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영생불멸의 특효약 주사朱砂, 스키타이 무덤서 발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12.
반응형
주사 샘플 A. Kurzawska/© Antiquity Publications Ltd


폴란드 과학 저널Science in Poland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남부 스키타이 공동묘지에서 주사朱砂cinnabar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체르보니 마야크 공동묘지Chervony Mayak cemetery로 알려진 이 유적은 기원전 2세기부터 서기 3세기 중반까지 사용되었으며, 현재까지 175곳 이상 무덤이 발굴되었다.

우크라이나 국립과학원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Ukraine 올렉산드르 시모넨코Oleksandr Symonenko 연구팀이 이 무덤들 중 세 곳에서 독성이 있는 붉은색 황화수은toxic mercury sulphide인 주사 덩어리를 발견했다.
 

붉은색 안료 입자의 전자 현미경 이미지(A)와 원소 스펙트럼(B). 아래 이미지는 안료 내 수은(C)과 황(D)의 분포를 보여준다. 분석은 Renata Czech-Błońska, Ewelina Miśta Jakubowska 박사, Rafał Siuda 박사가 수행했다.

 
이 주사 덩어리는 현재 마리아 퀴리-스클로도프스카 대학교 베아타 폴리트Beata Polit 교수와 동료 연구진이 분석했다.

"다양한 붉은색 계열 안료가 후기 스키타이 문화로 추정되는 무덤에서 발견되었지만, 특수 장비를 사용한 고고학적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그녀는 말했다.

2,000년 된 무덤방에서는 두 여성 유해가 발견되었는데, 한 명은 사망 당시 약 18세였고 다른 한 명은 35세에서 45세 사이였다.
 

주사석 덩어리 세 개가 발견된 155번 무덤. 사진 제공: B. Polit

 
나이가 더 많은 여성 머리와 가슴 윗부분 근처에서 주사朱砂 덩어리 세 개가 발견되었다.[위치를 주목하라]

이 여성은 먼저 매장되었고, 얼마 후 두 번째 시신이 추가되면서 유해가 무덤방 뒤쪽으로 옮겨진 것으로 추정된다.

"여러 구 시신이 추가된 무덤의 맥락에서, 안료는 박테리아를 중화시키거나 시신의 부패를 늦추는 데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폴리트는 말했다.

그러나 용기나 조개껍데기에서 발견된 안료는 화장품이나 페인트 재료로 사용되었을 수도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후기 스키타이 문화의 도굴된 집단 매장지. 사진 제공: B. Polit

 
***
 
계속 말하듯이 주사, 곧 황화수은은 영생불멸을 보장하는 특효약이었다. 곧 약물이었다는 뜻이다. 저 맥락을 모르니 저런 말을 한다. 
 
한반도 고대문화 키를 쥔 주사朱砂, 이를 모르고 역사한다는 말을 마라!

한반도 고대문화 키를 쥔 주사朱砂, 이를 모르고 역사한다는 말을 마라!

예외는 없지는 않으나, 붉은 색 안료 혹은 물감을 분석하면 두 가지로 대별하는데 하나는 사진에서 제시한 주사朱砂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산화철 계열이다. 이걸 육안으로 구별하기는 쉽지 않

historylibrary.net

 

환각의 열풍이 몰아친 고대 중국

환각의 열풍이 몰아친 고대 중국

독毒과 藥은 실은 같다. 어떻게 조제해 사용하느냐 따라 독이 되고, 약이 된다. 독약을 왜 공부해야 하는가?그 옛날 내가 소개한 책 관련 기사로 대체한다. 흥미로운 얘기가 많다. 2009.02.17 18:48:24'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