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2020년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제2차 유물구입공고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0. 9. 3.
반응형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에서 조선후기 실학 관련 유물 구입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김태희 관장)은 실학전문 역사박물관으로서의 운영 목표에 따라 조선후기 실학과 실학정신 현양을 주제로 당시 역사와 문화를 조망할 수 있는 유물을 구입한다.

○ 구입대상 유물은 조선후기 실학을 대표하는 유물이거나 사회적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유물로, 특히 다음 다섯 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구입할 예정이다.

① 조선후기 지방지도 및 읍지(邑誌)
② 실학자의 전적 및 고서화 유물
- 유형원, 유수원, 한백겸, 이익, 안정복, 윤동규, 신후담, 이가환, 박지원, 박제가, 홍대용, 유득공, 이덕무, 서유구, 홍만종, 정약용, 김정호, 이규경, 신경준, 위백규, 최한기, 박규수, 하백원 등
③ 조선후기 연행 관련 유물
④ 조선후기 한강(남한강, 북한강)의 회화


○ 매도유물 희망 참가 및 신청 자격은 “개인소장가(종중 포함)”, “문화재매매업자”, “법인 또는 단체”이다.

신청방법은 유물구입 공고 기간 안에 소정의 양식에 따라 “유물매도신청서”, 유물 확인이 가능한 인화 사진, 혹은 디지털 사진을 첨부한 “매도신청유물명세서”와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작성하여 실학박물관 학예팀으로 우편으로 송부하면 된다.

접수된 서류는 박물관 검토 후 담당자가 유물매도희망자(단체)에게 개별 연락하여 유물 실물접수를 진행한다.

유물매도신청 서류제출 및 접수 기간은 2020년 9월 7일(월) ∼ 2020년 9월 16일(수)이며, 접수시간은 09:00~18:00이다.

신청장소와 담당자는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47번길 16 (우편번호 12283), 김영은 학예사(☎031-579-6010)이다.

○ 주의할 점은 네 가지이다.

첫째, 정해진 기간까지 서류접수나 서류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신청자들은 실물접수나 유물구입을 위한 다음 단계를 진행하지 못한다.

둘째, 매도희망 유물은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불법유물(도굴품, 장물, 위조품 등)이 아니어야 한다.

셋째, 구입여부는 본 박물관의 소장품 구입절차에 따라 심의 후 최종 결정되며, 구입대상에서 제외된 유물은 본인에게 통보하여 반환한다.

넷째, 유물매매약정 체결 후 대금 지급과 동시에 유물 소유권은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으로 이전된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실학박물관 담당자로 문의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