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meal of ancient human sacrifice victim 'Tollund Man' revealed in exquisite detail
By Laura Geggel published July 22, 2021
Before he was hanged, Tollund Man ate porridge and fish.
- 고대 인신공희 희생자 '톨룬드 맨'의 마지막 식사가 정교한 세부로 공개되다
- 톨룬드 맨은 교수형에 처해지기 전에 죽과 생선을 먹었다.

기원전 400년 무렵 폭력적인 죽음 직전, 덴마크의 유명한 습지 미라 bog body "톨룬드 맨Tollund Man"으로 알려진 한 남자가 죽porridge과 생선을 먹은 것으로 새로운 연구에서 밝혀졌다.
연구자들은 톨룬드의 대장 일부를 연구하여 그가 whipworms와 mawworms에 의한 기생충 감염을 여러 번 겪었으며, 습지에 보존된 고대인 시신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촌충tapeworm이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우리는 톨룬드인의 마지막 식사를 아주 자세하게 재구성할 수 있어서 실제로 식사를 재현할 수 있었다." 덴마크 실케보르그 박물관Museum Silkeborg 고고학자이자 연구 책임자인 니나 닐슨Nina Nielsen이 말했다.
"2,400년 전에 실제로 일어난 일에 아주 가까이 다가갈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롭다."
이 고대인의 유해는 1950년, 인근 마을인 톨룬드에 사는 한 가족이 이탄 습지peat bog에서 연료를 채취하던 중 발견했다.
실케보르그 박물관에 따르면 그의 시신과 목에 묶인 밧줄은 매우 잘 보존되어 있어서 가족은 그가 최근에 살해된 희생자라고 생각했고,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곧 톨룬드인이 오래전에 살았고 이탄 습지의 산소가 낮은 환경이 그의 유해를 보존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수년에 걸친 연구 결과 그는 기원전 405~380년 사이에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때 덴마크는 초기 철기 시대가 시작될 무렵이었으며 그는 30~40세 사이에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의식에서 죽었다.
톨룬드 맨은 교수형에 처해져 이탄 구덩이에 잠자는 자세로 놓여 있었다.
연구자들은 이 연구에서 당시와 그 지역 대부분의 죽은 사람들이 화장되어 마른 땅에 묻혔다는 점을 감안하면 "특별한 처사extraordinary treatment"라고 적었다.

1951년 장gut에 대한 연구에서 그는 마지막 식사로 죽을 먹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그 이후로 장을 분석하는 기술이 발전했기 때문에 연구진은 톨런드 맨의 마지막 몇 입에 대한 또 다른 연구를 실시했다.
마지막 식사
이전에 잘라서 보존한 대장large intestine을 살펴본 결과, 연구팀은 1951년 연구가 상당히 정확했지만 식사 재료의 비율을 포함한 몇 가지 사항을 놓쳤다는 것을 발견했다.
새로운 분석 결과, 무게 기준으로 오트porridge의 구성은 보리barley(Hordeum vulgare), 옅은 페르시카리아pale persicaria(Persicaria lapathifolia)라는 잡초weed 9%, 아마flax (Linum usitatissimum) 5%였다.
나머지 1%에는 잡초인 콘 스퍼리 corn spurrey(Spergula arvensis), 겨자과 식물mustard family plant인 골드 오브 플레저gold of pleasure(Camelina sativa) 및 습지 식물wetland plants 3종인 습지 버드나무marsh willowherb(Epilobium palustre), 콤팩트/소프트 러시compact/soft rush(Juncus conglomeratus/effusus) 및 습지 제비꽃marsh violet(Viola palustris)을 포함한 다양한 씨앗이 포함되었다.
또한 연구팀은 보리, 풀grasses 및 open dryland plants의 꽃가루pollen 를 발견했다.
연구자들은 연구에서 보리와 아마flax는 서로 다른 계절에 자라기 때문에 잡초인 옅은 이 페르시카리아pale persicaria 씨앗은 "아마도 보리 작물과 함께 수확되었을 것"이라고 기술했다.





일반적으로 농부들이 곡물을 타작하고 체질할sieve 때, 옅은 페르시카리아pale persicaria처럼 곡물과 함께 수집된 작은 잡초 씨앗들이 떨어진다고 닐슨은 말했다.
하지만 톨룬드 맨의 경우, 이 쓰레기물(작은 숯charcoal 조각, 탄 음식 껍질charred food crust(죽이 진흙 그릇clay vessel에서 조리되었음을 나타낸다), 모래 알갱이 포함)이 의식적 관행으로 죽에 첨가된 것으로 보인다고 그녀는 말했다.
화학 및 단백질 분석 결과, 톨룬드 맨은 죽과 함께 지방이 많은 생선을 죽 약 12~24시간 전에 먹었다.
연구원들은 덴마크 철기 시대 사람들이 생선을 먹었지만, 당시 식단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닐슨은 추가 분석 결과 기생충 알이 발견되었으며, 톨룬드 맨은 날고기나 반숙undercooked 고기를 먹고 오염된 물을 마셔서 기생충 알을 얻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톨룬드 맨의 죽음으로 이어진 상황은 미스터리이지만, 이 식사는 단서를 제공한다고 연구자들은 말했다.
"톨룬드 맨에 대한 우리의 해석은 그가 의식적으로 희생되었다는 것이다." 닐슨이 말했다. "철기 시대에는 의식 활동에 습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전 분석에 따르면 톨룬드 맨은 질식사로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목이 부러지지는 않았다.
톨룬드 맨이 교수형에 처해지기 전에 마지막 식사를 포함한 여러 의식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덴마크 철기 시대의 식단과 식사 준비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확장한다."고 이탈리아 볼차노Bolzano에 있는 유락 연구소 미라 연구소Institute for Mummy Studies at Eurac Research 소장인 알버트 징크Albert Zink가 말했다.
그는 이 연구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약 5,300년 전 알프스에서 살았던 Ötzi the Iceman에 대한 유사한 "마지막 식사" 연구를 수행했다.
"과학적 방법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샘플을 재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Zink는 Live Science에 이리 말했다. "예를 들어, 이 연구를 통해 Tollund 남자가 생선과 고기를 가장 많이 먹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연구는 2021년 7월 21일 저널 Antiquity에 온라인으로 게재되었다.
이상 아래에 근거한다.
https://www.livescience.com/bog-body-tollund-man-last-meal.html
Last meal of ancient human sacrifice victim 'Tollund Man' revealed in exquisite detail
Before he was hanged, Tollund Man ate porridge and fish.
www.livescience.com
'미라 이야기 > 유럽 니탄 미라 (Bog Bo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백 마일 이동해 화장실서 사망한 스코틀랜드 늪지 미라 (1) | 2025.03.31 |
---|---|
손톱 발톱까지 있는데 머리가 없는 북아일랜드 10대 습지 미라 (1) | 2025.03.31 |
머리 곤봉 내리 찍혀 죽임 당한 신석기시대 보그 바디 (1) | 2025.03.29 |
양모 치마 걸치고 가신 덴마크 셀렙 보그 바디 (1) | 2025.03.28 |
양가죽 망토를 걸친 늪지 미라 훌드레모스 여인 Huldremose woman (1) | 2025.03.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