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흔히 개항 이전 에도시대의 일본의 상황을 과대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그쪽이 여기보다 조선시대에 잘살던 것은 맞다.
하지만 질적으로 완전히 다른 사회는 아니다.
개항이전 에도시대와 조선의 차이는 지금으로 치면,
딱 베트남과 북한 정도 차이로 보면 된다.
지금 남한과 북한, 혹은 중국과 북한 정도의 차이가 아니라는 말이다.
따라서 개항 후 하나는 근대화에 성공하고 하나는 식민지로 전락한 이유는,
에도시대를 당시 유럽처럼 보고 과대평가하는 이외에서 원인을 찾는 것이 옳다.

반응형
'노년의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미군정기 국대안 파동에 대한 오해 (0) | 2023.04.09 |
|---|---|
| 부여 회고, 강을 낀 낮은 땅을 선호한 백제 (0) | 2023.04.08 |
| 왜 조선시대 산성은 그렇게 만들어 졌는가 (0) | 2023.04.04 |
| 필자의 오래된 의문, 신분제는 있었는가? (0) | 2023.04.04 |
| 우리가 19세기를 주목해야 하는 까닭 (0) | 2023.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