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가축화/유제품] 몽골 초원에선 5,000년 전에 유제품 섭취했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21.
반응형

막스 플랑크 협회Max Planck Society 제공

몽골의 양과 염소 떼. 사진: 비외른 라이히하르트Björn Reichhardt

 
(2020년 3월 2일) 막스 플랑크 인류사 연구소Max Planck Institute for the Science of Human History와 국제 파트너 연구진은 석회화한 치태calcified dental plaque에서 추출한 우유 단백질을 분석해 동유라시아 스텝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유제품 섭취dairy consumption 증거를 제시하고, 몽골의 기마 유목 생활mounted dairy pastoralism 기원에 대한 단서를 밝혀냈다.

오늘날 유제품은 전 세계 수백만 명 삶을 지탱하며, 몽골에서는 여름철 칼로리 섭취량 최대 5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식품이다.

유제품 기반 목축업은 수천 년 동안 동유라시아 스텝 지역의 삶과 문화에 필수적인 부분이었지만, 서남아시아에서 시작된 낙농업이 동쪽으로 확산되고 발전한 과정은 아직 제대로 이해되지 않고 있다.

막스 플랑크 인류사 연구소 셰반 윌킨Shevan Wilkin과 제시카 헨디Jessica Hendy가 주도한 이번 연구는 기원전 3000년 무렵 동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유제품 섭취 증거를 제시하며, 선사 시대 몽골에 유제품 목축업이 전래되고 발전한 과정을 조명한다.

최초의 유제품 섭취 및 유입 경로

목축 사회의 높은 이동성과 동부 스텝 지역의 강한 바람 때문에 고대 몽골인의 삶과 문화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유적을 발견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이에 연구팀은 석조 기념물이 있는 의례용 인골묘ritual human burial mounds와 때때로 가축 무덤이 함께 있는 유적에서 단서를 찾았다.

몽골 국립대학교와 공동으로 연구팀은 초기 청동기 시대부터 몽골 시대에 이르는 사람들 치석dental calculus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전체 유골 4분의 3에서 유제품 섭취 흔적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선사 시대와 역사 시대 몽골에서 유제품이 얼마나 중요한 식량원이었는지를 보여준다.

이번 연구 결과에는 기원전 3000년경으로 추정되는 아파나시에보Afanasievo의 샤타르 출루Shatar Chuluu 유적에서 출토된 유골에서 동아시아 유제품 섭취에 대한 가장 초기 직접적인 증거가 확인되었다.

이 유골에 대한 이전 DNA 분석에서는 서부 스텝 유목민 집단과 일치하는 비현지 유전적 표지자non-local genetic markers가 발견되었으며, 이는 초기 청동기 시대 아파나시에보 이주자들이 러시아 알타이 산맥을 거쳐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유제품과 가축을 동유라시아에 도입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초원의 말들. 사진 제공: 비외른 라이히하르트

 
과학자들은 치석에서 추출한 우유 단백질의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어떤 동물 종이 유제품 생산에 사용되었는지 알아냈고, 이를 통해 이 지역 가축화, 낙농업, 목축업의 발전 과정을 추적할 수 있었다.

"현대 몽골인들은 오늘날 소, 양, 염소, 야크, 낙타, 말, 순록 우유를 섭취하지만, 몽골에서 이러한 동물들이 언제 처음으로 유제품 생산에 이용되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이번 연구 주저자인 셰반 윌킨은 말한다.

"분명한 것은 낙농업을 통해 얻게 된 중요한 재생 가능한 칼로리와 수분이 건조하고 농업이 어려운 고대 동부 초원 전역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유제품 섭취dairy consumption의 증거를 보여주는 가장 초기 인류는 약 5천 년 전에 살았으며 소, 양, 염소와 같은 반추동물 우유를 섭취했다.

수천 년 후, 기원전 1200년 이후 청동기 시대 유적에서 연구진은 말젖 섭취의 첫 번째 증거를 발견했다.

이는 말에 굴레를 씌우고 타는 행위, 그리고 의례 매장지에서 말을 사용한 초기 증거와 같은 시기에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는 서기 1200년에서 1400년경 몽골 제국 시대에 사람들이 낙타젖도 섭취했음을 보여준다.

"단백질 분석을 통해 여러 종류의 동물, 심지어는 같은 사람이 여러 종류 동물을 섭취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는 고대 낙농 관행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연구 수석 저자인 제시카 헨디 말이다.

몽골 모린 모르트Morin Mort 유적 말 매장지. 사진 제공: 윌리엄 테일러

 
말젖 섭취의 첫 번째 증거가 발견된 지 수천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말은 몽골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몽골의 목축민들은 말을 이용해 대규모 가축 떼를 관리하고, 사람과 물자를 운송하며, 고기와 우유의 주요 공급원으로 활용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동유라시아에서 말이 유제품 생산을 위한 목축업에 도입된 것이 승마, 이동, 그리고 식량 생산 등 말의 활용 방식에 있어서 더 광범위한 경제적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번 연구 공동 저자 중 한 명인 콜로라도 볼더Colorado-Boulder 대학교 윌리엄 테일러William Taylor 교수는 말한다.

이번 연구에서 표본으로 추출된 가장 오래된 개체에서 유제품 섭취의 흔적이 발견되었지만, 연구진은 향후 연구에서 더 이전 시대의 개체들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 지역 유제품 생산의 기원을 더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서부 스텝 유목민의 이주가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그들이 도착하기 이전에 몽골에서 유제품 생산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셰반 윌킨 교수는 결론지었다.

이 연구는 학술지 네이처 생태학 및 진화(Nature Ecology & Evolution)에 게재되었다.

Publication details
Dairy pastoralism sustained eastern Eurasian steppe populations for 5,000 years, Nature Ecology & Evolution (2020). DOI: 10.1038/s41559-020-1120-y , nature.com/articles/s41559-020-1120-y 

Journal information: Nature Ecology & Evolution 
Provided by Max Planck Societ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