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아스완의 숨은 보석, 데르 신전 Temple of Derr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5. 12.
반응형

by 유성환 
 

데르신전 입구


이집트에 한 번이라도 가보신 분들은 유명 사적지마다 인산인해를 이루는 관광객 때문에 시간의 풍상을 견디고 살아남은 유적의 섬세한 아름다움을 찬찬히 완상하거나,

고즈넉한 분위기에서 수천 년 전 역사 현장을 거닐어 보거나, 원하는 앵글 사진을 결국 찍지 못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물론 여러분들도 그런 관광객의 일부였기 때문에 이런 불평하는 것이 약간 불공평하기도 합니다만.)

이럴 때 “잠깐이나마 신전 하나를 통째로 빌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텐데, 통째로 빌릴 수는 없지만 방법이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아서 관광객 발길은 뜸하지만 유명 유적 못지않게 유서 깊은 곳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이런 곳 중 하나가 바로 데르 신전 Temple of Derr 입니다.
 

1950년 폐허 상태인 데르 신전

 
신왕국 시대 제19 왕조 람세스 2세 Ramesses II(기원전 1279-1213년) 재위 5-10년 사이에 건설된 이 작은 신전은 이 지역 대표 유적인 아부 심벨 Abu Simbel 이나 베이트 엘-왈리 Beit el-Wali 와 마찬가지로 암반을 파서 지성소를 조성한 암굴신전입니다.

게다가 데르 신전에 모신 주신은 프타 Ptah, 아문-레 Amun-Re, 레-호라크티 Re-Horakhty, 그리고 람세스 2세 본인으로, 그 구성이 아부 심벨 대신전 지성소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제18 왕조 아멘호텝 3세 Amenhotep III(기원전 1390-1352년)와 마찬가지로 람세스 2세 또한 이집트의 국가신들과 신격화한 파라오를 모시는 신전을 연쇄적으로 건립함으로써 누비아에서 이집트의 절대적 우위를 노골적으로 과시하려 한 듯합니다. 

이집트 최남단 도시 아스완 Aswan 남부에 위치한 다른 유적과 마찬가지로, 데르 신전 역시 아스완 하이댐 Aswan High Dam 이 건설되면서 수몰될 위험에 처했었지만 1964년 원래 위치에서 2.5킬로미터 서쪽으로 옮겨졌습니다.

이곳은 현재 ‘뉴 아마다 New Amada’로 일컫는데, 아스완에서 약 250킬로미터 떨어져 있으며 자동차로 약 3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아부 심벨보다는 가깝지만 확실히 먼 거리입니다.
 

데르 신전 람세스 2세

 
사실 이 정도 거리라면 욕심이 나다가도 의욕이 꺾일 만합니다.

관광객들이 몰리지 않는 유적의 치명적인 단점은 교통이나 숙박이 불편하다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마침 요긴한 동영상 하나가 서섹스 이집트학회 비공식 페이지(Sussex Egyptology Society Unofficial Page)에 올라와서 페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7ttckKXsHMs

 
앞으로도 숨은 보석과 같은 유적 동영상이 발견되면 적극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데르 신전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즐겨보세요. 감사합니다.


#데르_신전 #람세스_2세 #아부_심벨 #베이트_엘_왈리 #아스완 #아멘호텝_3세 #아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