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2,000년 전 브라질 남부 해안 지역 인류 거주 역사에 대한 새로운 가설 등장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10.
반응형

by André Julião, FAPESP

 

유적 위치

 

(2024년 6월 18일) 상파울루대학교 고고학·민족학박물관University of São Paulo's Museum of Archaeology and Ethnology (MAE-USP) 소속 브라질 연구진이 브라질 해안 지역 인류 거주 역사의 중요한 한 장을 새롭게 쓰고 있다.

브라질 남부 산타카타리나Santa Catarina 주와 미국, 벨기에, 프랑스 등 여러 국가 연구진이 참여한 연구팀은 학술지 PLOS ONE에 발표한 논문에서, 산타카타리나 주 라구나Laguna(산타 카타리나)에 위치한 갈레타Galheta IV 유적의 '삼바퀴sambaqui' 건설자들이 이전에 생각한 것처럼 남부 제Southern Jê족 후손으로 대체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논문에 따르면, 삼바퀴는 장기간 거주를 증명하는 쓰레기 더미middens다.

조개껍데기 부스러기, 사람과 동물 뼈, 식물과 화덕 잔해, 돌이나 뼈로 만든 도구, 기타 쓰레기가 층층이 쌓인 언덕으로 이루어진다.

 

2005년 상파울루대학교 고고학·민족학박물관(MAE-USP) 연구팀이 발굴한 매장 유적 중 하나. 새로운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유물을 재분석했다. 사진 제공: 파울로 데블라시스

 

삼바퀴는 매장과 거주지, 그리고 영토 경계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러한 쓰레기 더미를 쌓은 사람들(삼바퀴이이로스sambaquieiros)과 우리가 원시 제족proto-Jê populations이라고 부르는 사람들 사이의 교류는 생각보다 훨씬 적었습니다. 그들의 장례 풍습과 토기는 달랐습니다. 더욱이 삼바퀴이이로스는 태어날 때부터 그곳에 살았고, 같은 지역에 산 사람들 후손이었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환경과학대학(MAE-USP) 교수이자 이 논문 공동 저자인 앙드레 스트라우스André Strauss는 이리 말한다.

한 민족 집단이 다른 민족 집단을 대체했다는 이론은 갈레타 IV 유적과 같은 곳에서 삼바퀴 건축이 끝나는 시점에 발견되었기 때문에 생겨났다.

이 유적의 가장 최근 층에서 발견된 도기 조각들은 남부 제족 원주민 집단인 카잉강Kaingang과 라클라노-쇼클렝Laklãnõ-Xokleng의 조상들이 사용한 도기와 유사하다.

 

분류학적 식별에 사용되는 진단용 뼈와 치아, 그리고 동물 유해로 만든 도구와 장신구.


이는 해안가에 산 삼바퀴 건축자들이 산타카타리나 고원 지대에서 온 사람들로 대체되었다는 근거가 되었다. 하지만 오래도록 계속된 이런 믿음은 현재는 그렇지 않다는 반박을 직면한다. [암튼 문과대 고고학 토기 놀음은 문제긴 하다.] 

"삼바퀴 건축이 왜 중단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다른 문화와의 접촉이나 해수면 및 염도 변화와 같은 환경적 요인이 원인일 수 있는데, 이는 조개류 공급량 감소, 결과적으로 조개무덤을 만드는 원료 부족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논문 제1저자 제시카 멘데스 카르도소Jéssica Mendes Cardoso는 말한다.

그녀는 프랑스 툴루즈 대학교와 상파울루대학교 농업공학과(MAE-USP)에서 박사 학위 논문 연구를 진행하면서 이 연구를 수행했다.

카르도소는 2005년부터 2007년 사이에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고고학연구소(MAE-USP)와 남부 산타카타리나 대학교(UNISUL)의 문화유산 교육 및 고고학 연구 그룹(GRUPEP)이 수집한 자료를 재분석했다.

 

갈레타 IV 유적에서 출토된 도기. A: 복원된 갈레타 IV 유적의 토기 형태. B: 복원된 갈레타 IV 유적의 토기 형태에서 관찰된 외부 표면 처리 방식의 예. C: 관찰된 일반적인 외부 표면 처리 방식: 문지른 듯한 무늬 또는 얇은 검은색 유약, 얇은 붉은색 유약, 그리고 조형 장식(왼쪽에서 오른쪽 순). 참고: 자체 제작.

 

당시 발굴된 네 개체 유골을 분석한 결과, 스트론튬, 탄소, 질소 동위원소를 정량화하여 해당 집단 식단 중 60%가 생선과 기타 해산물이었음을 밝혀냈다.

또한, 유골 분석을 통해 이들이 남부 원시 제족proto-Jê의 장례 풍습인 화장 후 매장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카르도소는 동물 유해, 특히 삼바퀴 유적에서 흔히 발견되는 어류 뼈도 분석했다.

다른 유적과는 달리 이곳에서는 알바트로스와 펭귄 같은 바닷새 뼈와 물개 같은 포유류 뼈도 발견되었다.

"이 동물들은 그들의 일상적인 먹이는 아니었지만, 이동 중에 계절별로 섭취했거나, 혹은 그곳에 기르던 동물이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사람이 살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도 장례 의식 일부였을 것입니다. 이곳은 매장지였습니다."

카르도소는 덧붙인다. 예를 들어, 한 매장지에서는 알바트로스가 12마리나 발견되었다.

새로운 연대 측정 결과, 이 유적은 기존 추정치보다 오래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1,300년에서 500년 전에 건설되어 사람들이 드나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전 추정치는 1,170년에서 900년 전이었다.

 

산타카타리나 남부 해안 일부 지역의 지질도이며, 오른쪽 모서리에는 갈레타 IV 유적을 확대했다. 무료 벡터 및 래스터 지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제작했다. 지질 단위: 브라질 지질조사국(SGB) [115]; 남아메리카 행정 경계: 브라질 국립수자원청(ANA) [116]. 사용된 모든 지리 데이터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라이선스(CC BY 4.0)에 따라 제공된다. 소프트웨어: QGIS 3.28. 참고: 자체 제작.



로제타 스톤

유적에서 발견된 도기 조각 분석 결과, 원시 제(Jê) 문화는 삼바퀴(Sambaqui) 건축가들이 차용한 문화적 영향에 불과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발굴된 190점 도기 조각 중 131점은 조사 및 분석에 적합한 크기였다.

"이들 도기는 형태와 장식 면에서 산타카타리나 고원지대에서 발견된 토기와는 매우 다르지만, 주 북부와 남부 해안 다른 유적에서 발견된 도기와 유사합니다. 이는 이 도기들이 한 해안 지역에서 다른 해안 지역으로 운반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이 도기들은 산타카타리나 주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도기 유물로, 약 1,300년 전 것으로 추정됩니다. 반면 고원지대에서 발견된 도기는 약 1,000년 전 것입니다." 논문 제2저자인 파비아나 메렌시오Fabiana Merencio는 말한다.

그녀는 연구 당시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공과대학(MAE-USP) 박사 과정생이었으며, 현재는 산타카타리나 연방대학교(UFSC)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우리는 약 1,000년 전 해안에서 발견된 새로운 형태의 인간 물질성 표현을 밝혀냈다. 조개껍데기는 없지만 토기가 있는 유적이 삼바퀴sambaqui를 대체한 형태다. 이 유적은 이러한 연관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로제타 스톤과 같다"고 스트라우스는 말한다.

새로운 연구팀은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환경과학대학(MAE-USP) 시메나 빌라그란 교수가 이끄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통해 이 지역 또 다른 유적(자부티카베이라Jabuticabeira  II)를 연구하기 위해 다시 방문할 예정이다.

More information: Jessica Mendes Cardoso et al, Late shellmound occupation in southern Brazil: A multi-proxy study of the Galheta IV archaeological site, PLOS ONE (2024). DOI: 10.1371/journal.pone.0300684 

Journal information: PLoS ONE 
Provided by FAPESP 

 

***

 

저 브라질 남부 해변 삼바퀴 유적에서 대형 고래 사냥 흔적이 발견됐다는 소식과 관련해 그와 연동하는 이전 소식을 소개한다. 

삼바퀴라 하니깐 뭔가 있어 보이지, 패총 조개무지다. 

 

고래사냥은 남아메리카에서 5,000년 전에 시작

https://historylibrary.net/entry/Whale-hunting

 

고래사냥은 남아메리카에서 5,000년 전에 시작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 제공 대형 고래 사냥은 기존 생각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Universitat Autònoma de Barcelona 환경과학기술연구소(ICTA-UAB)와 선사학부 새로운 연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