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다시 병마용 쏟아낸 진시황 병마용갱

by taeshik.kim 2019. 12. 31.
반응형

中 진시황릉서 병마용 또 무더기 발굴…금제낙타도 첫 출토

송고시간 | 2019-12-31 11:46



진시황 병마용兵馬俑 1호갱一號坑에 대한 제3차 발굴 결과, 도용陶俑 220여건과 도마陶馬 12필匹,수레車跡 2승乘,그리고 대량의 병기兵器와 건축유적建築遺蹟 등을 발굴했다고 서안진시황제릉박물관西安秦始皇帝陵博物院이 30일 발표했다. 도용 중에서는  「하하급군리용下下級軍吏俑」은 새로 발견된 도용陶俑 등급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이번 조사 발견 중에 수습한 진秦나라 시대 방패[盾] 는 새로운 성과를 보충한다. 




《서안시보西安晚報》 보도에 의하면, 이번 발굴지역은 1호갱 T23方이며, 발굴면적은 400평방미터다. 이번에 수습한 채회도용彩繪陶俑은 고급군리용高級軍吏俑、중급군리용中級軍吏俑、하급군리용下級軍吏俑、하하급군리용下下級軍吏俑、일반무사용一般武士俑의 5개 등급으로 나뉜다. 개중 하하급군리용下下級軍吏俑은 새로운 발견으로 용갱 군진俑坑軍陣의 배열排列에 새로운 자료를 제공한다. 


이번 발굴에서는 또한 진군秦軍이 사용한 궁노弓弩와 방패盾、금절약金節約、농복籠箙 등 병기兵器와 거마기車馬器를 확인했다. 개중 진릉秦陵에서는 처음 발견한 방패盾는 1호號 동거銅車에서 발견한 방패와 모양이 같고 다만 크기가 달라 동거銅車에서 발견한 것보다 2배 크기다. 


방패흔적



그외에 농복籠箙은 비록 이전 발굴에서 발견되기는 했지만 이전에 불명확한 점들이 이번에 해명되었다. 


진시황 병마용兵馬俑 배장갱陪葬坑은 진秦 시황제始皇帝 능원 바깥에 포진하는 대형 유적이다. 현재까지 1호一號、2호二號、3호三號坑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1호갱一號坑은 동서東西 방향의 장방형갱長方形坑으로 東西 길이 230公尺、南北 너비 62公尺、깊이 5公尺, 총면적 1만4천260평방미터이며,네 주위에 각각 5개 문도門道가 있다. 이곳에서 확인한 도용陶俑과 도마陶馬는 약 6천여 건이다. 이 갱은 거병車兵를 주체로 삼아 車와 보병步兵이 열을 이루는 연합 편제다. 군진軍陣 주체는 동쪽을 향하고 南、北、西쪽 변랑邊廊에는 각각 1열 무사武士가 밖을 향하며 호익護翼과 후위後衛를 담당한다. 동쪽으로 3열 무사武士가 선봉先鋒을 이룬다. 9개 과동過洞 안에는 전차戰車와 보병을 앞세운 주축 군진을 배열하고 중간에 戰車를 놓았다. 


1호갱 3차 발굴은 2009년 이래 10년째 진행 중이다. 이번에 발굴한 곳은 400평방미터다. 


금제낙타



이번 발굴에 관여한 Liu Zheng은 말하기를 "이들 도용은 수천년 전 진나라 진짜 군대처럼 군진을 이루는 까닭에 이번 발굴성과를 통해 그 시대 군진 시스템을 알아낼 수 있다"고 했다. 


진나라시대 군대 지휘관은 손에 칼을 쥔 채 행렬 선두에 섰다. 머리 장식에서 하급 군관이나 병사들과 달랐다. 


이번 조사에서 12마리 말 도용과 무기류는 채색을 잘 보존했다. 이전 발굴에서 확인한 것들도 그랬지만, 당시에는 보존처리 기술 미숙으로 이내 채색이 사라져 버렸지만, 이번에는 그것을 살려냈다고 한다. 


병용



한편 이번 발굴품 중에는 황금낙타가 있어 이런 낙타를 형상화한 유물 중에서는 현재까지 중국에서 발견된 가장 오랜 유물로 평가된다. 


New terracotta warriors uncovered at emperor’s mausoleum 

12/31/2019 06:00:00 PM 


More than 220 new terracotta warriors with five different official titles, including senior military ranks, have been unearthed during the third excavation at the Mausoleum of the Emperor Qinshihuang.....


머리 장식? 묶음?


  

All the photos from the Emperor Qin Shi Emperor's Mausoleu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