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직지사 성보박물관

by 여송은 2021. 6. 2.
반응형

2021년 5월 26일(수), 직지사

잠시 직지사에 다녀왔습니다.
성보박물관을 꼭 보고 싶었는데, 그 소원 이뤘습니다.

직지사 성보박물관 앞마당 석조유물 전시

직지사 성보박물관 / 청풍료(淸風寮) 건물을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사실 성보박물관을 보는데 까지 약간의 곡절이 있었습니다. 미리 박물관 문을 여는지 전화로 확인하고, 찾아 갔는데 웬걸... 코로나 때문에 휴관이었습니다.

직지사로 바로 다시 전화 걸어
문 연다고 해서 천안 부터 왔다는 억울함+모르겠고 문 열어 주쇼 하는 진상을 피웠습니다.

사정을 듣자하니 직지사 사무실(?) 측에서 잘 못 안내 했다는 뭐 그런..

감사하게도 바로 학예사가 와서 문을 열어 주었습니다.

별도 설명 없이 사진으로 올리겠습니다.

성보박물관 내부


드디어 직지사 성보박물관에 들어 갔습니다!
사실 2017년 2월에 왔을 때도 이유는 모르겠지만, 문이 닫혀 있어 못봤었는데, 드디어 봅니다!

도리사 세존사리탑 금동 사리기(桃李寺 世尊舍利塔 金銅舍利器) / 통일신라시대에 금동으로 만든 사리함/ 국보 제208호


김천 직지사 석조여래좌상 (金泉直指寺石造藥師如來坐像) / 보물 제319호


설명에 의하면 원래 직지사 뒤 북암에 있던 불상을 1970년 비로전 앞 야외로 옮겨 졌다 한다. 그 뒤로 새로 지은 약사전에 모시다 1996년 박물관을 지으며 이곳으로 이안 하였다 한다.


구미 수다사 영산회상도(龜尾 水多寺 靈山會上圖) / 보물 제1638호 /


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 및 복장유물 (尙州 南長寺 靈山會 掛佛圖 및 腹藏遺物) / 보물 제2116호

남장사 괘불도 복장낭, 동경





남장사 괘불도 복장낭 함




김룡사 화장암 석조관세음보살좌상




김룡사 사료 수집 / 김룡사 출신의 학자였던 권상로 선생 등의 주관으로 문헌과 불화 등을 수집한 자료.


우리를 위해 휴관 중 문을 열어 주신 학예사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당분간은 휴관이라고 하니, 날 좋아지면 다시 한 번 더 방문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