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풍납토성 옆 사선아파트

by 여송은 2021. 9. 4.
반응형

차타고 지나가다가 보고 놀라서 찍은 아파트 사진입니다.

마치 칼로 단면을 싸악 자른 듯이 사선으로 잘려 있습니다. 청룡열차 같기도 하고요. 미끄럼틀 같기도 하고요.

왜 이렇게 아파트를 지었는지 궁금해 나중에 선생님께 여쭤보니 ‘앙각’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풍납동 시티 극동아파트


앙각?

앙각 (仰角, angle of elevation)
올려다 보는 각이라고 하여 앙각이라고 함. 시준선이 수평보다 위쪽에 있는 [+]각.

이라고 합니다. (출처 : 건축용어대사전)

이렇게 앙각 기준이 적용되어 아파트를 지은 이유는 바로 풍납토성 문화재가 바로 아파트 옆에 있기 때문입니다.

풍납토성과 씨티극동아파트

 

청룡열차…?

 

문화재보호구역 내 건축물의 앙각기준 / 사진출처 : mground.kr


찾아보니 현행법상 문화재 보호구역 내에 들어서는 건축물은 경계 지표면에서 문화재 높이를 기준으로 높이가 제한되는데, 그 앙각이 27도 이내라고 합니다.

「문화재보호법」 제13조와 이에 따른 「서울특별시 문화재 보호 조례」 제19조에서 정한 앙각규정(높이제한)


그래서 아파트 단면을 사선으로 설계했군요. 

일자로 건물 단면을 잘라도 되었을 텐데, 사선으로 자른 걸 보면 법을 지키면서도 세대수를 늘리기 위해서라고 이해해도 될까요?

 


아파트 단지 사이에 교회 건물이 삐죽 솟아 있습니다. 자세히 보니, 상가 건물 뒷편이군요. 그 앞에 바로 풍납토성이라고 하는데, 차로 지나가다 찍어 담지 못했습니다.

1998년 풍납토성 모습 성벽에는 교회가, 성 안에는 아파트가 들어섰다. / 사진출처 : 한국 고대문화의 비밀 (2012. 12. 27.) 이형구


인터넷으로 검색하다, 1998년 풍납토성이 담긴 사진을 보았는데, 저 교회가 지금 아파트 사이로 삐죽 보이는 교회일까요.


아파트 단면이 사선인 이유가 디자인 때문이 아니라, 현행법 때문이라는 점… 알게되었습니다.

저 날은 다른 목적지가 있어 그대로 지나갔습니다만, 다시 시간 내어 다녀오려고 합니다. 그리고 더 자료 찾아보고 정리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왠지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문화재 보호 조례> 사이트 링크를 걸고 싶어 걸어 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 자치법규 >  서울특별시 문화재 보호 조례

www.law.go.kr

 

*** (태식補) ***

본문 기술 중 이형구 선생 저서에서 인용한 1998년 풍납토성 성벽 발굴현장 인근 교회랑 여송은 선생이 말하는 앙각 아파트 교회는 다른 곳입니다. 전자는 동벽 중앙 지점 성벽 안쪽에 있고, 앙각 아파트 교회는 북벽 근처에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