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에트루리아 원로원 의원 연사 청동상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6. 4.
반응형

 

“연사 혹은 연설자 The Orator”, 이탈리아어로 “L’Arringatore”로 알려진 이 고대 청동상은 기원전 2세기 후반 내지 1세기 초반에 만든 것으로 본다.

에트루리아 행정관 아울루스 메텔루스 Aulus Metellus(에트루리아어로는 아울레 메텔레 Aule Metele)를 상징하는 에트루리아 청동상이다.

1566년 이탈리아 페루자 근처 트라시메노 호수 Lake Trasimeno 에서 이름을 알 수 없는 사람이 발견했다.

현재 이탈리아 피렌체 국립고고학박물관 National Archaeological Museum in Florence 에 소장되어 있다.

높이 약 179cm이며 청중에게 말을 하는 것처럼 오른팔을 들고 연설하는 자세의 인물을 묘사한다. 

그림은 로마 토가 toga 와 샌들을 착용했다.

상세한 얼굴 특징과 그의 토가 밑단에 에트루리아 문자로 쓴 비문을 통해 그가 Aulus Metellus임을 안다.

즉,  비문에 이르기를 "auleśi meteliś ve[luś] vesial clenśi / cen flereś tece sanśl tenine / tu θineś χisvlicś"라 했으니 이는 'Vel과 Vesi의 아들인 Auli Meteli에게(또는 그에게서), Tenine(?)가 사람들의 심의를 거쳐 이 상을 세워 산스 Sans께 봉헌헌다'는 뜻이다.  

그는 본래 페루자 또는 코르토나 Cortona 출신 로마공화국 에트루리아 원로원 의원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