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드론 조사로 아피아 가도 로마 도시 포럼과 극장 발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17.
반응형
새롭게 확인된 구조물을 보여주는 정사사진Orthophoto 및 자기탐사 지도. 사진 제공: 이탈리아 문화부

 
이탈리아 아벨리노Avellino 주 플루메리Flumeri 지역 로마 유적 피오카글리아Fioccaglia에서 발굴 작업을 진행 중인 고고학자들이 아피아 가도Appian Way를 따라 포럼forum과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극장을 발견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피오카글리아 정착지의 규모를 재정의하고 로마 도로망 내에서의 중요성을 확인한다.

고대에는 '레기나 비아룸Regina Viarum'으로 알려진 아피아 가도는 캄파니아Campania 내륙 지역을 가로지르며 로마와 이탈리아 남부를 연결했다.

현재 이 도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다.

피오카글리아는 우피타 강Ufita River과 피우마렐라 개울Fiumarella stream이 합류하는 지점 근처에 위치해 고대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시였다.

일부 학자는 이 유적을 기원전 2세기와 1세기에 걸쳐 존재했으며 로마의 이르피니아Irpinia 확장과 관련된 중심지인 포룸 아이밀리Forum Aemilii로 본다.
 

아피아 가도는 로마와 브룬디시움(지금의 브린디시)를 연결하는 육상 도로망이었다.

 
인근의 비아 아이밀리아Via Aemilia는 기원전 126년 집정관consul 마르쿠스 아이밀리우스 레피두스Marcus Aemilius Lepidus의 명령으로 건설되었다.

1980년대 발굴 조사에서는 포장된 데쿠마누스decumanus와 제1 폼페이 양식First Pompeian Style으로 장식된 대형 도무스domus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발견은 부유한 주민들이 거주한 조직적인 도시였음을 시사했다.

이번 새로운 발굴 조사는 이러한 그림을 더욱 확장했다.

살렌토 대학교University of Salento 주세페 체라우도Giuseppe Ceraudo 교수가 이끄는 이 프로젝트는 살렌토 지역 고고학·미술·조경 관리국 및 플루메리Flumeri 시와 협력해 진행했다.

연구진은 드론 항공 조사와 원격 탐사를 활용해 발굴 없이 매몰된 구조물을 탐지했다.

이미지 분석 결과, 규칙적인 간격의 축과 인술라insulae로 이루어진 직교 격자형 도로망이 드러났는데, 이는 계획된 로마 도시 건설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격자형 구조의 중심에서 고고학자들은 포럼을 발견했다.

조사 결과 공공 건물로 둘러싸인 커다란 직사각형 광장이 드러났다.

이 공간은 도시의 시민 생활과 상업 중심지 역할을 했다.

그 근처에서 연구팀은 거대한 원형 극장 윤곽을 발견했다.

이전 어떤 발굴 조사에서도 이 구조물은 기록되지 않았다.

그 규모와 위치를 보면 단순한 길가 휴게소가 아니라 사회 및 문화 기관을 갖춘 도시 공동체였음을 알 수 있다.
 

유적이 발견된 플루메리Flumeri 위치

 
새로운 자료는 피오카글리아가 대표적인 공공 건축물을 갖춘 완전한 형태의 도시였음을 확인한다.

포럼, 극장, 포장된 거리, 그리고 엘리트 주택 조합은 이 도시가 공화정 말기에 로마의 정치·경제 체계에 통합되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이번 연구 결과는 피오카글리아가 남부 이탈리아 전역의 이동을 형성한 주요 교통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문화재 관리청 관계자는 학술 연구와 문화재 보호 간 협력이 이 지역 새로운 관리 계획 수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플루메리 지역 당국은 특히 우피타 계곡Ufita Valley에서 히르피니아 고속철도역Hirpinia High Speed Railway Station과 같은 기반 시설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추가 연구와 일반 대중의 접근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향후 몇 달 동안 비침습적 조사를 추가로 실시해 지도에 표시된 구조물을 확인하고 도시 계획을 더욱 구체화할 계획이다.

새로운 자료가 추가될 때마다 한때 로마 이탈리아의 주요 교차로였던 이 도시의 역사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더해질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