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한자 문신 팔뚝에 새긴 트리니다드 토바고 출신 미국 여성 래퍼

by taeshik.kim 2021. 9. 17.
반응형

팝스타 미나즈의 백신 부작용 '괴담'에 백악관까지 수습 나서
"사촌 친구가 백신 맞고 성기능 불구" 주장에 각국 정부 "근거 없어"

 

 

팝스타 미나즈의 백신 부작용 ′괴담′에 백악관까지 수습 나서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팝스타 니키 미나즈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인되지 않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사례를 전하자 본국 트리니다드토바고는 물

k-odyssey.com

 

저 친구는 나는 생소하다. Nicki Minaj 라 쓴다는데, 본래 풀 네임은 Onika Tanya Maraj 라 한다 하며 저 이름은 연예계서 활동하며 쓰는 예명이라 한다. 트리니다드 토바고 출신으로 미국에서 활동하는 래퍼로 싱어송라이터라 하니, 저 튼실한 이미지는 비슷한 길을 걷은 제시인가 하는 친구랑 자꾸만 이미지가 오버랩한다. 랩 하는 여성들은 다 저런가?

BTS랑 협업하기도 한 그런 인연도 있다는 저 친구가 자신의 트위터에다가 코로나 백신을 꽤 부정적으로 묘사한 포스팅을 한 모양이라, 대중스타의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 백악관까지 나서 진화에 나선 모양이라, 혹 트럼프랑 비슷한 성향을 지닌 보수파 아닌가 하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래퍼는 튼실? 

 

우리 공장 멕시코 특파가 전한 저 기사에 첨부한 사진을 보다가 나로서는 그의 왼팔뚝을 장식한 태투 tattoo에 눈길이 갔으니 다름 아닌 한자인 까닭이다. 다른 그의 사진을 찾아서 비교해 보니 저 문구는 

上帝與你常在

라, 상제께서 늘 너와 함께 하리니라는 뜻이라, 이에서 말하는 상제는 말할 것도 없이 기독신일 것이다. 

저런 대중스타라든가 스포츠스타, 혹은 그에서 감발한 서구의 많은 이가 태투로 저런 한자를 이용한 모습을 본다. 태투 중에서도 문자태투로 한자만큼 애용되는 게 있을 성 싶다. 왜 그럴까? 나는 언제나 이 점이 수상쩍기 짝이 없다. 

어차피 문자는 해당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한테는 문자가 아니라 기호 혹은 상징으로 통용되기 마련이라, 그럼에도 유독 한자가 저처럼 애용되는 데는 그럴 만한 곡절이 없지는 않으리라 보는 까닭이다. 

 

한 글자 한 글자 살피니 한자를 모르는 친구가 새겼음을 본다. 帝도 이상하고 與는 興과 헷갈리고, 你는 사람 인 변 대신 손 수 변을 썼다. 이는 글자가 어떤 상징으로 통용하는지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사례다. 

 

이에서 하나 우리가 물어야 할 점은 우리 역시 태투가 급속도로 유행하기 시작했지만, 저런 한자 태투는 보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같은 한자문화권인 중국을 필두로 하는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한자 태투는 인기가 꽝이다. 

바로 이 점이 문자가 지닌 상징성을 유감없이 드러낸다. 우리가 만약 저런 문자 태투를 애용한다면,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혹은 페르시아 고대문자를 애용할 것이다. 그런 일은 본 적은 없기는 하다만 말이다. 영어? 라틴어? 아랍어? 인기없다. 왜인가? 

신성성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곧 태투가 통용하는 저변이 신비 신이임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저들한테 한자는 그림 혹은 상징으로 통용하는 것이다. 

회남자淮南子 본경훈本經訓에 이르기를 “昔者倉頡作書, 而天雨粟, 鬼夜哭"라 했으니, 그 옛날에 창힐이란 사람이 글자를 만들자 하늘이 좁쌀 같은 빗줄기를 쏟고 귀신이 밤에 울었다고 했다. 왜 문자를 발명했는데 하늘과 귀신이 저리해야 했을까?

 

창힐은 눈이 네 개다. 괴물이다. 

 

귀신은 활동시공간이 밤이라, 밤에 우는 것이야 이상할 것도 없겠지만, 왜 하늘은 좁쌀 같은 비를 내렸을까? 저는 결국 하늘이 울었다는 뜻으로 나는 보는데, 왜 귀신까지 덩달아 울었을까? 나는 그것을 문자의 발명이 곧 신성의 해체를 불러온 것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문자가 없는 시대에 하늘과 사람, 하늘과 귀신이 소통하는 통로는 정성이요 마음이었으니 이는 추상이었다. 그 추상이 문자가 발명됨으로써 구상으로 해체되고 말았다. 

신성 혹은 권위는 유형보다는 무형이다. 저놈이 내가 누구인지를 몰라야 신비가 나오고 권위가 나오며 가오가 잡히지 내 정체가 뻔히 공개된 마당에 그런 위압을 줄 수는 없는 법이다. 

문자는 그렇게 탄생했다. 하지만 이 문자는 묘해서, 특히 한자처럼 근간에서 추상을 해체한 구상의 모습을 갖춘 문자는 다른 문자에 견주어 상형 혹은 회의 혹은 지사가 지닌 그 묘한 신비를 완전히 떨쳐버릴 수는 없어, 비록 신비를 해체한 귀신이 울고 하늘이 눈물을 뚝뚝 쏟았지만, 그 근간의 위력을 잃어버린 적은 없다. 

귀신이 물러갈 시간이다. 새벽이 동튼다. 이 서울이 안타까운 점은 이 새벽을 깨우는 닭이 없다는 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