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크레타 대타로 고른 몰타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3. 11. 29.
반응형
몰타 낙조



몰타는 실은 크레타 대타다. 어떤 연줄을 댔더니 그리스 문화부서 미공개 크레타 발굴현장을 보여줄 수 있다기에 옳거니 이때 아니면 언제가 되겠냐 해서 그쪽으로 행차하려 했지만 여차저차 사정이 꼬이고 말았다.

크레타에선 작금 그리스 문화부가 미노스 왕궁 유적을 연차 발굴 중이며 그 간략한 소식은 잠깐 소개한 적 있다.


크레타 섬에서 미노아 왕궁 유적 발굴

크레타 섬에서 미노아 왕궁 유적 발굴

Majestic Minoan Palace Uncovered at Archanes, Crete By Tasos Kokkinidis October 27, 2023 사진들 출처는 그리스 문화부 Greek Ministry of Culture 그리스 고고학도들이 미노아 왕궁 유적을 발굴했으니 장소는 크레타 Crete 섬

historylibrary.net



마침 내가 이곳을 나와있기 때문이 아니요 나는 한국고고학이 국경을 붕괴해야 한다고 보는 사람이다.

고고학이 무슨 국경이 있겠는가? 그 바운더리를 쳐서 스스로가 문제일뿐 국경없는 고고학을 해야 한다는 믿음을 내가 나 자신한테 흔들 수는 없고 그 어떤 변명도 주고 싶지 않다.


이 악기가 좀 묘하더라



내가 몰타에 있다니 해양연구소 정용화 선생이 이곳 수중발굴과 그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도움을 줄 만한 현지 고고학도도 소개하는데 그런 분들까지 접촉하기엔 나한테 허여된 시간이 너무 없다.

이곳을 돌아디니다 보면 페니키아를 표방한 데가 간간이 보이고 그 해양프로젝트 이름에도 페니키아가 들어가 이곳에다 식민지를 건설한 게 아닌가 하는데 그 내력을 조사해보진 않았다.

숙소 앞에 국립박물관이 있던데 그에서 무슨 단서를 포착하지 않을까 싶다.


발레타 중심 거리. 이 구역은 차량이 통제된다.



크레타 이야기가 나왔으니 충배가 내년 사월인가 그리스 여행을 한다며 여행단 모집을 하는 모양이라 그 코스 보니 크레타가 들어가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 응모하셨으면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