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군산대 캠퍼스에서 나왔다는 2~4세기 무덤

by taeshik.kim 2022. 11. 16.
반응형

군산 미룡동서 마한시대 고분군·옹관묘 등 유물 발견
홍인철  / 2022-11-14 11:33:20

 

 

군산 미룡동서 마한시대 고분군·옹관묘 등 유물 발견

(군산=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전북 군산시는 해양 문화를 간직한 미룡동 일대에서 마한 시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고분군과 옹관묘 등을 발견했다고 14일 밝혔다.군산대 안에 있는 ′미룡

k-odyssey.com

 

 

요 발굴이 좀 묘한 구석이 있다. 첫째 발굴 지점이 군산대 캠퍼스 내부요, 발굴조사기관이 군산대학교 가야문화재연구소라는 점이 그것이다. 이른바 발굴 상피제가 어느 시점에 슬그머니 사라졌다 기억하지만, 내 집 마당을 내가 발굴한다? 여러 모로 오해 사기 십상이다. 

발굴성과를 저리 의미 부여했지만, 크게 주목할 만한 성과는 아닌 듯 싶다. 물론 모든 유적 유물로 가치 없는 게 있겠냐마는 말이다. 

암튼 이번에 팠더니만 저렇댄다. 

 

 

 

이것이 군산시를 통해 조사단이 공개한 사진 두 장 중 하나인데 요걸 보면 공동묘지는 확실하다.

저걸 남긴 주체가 마한인가? 하는 진부한 논란은 차지한다. 암튼 조사 기관 발표 액면 그대로 취신하면 마한고분(아마 토광묘를 말하는 듯) 1기와 옹관묘 1기가 드러났으며, 개중 토광묘 매장주체부에서 원저단경호圓底短頸壺라 해서 바닥은 편편 넙적하고 모가지는 짧은 항아리가 나왔고, 옹관묘에서 쇠낫 등이 발굴됐단다.  

 

이건 주거지?

 

 

아무리 조사성과가 비실비실해도 그렇지 이것까지 합친 배포 사진 2장은 심히 불친절하기 짝이 없다!!! 

저 보도 토대가 된 2022년 11월 14일 군산시 보도자료는 다음과 같다. 

 

군산 미룡동 마한고분 발굴 조사성과
- 주거지 추정지 및 초기철기시대 유물 발견 - 

군산시는 14일 해양문화를 기반으로 발전한 마한소국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군산 미룡동 고분군」(2~4세기경)에 대한 발굴 및 시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군산대학교 내 위치한 「군산 미룡동 고분군」은 군산 서쪽을 남-북 방향으로 관통하는 월명산 산줄기에 해당하며, 해발 40~45m의 능선을 따라 10여기의 고분이 조성돼 있다. 

이번 조사는 시와 전라북도가 대한민국 한(韓)문화 성립의 한 축을 담당한 마한역사를 복원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발굴조사는 군산대학교 가야문화재연구소가 담당했다. 

「군산 미룡동 고분군」발굴조사를 통해 마한고분 1기와 옹관묘 1기 등이 조사됐으며, 매장주체부(토광묘)에서 원저단경호, 옹관묘에서 철겸 등이 발굴됐다. (원저단경호- 마한 토기 일종. 철겸- 쇠낫 일종) 

이와 함께 주변 시굴조사를 통해 평탄한 곳을 중심으로 주거지 추정지 등 다양한 유구를 확인했으며, 옹관묘를 덮고 있는 갈색 사질토에서 초기 철기시대(B.C300 ~ 기원전후) 유물이 출토돼 이른시기 유적의 존재 가능성을 확인했다. 
     
시 관계자는 “마한유적과 초기철기시대 유물의 발굴을 통해 2023년 발굴의 조사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다.”며 “비밀을 간직한 마한역사와 군산의 고대역사를 찾는 귀중한 발걸음이 되었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군산 미룡동 고분」이 2022년 개정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의 전북마한문화권에 선정됐으며, 2023년 발굴 및 시굴비용을 확보해 땅이 녹는 2023년 봄 조사를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