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고대 메소포타미아 도시생활 보여주는 찬가 발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3.
반응형

AI 도움 빌려 점토판 문학 자료 완전 해독

 

새로 발견된 찬송가가 적힌 설형 문자판cuneiform tablet. Credit: Anmar A. Fadhil, Department of Archaeology, University of Baghdad, courtesy of the Iraqi Museum and the State Board of Antiquities and Heritage.


루트비히 막시밀리안 뮌헨 대학교Ludwig Maximilian University of Munich(LMU)와 바그다드 대학교 협력으로 2천 년 전 고대 바빌로니아 찬가가 재발견되어 완전히 해독되었다.

저널 이라크(Iraq)에 게재된 이 연구 결과는 메소포타미아의 도시 생활, 제의, 그리고 고대 문학에 대한 자연의 영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LMU 아시리아학 연구소Institute of Assyriology 엔리케 히메네스Enrique Jiménez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수 세기 동안 사라졌던 바빌론 찬가를 발견했다.

이 찬가는 도시의 장엄함을 찬양하는 250행 시다.
 

Prof. Dr. Enrique Jiménez. Credit: Ludwig Maximilian University of Munich

 
히메네스 교수와 그의 팀은 전자 바빌로니아 문학(Electronic Babylonian Literature) 플랫폼을 통해 인공지능과 협력해 30개 추가 사본 조각을 부분적으로 보존된 텍스트와 일치시켰다.

히메네스는 "AI 지원 플랫폼을 통해 재발견된 찬송가에 속하는 30개 추가 사본을 식별할 수 있었다. 이는 과거라면 수십 년이 걸렸을 작업"이라고 말했다.

기원전 1천년기(기원전 999~서력기원 전후) 초기에 작곡된 이 찬송가는 고대 세계에 널리 유포되었으며, 이는 많은 사본이 남아 있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히메네스는 "이 찬송가는 학교에서 아이들이 베껴 썼다. 그렇게 인기 있는 가사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 놀랍다"고 말했다.

점토판clay tablets에 설형 문자cuneiform script로 쓴 이 찬송가는 유명한 시파르 도서관 소장품Sippar Library collection 가운데서 발견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노아는 성경의 대홍수 이전에 이 도서관을 숨겼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설형 문자 텍스트의 디지털화 및 보존을 위한 더 큰 노력 일환으로, 이 재발견은 메소포타미아 연구와 디지털 인문학 모두에 중요한 업적이다.

바빌론 찬가는 도시 건축, 사회적 결속력, 그리고 유프라테스 강의 생명력을 찬양하는 문학적 찬가다. 생생한 발췌문은 다음과 같다.

"유프라테스 강은 지혜로운 신 누딤무드Nudimmud가 세운 그녀의 강이라.

목초지엔 갈증을 풀어주고, 갈대숲을 적시며,

물을 토해내 석호와 바다로 뿜어내노라…

푸른 목초지에는 가축 떼가 쉴 새 없이 풀을 뜯고,

부와 영광, 즉 사람한테 꼭 필요한 것들을  

내려주며, 불어나게 하며, 때맞춰 주노라."

히메네스는 이 찬가에서 가장 놀라운 점은 자연 현상을 묘사한 드문 묘사라고 단언한다.

이는 현존하는 다른 메소포타미아 문학 작품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이다.
 

바빌론의 북쪽 입구였던 푸른 타일 이슈타르 문blue-tiled Ishtar Gate 복원도, 베를린 페르가몬 박물관Pergamon Museum 소장. 출처: Rictor Norton / CC BY 2.0A

 
"메소포타미아의 자연에 대한 묘사는 극히 일부만 남아 있기 때문에 이는 매우 놀라운 일이다"고 히메네스는 말한다.

더욱 혁신적인 것은 바빌로니아 여성, 특히 여사제들 역할을 묘사한 구절이다.

그들의 종교적, 사회적 의무를 이토록 생생하게 묘사한 이전 문학 작품은 없다.

이 찬송가는 또한 시민들이 외국인에게 예의를 갖추는 세계적이고 존중심 있는 사회를 언급한다.

기원전 2000년경에 건립된 세계 최대의 고대 도시이자 문화 강국인 바빌론Babylon은 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약 85km 떨어진 곳에 있다. 바빌론 고고학 유적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다.

More information: Ludwig Maximilian University of Munich

Publication: Fadhil, A. A., & Jiménez, E. (2025). Literary texts from the sippar library v: A hymn in praise of Babylon and the Babylonians. Iraq, 1–58. doi:10.1017/irq.2024.2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