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探古의 일필휘지

지도 제작업자 정상기가 살아있는 위키피디아 성호한테 물었더니

by taeshik.kim 2022. 10. 12.
반응형
농가묵기


<성호전집을 읽다가>

정상기鄭相驥(1678~1752)라는 인물이 있었다. 지금도 18세기 지도의 최고봉으로 꼽히는 <동국대지도東國大地圖>를 만든 학자인데, 성호星湖 이익李瀷(1681~1763)과는 절친한 벗이었다.

그런 만큼 이익과 자주 편지 왕래를 한 모양인데, 이익이 어느 날 답신으로 보낸 편지에 이런 대목이 나온다.


일본지도日本地圖에서 높이 몇 섬石이라고 한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저들은 10리를 1리로 삼는데 대개 동서로는 4000리이고 남북으로는 그것의 반이니 동서가 짧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아마 정상기가 여러 지리정보를 수집하면서 일본 다이묘大名들의 고쿠다카石高가 적혀 있던 일본 지도를 얻어 보았던가 싶다.

근데 그게 뭔지 알지 못했던 모양.

박학하기로 이름난 친구에게 물어보면 알 수 있을까 싶어 편지를 넣었는데, 이익도 石高가 무엇일까..고민 끝에 모르겠다는 답을 했다.

만약 그게 무엇인지를 알았다면 정상기의 지도에 어떻게 반영되었을지, <성호사설>에 어떻게 실렸을지? 사뭇 궁금해진다.

한편으론 아쉬운 것이 인편으로 동래 초량왜관에 물어보거나, 하다 못해 일본어 역관들에게라도 물어볼 수는 없었던 것일까. (2018. 9. 90


*** 편집자注 ***


이익과 정상기가 고민한 석고石高란 간단히 말해 지방제후들인 대명大名과 기본旗本들의 크기다. 석고가 무엇인지는 아래 사전에서 그 대략을 읽어낸다.

석고 (일본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석고(일본어: 石高 고쿠다카[*])는 근세 일본에서 "석"(石 고쿠[*])이라는 단위를 이용하여 토지의 생산성을 나타낸 수치를 말한다. 이에 의거하여 토지에 대한 과세가 이루어졌고, 여기에서 파생

ko.m.wikipedia.org




필자가 이 글을 새삼 끄집어낸 까닭은 이 블로그에 외우 신동훈 선생의 아래 글에 격발한 까닭이다.


고쿠다카(석고제)를 쉽게 이해 하는 법

고쿠다카(석고제)를 쉽게 이해 하는 법

에도시대 일본에는 고쿠다카(석고제)가 있다. 석고제로 위로는 쇼군의 직접 다스리는 천령부터 아래로는 사무라이 말단 관리까지 일년에 얼마를 산출하고 녹봉으로 받아가는지가 표기되었는데

historylibrary.net



둘이 석고石高가 무엇인지 머릴 싸맨 까닭은 위키 사전이 없어서였다.

또 초량왜관에 물어보지 못한 이유는 카톡이 없기 때문이었다.


정상기의 동국대지도는 아래 장상훈 글을 참조하라

동국대지도, 정상기 | 큐레이터 추천 소장품

국립중앙박물관,지도는 자기 자신을 직접 그린 자화상과도 같은 것입니다. 지도에는 그것을 만든 사람들이 뿌리내려 살아 온 고장의 산줄기와 물줄기, 그들이 일구어 만든 고을과 마을이 그들

www.museum.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