHMENT 205AD

 
대부분의 건물은 기존 배수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지 않다.

연결되어 있는 건물은 아마도 도축장butchery where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건강상 이유로 효율적인 배수 시설이 중요했을 것이다.

1914년에 발견되어 박물관에 전시된 한 석기 제단은 이 정착지가 공식적으로 비쿠스였으며 빈돌란다Vindolanda라는 이름이 붙었음을 보여준다.

요새 남쪽에는 테르마이thermae(대형 황실 목욕탕 단지)가 있는데, 이는 당시 많은 사람이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석조 요새와 인접한 마을은 서기 285년경까지 사용되다가 알 수 없는 이유로 대부분 버려졌다.

서기 300년 무렵, 요새는 다시 재건되었지만 비쿠스vicus는 다시 사람이 살지 않았기 때문에 요새 성벽 바깥은 사람이 살기에는 너무 위험했을 가능성이 높다.

370년 무렵, 요새는 아마도 비정규군이 대략적으로 수리했다.

로마 점령이 410년에 갑자기 끝났다는 전통적인 견해를 뒷받침하는 증거는 없으며, 오히려 서서히 쇠퇴했을 가능성이 있다.

1930년대에 현재 박물관이 위치한 체스터홀름 Chesterholm 한 주택을 유적 발굴에 관심이 있던 고고학자 에릭 벌리Eric Birley가 매입했다.
 

VINDOLANDA 3RD CENTURY FORT MODEL

 
이 주택은 에릭과 그의 아내 마가렛 "페기" 벌리(Margaret "Peggy" Birley) 집이 되었다. 벌리는 암스트롱 대학(Armstrong College)에서 에릭의 학생으로 재학 중 1934년 결혼한 후 빈돌란다Vindolanda와 하우스스테드Housestead 발굴 작업을 자원봉사했다.

발굴은 그의 아들들인 로빈Robin과 앤서니Anthony, 그리고 손자 앤드류 벌리Andrew Birley, 그리고 손주 며느리 바바라 벌리Barbara Birley가 오늘날까지 계속하고 있다.

발굴은 매년 여름마다 진행된다.

일부 고고학적 퇴적물은 6미터(20피트) 깊이에 이른다.

이처럼 깊은 곳 무산소 환경 anoxic conditions 덕분에 850개 먹판ink tablets과 160개가 넘는 회양목 빗boxwood combs 등 수천 점 유물이 보존되었다. 

이러한 유물들은 보통 땅속에서 분해된다.
 

쪼인트?
군홧발?
무슨 신발이 이리 많어?

 
이를 통해 북부 국경 지역 로마인들의 삶, 특히 군사적 생활과 그 외 생활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먹판들을 보면 한 장교의 아내가 다른 장교의 아내에게 보낸 파티 초대장이 있는가 하면 군인들과 군인 가족들이 위문품을 보내면서 작성한 메모가 있어 당시 사회상을 들여다 보게 할 뿐만 아니라 당시 문해력을 엿보게도 한다. 

북서쪽 사분면에서 발견된 방추차spindle whorls를 통해 서기 3~4세기 이 요새에 방적공이 있었음을 짐작한다.

현재 진행 중인 발굴(계절별)과 발굴된 유물과 함께, 돌과 잔디로 만든 하드리아누스 성벽 일부에 대한 실물 크기 복제품을 현장에서 볼 수 있다.

2017년, 앤드류 벌리Andrew Birley 박사가 이끄는 빈돌란다 트러스트 Vindolanda Trust 전문가들이 거의 2000년 된 로마 권투 글러브를 발견했다.

가디언 지에 따르면, 이 두 개 글러브는 현대식 풀핸드 권투 글러브full-hand modern boxing gloves와 스타일과 기능이 유사하며, 가죽 끈처럼 생겼고 서기 12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추성훈 격투기 글러브?

 
검투사 글러브와의 차이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유형 글러브를 사용한 전사들은 상대를 죽일 목적은 없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글러브는 아마도 격투 기술을 기르는 스포츠에서 사용되었을 것이다. 이 글러브는 현재 빈돌란다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벌리는 이 글러브들이 한 쌍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두 장갑 중 큰 쪽은 가죽 한 장을 잘라 주머니 모양으로 접었는데, 양쪽으로 뻗은 가죽을 서로 끼워 넣어 타원형을 이루도록 했고, 안쪽에는 손을 쉽게 넣을 수 있는 구멍이 뚫려 있었다.

장갑은 충격 흡수재 역할을 하는 천연 소재로 채워져 있었다.

최근 발굴 작업에는 새로운 고고학적 방법론이 도입되었다.

3D 이미징을 통해 황소 두개골이 사격 연습에 사용되었는지 조사했다.
 

Vindolanda tablets



2021년, 요새 바닥 몇 인치 아래에서 조각된 사암 유물이 발견되었다.

이 유물에는 말이나 유사한 동물 앞에 선 나체 전사 또는 신이 묘사되어 있다.

초기 해석에 따르면 이 인물은 로마 신, 아마도 마르스Mars 이나 머큐리Mercury 모습을 하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 2월, 고대(Antiquity)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2,000년 된 6.3인치(160mm) 길이 나무 남근 장난감이 발견되었다.

잉크판, 신발, 빗 등 초기 유물 외에도 주목할 만한 유물과 발견물이 언론에 보도되었다.

2017년 영국 신문 가디언은 발굴 기간 동안 발견된 기병대 막사cavalry barracks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 막사에는 칼, 잉크판, 직물, 화살촉, 기타 군사 용품 등 수많은 유물이 보관되어 있었다.

막사의 상대 연대 측정 결과, 서기 105년 무렵에 건축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An ox skull. 과녁용?

 
가디언은 또한 2017년 초에 발견된 잉크판 25개 은닉처 발견 사실을 홍보했다. 이 은닉처는 요새의 가장 초기층 중 하나로 서기 1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참호에서 발견됐다.

이 발견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잉크판 발견으로 여겨지며, 첫 번째는 1992년 빈돌란다에서 발견된 은닉처였다. 

2014년 발굴 시즌에 BBC는 로마 제국에서 발견된 몇 안 되는 나무 변기 시트 중 하나가 발견되었다는 기사를 실었다.

같은 해, BBC는 유적에서 발견된 유일한 (매우 오래되고 마모된) 금화가 발견되었다는 사실도 보도했다.

이 금화는 기원후 64년 또는 65년으로 주조 연도가 표시되어 있으며, 기원후 4세기로 추정된다. 
 

빈돌란다 화장실 똥통



2010년, BBC는 8세에서 10세 사이로 추정되는 어린이 유해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 유해는 병영실 얕은 구덩이에서 발견되었는데, 팔이 묶여 있었을 가능성이 있는 자세를 보였다.

추가적인 고고학적 분석 결과, 이 유해는 여성일 가능성이 있으며, 약 1,800년 전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2006년 BBC 웹사이트에 공개된 또 다른 발견물은 마르스Mars 형상을 새긴 청동과 은으로 만든 피불라(fibula)로, 표면에 퀸투스 솔로니우스(Quintus Sollonius)라는 이름이 새겨 있었다.

2020년, 무너진 교회 건물 안에서 종교적 도상으로 뒤덮인 5세기 성배chalice를 발견했다.

성배에는 십자가, 천사, 지팡이를 든 미소 짓는 사제상, 물고기, 고래, 배, 그리스 문자 카이로(chi-rho)가 새겨져 있었다. 또한, 성배에는 라틴어, 그리스어, 그리고 아마도 오검 Ogham 문자로 쓰인 문자들이 새겨져 있었다.
 

빈돌란다 기독시대 유물들

 
체스터홀름 박물관Chesterholm Museum으로도 알려진 빈돌란다 유적 박물관Vindolanda site museum은 유적에서 발견된 유물을 보존하고 전시한다.

박물관은 정원에 자리 잡고 있으며 로마 신전, 로마 상점, 로마 주택, 노섬브리아 작은 농장을 실물 크기로 복원하여 전시한다.

전시품에는 로마 부츠, 신발, 갑옷, 보석, 동전, 필기판의 적외선 사진이 포함되며, 2011년부터는 영국박물관에서 대여한 필기판 일부도 전시된다.

2011년에는 빈돌란다 박물관과 마그나에 카르베티오룸Magnae Carvetiorum(카르보란Carvoran)에 있는 로마군 박물관Roman Army Museum이 재개관했으며, 헤리티지 복권 기금Heritage Lottery Fund 지원으로 개보수되었다.

1970년, 등록된 자선 단체인 빈돌란다 트러스트Vindolanda Trust가 이 유적지와 박물관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1997년에는 1972년에 인수한 서쪽 카르보란Carvoran 에 있는 로마군 박물관 운영을 인수했다.

빈돌란다 트러스트의 현재 큐레이터는 바바라 벌리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