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라 이야기/유럽 니탄 미라 (Bog Bodies)

수백 마일 이동해 화장실서 사망한 스코틀랜드 늪지 미라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3. 31.
반응형

Scotland's 'bodies in the bog' traveled hundreds of miles to die in a toilet
News
By Brandon Specktor published April 2, 2022

스코틀랜드 '늪지 시체'가 수백 마일 이동해 화장실서 사망

살해된 '늪 속 시체' 얼굴 재구성하고 식단 조사

크래먼드 "늪지 시체" 중 하나의 얼굴을 재구성한 모습에는 젊은 중세 방랑자가 나온다. (출처: Hayley Fisher)


연구원들이 1975년 스코틀랜드 크래먼드Cramond 옛 로마 시대 화장실 Roman-era latrine에서 발견된 중세 유골인 "늪지 시체"의 삶과 폭력적인 죽음에 대한 새로운 세부 정보를 발견했다. (영국에서 "늪bog"은 변기toilet를 뜻하는 속어이기도 하다.)

이전 연구에서 골격을 기반으로 디지털 얼굴을 복원한 이 사람들은 6세기에 스코틀랜드에 산 성인 9명과 유아 5명이 있다.

이제 골격 뼈와 치아에 있는 동위 원소isotopes에 대한 새로운 분석 결과, 그룹의 여러 구성원이 스코틀랜드 먼 구석에서 여행을 하다 Cramond 고대 화장실에 있는 최종 매장지에 도착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2022년 3월 24일 저널 Archaeological and Anthropological Sciences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이 새로운 분석은 이 사람들이 누구였고, 어디에서 태어났으며, 어떤 삶을 살았는지에 대한 모호한 초상화에 더 많은 세부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스코틀랜드 애버딘대학교University of Aberdeen 고고학 교수이자 연구 저자인 케이트 브리튼Kate Britton은 성명에서 "특히 3~6세 사이에 형성되는 치아의 치아 법랑질Tooth enamel은 사람이 자란 곳에 대한 화학적 정보를 담고 있는 작은 시간 캡슐처럼 작용한다"고 말한다.

"생애 중에 섭취한 음식과 물은 또한 신체에 특정한 특징을 남기는데, 이는 섭취한 음식과 물이 어디에서 왔는지 추적할 수 있다."

분석 결과, 6명 개인이 크레이먼드 지역 주민임을 시사하는 화학적 마커가 있었다. (이 마을은 에든버러Edinburgh 바로 서쪽, 북해에 위치한다.)

그러나 두 명(한 명은 남성이고 한 명은 여성)은 매우 다른 삶의 역사를 가진 증거를 보였다. 

연구원에 따르면 여성의 동위원소 특성(이빨과 뼈의 원소의 정확한 조합)은 그녀가 스코틀랜드 서해안에서 왔음을 시사했다.

한편 남성은 "사우스 업랜드Southern Uplands, 사우스 하일랜드Southern Highlands 또는 로크 로몬드Loch Lomond 지역에서 더 일반적인 동위원소를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에 내륙 지역에서 크레이먼드로 왔을 가능성이 높다"고 Britton은 말했다. 

이러한 화학적 특성은 두 개인이 나중에 수백 마일 떨어진 크레이먼드로 이주하기 전에 다른 곳에서 자랐음을 시사한다고 연구원들은 말했다.

당시 도로가 거의 없었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발견은 두 사람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이곳에 묻힌 사람들은 높은 사회적 지위, 심지어 귀족이었다고 한다." 애버딘대학교 박사후 연구원인 Orsolya Czére가 성명에서 말했다.

"새로운 분석 결과, 이들은 전국을 여행하며 살아온 사람들로, 인맥이 깊은 사람들이었다." 

잠재적으로 귀족적인 배경을 가진 두 여행자가 완전히 낯선 사람이었을 수 있는 다른 7명의 남성, 여성, 어린이와 함께 공동묘지에 묻혔다는 사실은 이 시대의 어려움을 강조한다고 연구자들은 덧붙였다. 

이 사실은 두 시체에 있는 부상으로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매장지에 묻힌 여성 한 명과 어린이 한 명은 치명적인 두개골 부상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연구자들은 두 두개골 모두 둔한 물체, 아마도 butt of a spear에 맞은 흔적이 보였으며, 이는 개인을 매우 빨리 죽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든버러대학 골고고학자osteoarchaeologist이자 연구 공동 저자인 앤젤라 보일Angela Boyle은 성명에서 "이 증거는 문제의 시기가 높은 수준의 폭력을 특징으로 했다는 것을 중요하게 확인해 준다"고 말했다.
 
이상은 아래를 옮겼다. 

https://www.livescience.com/cramond-bodies-in-the-bog-facial-reconstructio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