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웨일스 카디프 도심서 청동기시대 고대 매장지 발굴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3.
반응형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들과 협력 

 

Trelai Park 발굴현장 Source: Vivian Thomas


카디프 트렐라이 공원Cardiff's Trelai Park 햇볕에 바랜 축구장과 인적이 드문 개 산책로 아래에서 고고학자들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청동기 시대 화장 매장지cremation burials 세 곳과 새로운 고대 건물 윤곽을 발견했다.

흥미롭게도 이 매장 구덩이에는 화장된 유해가 가득 차 있었다. 이는 기원전 1500년으로 추정되는 '가장 오래된 집'이 같은 장소에서 발견된 지 불과 2년 만이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땅 속 깊이에는 초기 청동기 시대(기원전 2000년~16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목조 원형 구조물이 발견되어, 이미 복잡하게 얽혀 있던 유적의 연대에 새로운 깊이(와 복잡성)를 더했다.

네 번째 단계에 접어든 카라우 & 엘리 재발견 문화유산 프로젝트[Caerau and Ely Rediscovering (CAER) Heritage Project]가 자원봉사자, 모종삽, 그리고 새로운 질문들과 함께 공원으로 돌아왔다. 

카디프 대학교가 주도하는 이번 발굴 작업은 지역 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CAER은 고고학자들의 역량과 지역 주민, 학교, 그리고 문화유산 단체들의 관심과 열정을 하나로 모았다.

그들의 목표는 카디프에서 가장 오래된 주민들의 삶을 밝히고,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도시의 현대 공동체를 고대 역사와 다시 연결하는 것이었다.

풀숲 아래에서 발견된 유물은 선사 시대 카디프의 지도를 다시 그려낼지도 모른다.

CAER 프로젝트 공동 책임자이자 카디프 대학교 고고학 및 보존학과장인 올리버 데이비스Oliver Davis 박사는 "이러한 화장 유골 발견은 매우 흥미롭다"고 말했다.

"화장 유골이 원형집roundhouse 근처에 묻혔다는 것은 사랑하는 가족을 기리기 위해 그곳에 안치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또한 당시 사람들에게 그 장소가 의례적인 가치를 지녔음을 시사할 수도 있습니다."

올해 발굴 작업에서는 초기 원형 주택에서 불과 몇 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 두 번째 건물(규모는 작지만)도 발굴되었다.

규모는 작지만, 중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다른 가족이 살았거나, 음식 준비, 도구 보관, 또는 공예 활동을 위한 부속 건물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BBC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단서들은 단순히 흩어져 있던 가옥들뿐만 아니라 이전에 생각한 것보다 더 크고 복잡한 정착지를 시사한다.

데이비스는 "이곳은… 3천 년 전 카라우와 엘리Caerau and Ely에 살았던 최초의 카디프 주민들을 엿볼 수 있는 곳"이라고 덧붙였다.
 

UK북부 및 웨일스 지역 후기 청동기시대 출토 유물들 (The Portable Antiquities Scheme/ The Trustees of the British Museum/CC BY-SA 2.0)


트렐라이 공원Trelai Park은 유서 깊은 로마식 저택에서 불과 200미터, 국가적으로 중요한 신석기, 철기 시대, 로마 시대, 중세 시대 유적인 카라우 힐포트Caerau Hillfort에서 1마일도 채 떨어져 있지 않다.
꾸준한 인간 활동은 CAER 프로젝트에서 수년간 암시해 온 내용을 강화한다.

즉, 카디프의 이 지역은 수천 년 동안 인간 역사의 중심이었으며, 여전히 우리 발밑에 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표면에 있는 사람들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 지역에 거주하는 자원봉사자들도 발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정말 흥미로워요." 5년째 자원봉사를 하는 카라우 출신 36세 앨리스 클라크Alice Clarke는 말한다.

"자신감을 얻었어요. 밖으로 나가 친구들을 만나는 건 좋은 일이죠."

카디프 대학교 고고학과 학생인 댄 퀄리Dan Queally는 논문을 준비하면서 CAER에서 1년 동안 자원봉사를 했다.

"제가 배운 것은 단순히 고고학에 관한 것만이 아닙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이러한 프로젝트가 지금 여기 사람들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에게는 관점의 큰 전환이었습니다."

CAER 공동 소장인 데이비드 와이엇David Wyatt 박사는 이것이 단지 시작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트렐라이 공원에서 발견되는 유물들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발견된 유물들을 도보 거리에 있는 로마 빌라와 최근 발견된 스포츠 유산까지 합치면, 트렐라이 공원이 남웨일즈에서 가장 중요한 유산 공원 중 하나라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불과 몇 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 카디프 웨스트 커뮤니티 고등학교의 경우, 이 프로젝트는 학습에 생동감을 불어넣는다.

"우리 학생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역사에 대해 배우고, 말 그대로 과거를 직접 경험하게 된다"고 교장 마이크 테이트Mike Tate는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