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1,000년 전 마야 문명 쇠퇴를 석순으로 밝혀내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8. 14.
반응형

강우량 따라 석순 성장 달라, 13년 가뭄 지속 드러나

 

관광객들이 멕시코 유카탄 반도에 있는 그루타스 차브나Grutas Tzabnah 동굴을 탐험하고 있다. 이 동굴 석순은 연구자들이 고전기 말기(Terminal Classic)에 마야 문명에 영향을 미친 가뭄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미지 출처: 마크 브레너)


1,000년 전 유카탄 반도 마야 문명, 13년간의 가뭄으로 쇠퇴 - 연구 결과 발표

멕시코 동굴 내 석순 분석 결과, 1,000년 전 이 지역 마야 문명 몰락의 원인이었던 가뭄에 대한 상세한 증거가 드러났다.

멕시코 유카탄 반도 동굴 깊숙한 곳에 있는 한 석순stalagmite이 13년간 지속된 가뭄을 포함하여 여러 차례 가뭄이 이 지역 마야 문명 쇠퇴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수요일(8월 13일) Science Advance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은 이 광물 형성 과정을 연구하여 계절별 강우량에 대한 상세한 그림을 그릴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과학자들은 기후 기록과 불안정성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를 면밀히 비교할 수 있었다. 

 

연구자들은 마야인들이 터미널 클래식 시대에 버린 것으로 보이는 유카탄 라브나Labna 유적을 탐험하고 있다. (Image credit: Mark Brenner)



유카탄 반도에서 마야 문명이 쇠퇴한 원인은 아직 불확실하지만, 많은 과학자는 가뭄이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9세기와 10세기, 이른바 '말기 고전기Terminal Classic period'에 멕시코 남부에서 수년간 지속된 가뭄이 발생했다고 한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시 이 지역 마야 인구는 감소한 반면, 기후가 더 건조한 북쪽 지역에서는 다른 마야 문명이 번성했다. 

"마야 역사에서 이 시기는 수 세기 동안 매혹의 대상이었다"고 케임브리지 대학교 지구과학과 박사 과정 재학 중 연구를 수행한 공동 저자 다니엘 H. 제임스Daniel H. James는 성명을 통해 밝혔다.

"마야 문명이 남긴 고고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무역로 변화, 전쟁, 극심한 가뭄 등 붕괴 원인에 대한 여러 이론이 제시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고고학적 자료와 정량화 가능한 기후 증거를 결합하여 마야 문명에 무슨 일이 일어났고 왜 일어났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내기 시작했습니다." 

 

공동 연구원인 다니엘 H. 제임스가 유카탄 반도 한 동굴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속도를 지켜본다. (Image credit: Sebastian Breitenbach)



터미널 클래식Terminal Classic 기간의 강우 패턴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제임스와 그의 동료들은 유카탄 반도 테코Tecoh 시 인근 동굴에서 발견된 한 석순stalagmite의 연간 성장층을 연구했다.

나무 나이테처럼, 이 층들은 특정 연도에 동굴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을 통해 석순이 얼마나 많은 물을 받았는지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다.

각 층의 화학 조성 차이를 통해 과학자들은 5월부터 10월까지 이어지는 매년 우기의 강우량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현재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고고학자인 제임스는 "연평균 강우량을 아는 것보다 각 우기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기를 분리할 수 있게 되면 우기 가뭄wet season drought의 지속 기간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으며, 이는 작물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우기 가뭄이란 우기여야 할 시기에 생긴 가뭄을 말한다.]

연구팀은 서기 871년에서 1021년 사이에 3년 이상 지속된 우기 가뭄이 8차례 발생했으며, 그중 일부는 단 1년의 우기 차이로 발생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연구진은 이러한 장기간의 건기가 마야 농업을 위협하고 기근을 초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다니엘 H. 제임스, 올라 크비에치엔, 데이비드 호델이 유카탄 반도 한 동굴에 SYP 점적수 자동시료채취기를 설치하여 점적수의 화학 성분의 계절적 변화를 분석하고 있다. (Image credit: Sebastian Breitenbach)



이 지역 마야인들은 저수지와 저수조를 통해 물을 관리했지만, 가뭄은 지역 수도인 우슈말Uxmal을 불안정하게 만들 정도로 심각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마야인들은 이러한 가뭄 기간 동안 기념물 건설과 날짜 기록 작업을 중단했고, 가장 심각한 가뭄이 발생한 지 몇 년 후 이 유적의 정치 체제는 붕괴되었다.

하지만 인근 치첸이트사Chichén Itzá와 같은 다른 유적들은 가뭄을 견뎌냈다.

연구진은 가뭄 기간 동안 기념물에 날짜를 기록하는 작업은 중단되었지만, 유적은 회복되었는데, 이는 멕시코 중부에서 생산되는 작물을 위한 광범위한 무역망에 의존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는 고전기 말기Terminal Classic period 유카탄 반도에서 마야 문명이 쇠퇴한 과정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과학자들이 더욱 상세한 기후 기록을 사회 변화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와 비교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제임스는 성명에서 "개별 마야 유적의 역사를 우리가 이전에 알고 있던 기후 기록과 직접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석순stalagmites은 우리가 지금까지 놓쳤던 세세한 부분까지 접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