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중국고고학] 중경重庆 무륭관구武隆关口 1호묘一号墓 (1) 서론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3. 28.
반응형

충칭 장강 연안 물속에서 튀어 나온 서한 초기 군인 무덤
 

 

충칭 장강 연안 물속에서 튀어 나온 서한 초기 군인 무덤

by 김태식 THE HERITAGE TRIBUNE ts1406@naver.com 重慶發現我國最早紀年明確的西漢墓 2023年12月05日16:32 | 來源:人民網-重慶頻道 이와 같은 소식을 중국 정부가 공식 타전했으니 정리하면 중경시문물고

historylibrary.net

 
 

이에서 다루는 소식은 이미 우리 THE HERITAGE TRIBUNE가  앞과 같이 비교적 소상하게 다루었다. 다만 최근 발표된 2023년도 중국 10대 고고발굴 후보로 제출되면서 조사단에서 그 당국에 제출한 서류가 공간되었으니, 더 상세한 내용이 보이므로 보강한다. 


이 무덤은 서한西漢시대에 속하므로 그 시대를 특정해 “관구 서한 1호묘关口西汉一号墓”라 일컫기도 한다. 
 

유적 전경


 
발굴기관 : 중경시문물고고연구원重庆市文物考古研究院(중경문화유산보호중심重庆文化遗产保护中心)

발굴책임 : 황위黄伟
 

관구1호묘关口一号墓는 위치가 중경시重庆市 무륭구武隆区 강구진江口镇라, 오강乌江 하류下游 복지腹地를 차지하며 천자분유지天子坟遗址 일부분이다.


관구1호묘 주변 전경



천자문유지天子坟遗址는 오강백항전추뉴공정乌江白马航电枢纽工程 [Wujiang Baima Aviation and Electricity Hub Project] 중점 고고발굴점考古发掘点이다.

유지遗址는 풍부한 역사자원을 갖추었으니 한汉에서 六朝时期에 이르는 묘장墓葬과 반룡석주盘龙石柱, 석벽사石辟邪 등이 있다.


관구1호묘 발굴현장



국가문물국国家文物局 비준을 거쳐 2023년 3월 이래 중경시문물고고연구원重庆市文物考古研究院이 천자분유지天子坟遗址에 대한 고고탐침考古勘探과 발굴을 진행하니



관구1호묘 발굴현장


중점탐침면적重点勘探面은 총 5천㎡이며、발굴면적은 총 1천㎡라,

그 결과 한대汉代 석궐방자옥石阙坊子层과 석실묘石室墓 그리고 긴 배수구排水沟, 그리고 대형 송대宋代 건축기지建筑基址 등을 확인했다.



발굴 당시 물이 찬 무덤방



개중 관구1호묘는 이번 공작 가장 중요한 발견이다.



매장주체부 관곽



발굴과정에서 중국사회과학원中国社会科学院 고고연구소考古研究所가 현장 실험실고고实验室考古를 전개하고 형주문물보호중심荆州文物保护中心이 출토 문물文物에 대한 현장보호를 했으며,



무덤 내부 조사



국가문물국国家文物局 고고연구중심考古研究中心과 중국사회과학원中国社会科学院 고대사연구소古代史研究所 등이 각기 출토 중약문물中药文物과 간독简牍 등에 대한 초보 검측분석检测分析을 실시했다.



내부 벽면 채회도 조사



조사팀은 또한 광범위하게 국내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현장 검증과 지도, 논증을 받았다. 
 


 

十大考古终评项目|一厢清水锁千年 舟马鲜漆大夫归——重庆武隆关口一号墓

 

mp.weixin.qq.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