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초기인류]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고대 뼈 창촉 발견, 네안데르탈인이 제작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22.
반응형

by Bob Yirka, Phys.org

창촉 끝부분을 찍은 네 장 사진. 숫자가 표시된 흰색 사각형은 다음과 같다. 1 – 끝부분의 열로 생긴 적갈색 변색 부위; 2 – 역청 잔류물 사진 위치. 사진 제공: Liubov V. Golovanova 외

 

(2025년 5월 2일) 국제 연구팀이 유럽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창촉을 발굴했으며, 네안데르탈인이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고고학 과학 저널(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에 발표된 논문에서 연구팀은 창촉이 발견된 장소와 과정, 보존 상태, 그리고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얻은 정보를 자세히 설명했다.

이 창촉은 2003년 러시아 북캅카스North Caucasus 지역 한 동굴 퇴적층에서 다양한 동물 뼈, 그리고 모닥불campfire 흔적과 함께 발견되었다.

최근에야 비로소 창끝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팀은 분광학, 컴퓨터 단층 촬영, 그리고 기타 현미경 기술을 사용하여 길이 9cm 창끝이 동물 뼈, 아마도 들소bison 뼈로 만들었으며, 일종의 타르tar를 사용하여 나무 자루에 고정했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아마 자작나무에서 뽑아낸 타르 본드였을 것이다.] 

연구팀은 또한 이 창의 연대를 8만 년에서 7만 년 전으로 추정했다.

이는 현생 인류가 유럽에 도착하기 전(약 4만 5천 년 전)으로, 창끝을 만든 것은 네안데르탈인일 가능성이 높다.

창끝에 대한 추가 연구 결과, 석기로 다듬었으며 전투나 사냥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끝에는 단단한 물체에 부딪힌 흔적인 균열이 있었다.

또한 장기간 사용된 흔적이 없어, 연구팀은 창끝이 제작된 직후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한다.

표본 창끝의 고해상도 현미경 사진(A)과 창끝의 납작한 부분을 자세히 보여주는 고해상도 현미경 사진 두 장(B, C)(흰색 사각형으로 표시, 1번과 2번으로 번호 매김). 출처: Liubov V. Golovanova 외

 

이 창끝 발견은 네안데르탈인이 석기 도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기존 이론을 뒤집는 중요한 발견이다.

연구팀은 이러한 발견을 통해 네안데르탈인이 도구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미리 계획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번 발견은 또 다른 의문을 제기한다.

왜 이 유물은 이렇게 희귀한 것일까?

네안데르탈인이 뼈로 만든 창촉을 사냥감으로 사용했다면, 왜 현대 연구자들이 발견할 수 있는 유물이 많지 않은 것일까?

연구팀은 대부분의 유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식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한다.

왜냐하면 이 유물이 발견된 동굴처럼 보존에 적합한 장소에 놓여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Publication details
Liubov V. Golovanova et al, On the Mousterian origin of bone-tipped hunting weapons in Europe: Evidence from Mezmaiskaya Cave, North Caucasus,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2025). DOI: 10.1016/j.jas.2025.106223  

Journal information: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