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200군데를 헤아리는 로마 원형경기장, 콜로세움은 원오브뎀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8. 20.
반응형

 

로마 현지에서는 콜로세오Colosseo라 하는 콜로세움Colosseum은 실은 고유명사가 아니다. 이 말은 colossal처럼 라틴어 영향이 짙은 현대 영어 몇몇 단어에도 흔적이 남았듯이 본래는 열라리 크다 라는 뜻의 라틴어 형용사 콜로세우스colosseus에서 비롯하는 그 중성형 라틴어 명사다. 

그 규모가 하도 커서 그 대명사가 되었을 뿐이다. 본래 따로 이름이 있지는 않고 그냥 암피테아트레아트룸Amphitheatreeatrum, 곧 'amphitheatre' 원형극장이라 했을 뿐이다. 물론 이 경우 로마 사람들한테 통용하는 명칭이었을 것이다. 이를 나중에 팔라비우스 원형극장 Flavian Amphitheatre (라틴 Amphitheatrum Flavium) 라 했으니 이를 세운 주체를 내세운 명명이다. 

각설하고 원형극장하면 콜로세움을 연상하지만, 저런 원형극장은 실은 로마 제국 곳곳에 있었고, 실제 그 흔적이 남은 데도 현재 파악된 것만 200군데 이상을 헤아린다. 도시에는 으레 저런 원형경지장이 있었다. 

콜로세움이야 로마제국 수도에 위치한 원형극장이라 규모가 굉대했다 하지만, 또 저 경기장이 5만 이상을 수용했다 하지만, 실상 들어가 보면 5만 명을 과연 수용했을까 하는 의심을 준다. 

암튼 5만 명 이상을 수용하는 원형경기장 또한 적지 않았다. 사진에서 보이는 저 친구들이 거의 다 5만 명을 수용했다는 경기장이다.

이거 보면 역시 먼저 먹는 놈이 임자다. 저들 경쟁자들을 다 누르고 콜로세움이 우뚝 섰으니 말이다. 폼페이 유적에도 보면 엄청난 원형경기장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