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언제나 고고학보다 앞서가는 도굴, 이스라엘 제2성전 시대 석기 제작 공방도 찾았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17.
반응형
제2성전 시대 유대인들이 사용한 전형적인 석기. 사진 제공: 에밀 알라젬, IAA

 
제2성전 시대 Second Temple period 대형 석기 제작 공방stone vessel workshop이 유물 절도 혐의로 체포된 일당 검거 후 발견되었다.

이스라엘 유물관리국(IAA) 조사관들은 라스 타밈Ras Tamim 지역을 감시하던 중 최근 굴착 흔적과 지하 공간으로 향하려는 시도를 포착했다.

감시팀은 며칠 동안 해당 지역 활동을 감시했다.

야간 작전 중 경찰은 용의자 5명을 체포했다.

이들은 발전기, 채석 장비, 금속 탐지기를 소지하고 있었다.

일부는 동굴 안에 있었고, 다른 일부는 지상에서 망을 보고 있었다.

심문 후 용의자들은 범행을 자백했다.

스코푸스 산에서 작업장이 발견된 지역. 사진 제공: 에밀 알라젬, 이스라엘 고고학청


검찰은 불법 발굴 및 유적 훼손 혐의로 기소할 계획이며, 이는 최대 5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는 범죄다.

현장 통제가 완료된 후, 조사관들은 동굴 안으로 들어갔다.

바닥에는 석회암 조각 수백 점이 흩어져 있었다.

깨진 도기 조각들은 돌 조각 더미와 여러 미완성품 옆에 놓여 있었다.

이러한 발견은 약 2,000년 전, 제2성전 시대 후기에 대규모로 도기가 생산되었음을 시사한다.

고고학자들은 이미 유대 산악 지대에 유사한 작업장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나오미 셰머 터널Naomi Shemer Tunnel 건설 작업 중 스코푸스 산Mount Scopus 근처에서 또 다른 생산지가 발견되었고, 예루살렘 북쪽 히즈마Hizma 지역에서도 추가 작업장이 발굴되었다.

이번 새로운 증거는 이 지역이 예루살렘 경제와 연계된 조직적인 도기 생산을 지원했다는 견해를 뒷받침한다.

스코푸스 산에서 발견된 석기들. (사진 제공: Yoli Schwartz, IAA)

 
이 지역에서는 무덤, 대형 저수지, 석회암 채석장, 그리고 미크베mikve로 알려진 의례용 목욕탕 유적도 함께 발견되었다.

이러한 구조물들은 동쪽에서 예루살렘으로 이어지는 주요 도로를 따라 꾸준한 정착과 활동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요르단 계곡Jordan Valley, 예리코Jericho, 트랜스요르단Transjordan, 그리고 사해 지역에서 온 순례자들은 성전으로 향하는 길에 이 경로를 이용했을 것이다.

연구자들은 상인들이 예루살렘 시장에서 주민과 순례자들에게 석기를 판매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돌 그릇은 제2성전 시대 후기 유대인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고학적 발굴 결과는 돌 그릇이 유대인 공동체, 특히 예루살렘과 유대 지역을 중심으로 사용되었음을 보여준다.

당시 문헌에는 정결법purity laws에 대한 엄격한 준수가 기록되었다.

고고학자들은 성전 근처의 대규모 공공 미크바(정결 목욕탕) 외에도 개인 가정, 마을, 도시 지역에서 의식용 목욕탕을 발견했다.

랍비 문헌Rabbinic texts에는 이스라엘에서 정결법이 확산되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당시 인구 사이에서 정결법 준수가 더 널리 퍼졌음을 시사한다.

이 발굴품은 제이와 지니 쇼텐스타인 이스라엘 고고학 국립 캠퍼스The Jay and Jeanie Schottenstein National Campus의 새로운 전시회 "과거의 범죄자들Past Criminal"에 전시되었다. 사진 제공: 욜리 슈워츠, 이스라엘 고고학청

 
스코푸스 산 동굴에서 발견된 많은 양의 폐기물과 미완성품은 꾸준한 수요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유대 율법에 따르면 돌 그릇은 도기가 그렇듯이 의식적 부정함을 옮기지 않았다. 

순결 규칙을 중시하는 가정에서는 음식 보관 및 조리 등 일상생활에 이러한 물품들을 선호했을 것이다.

발견된 유물들은 현재 예루살렘에 있는 제이와 지니 쇼텐스타인 이스라엘 국립 고고학 캠퍼스the Jay and Jeanie Schottenstein National Campus의 '범죄의 과거Past Criminal' 전시회에서 전시된다. 

이 전시회는 불법 발굴에서 압수된 유물들을 통해 무허가 발굴에서 고대 유물 시장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한 방문객들은 이스라엘 고대유물청 도난방지팀의 활동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데, 이들의 현장 작전은 용의자 체포와 불법 작업장 적발로 이어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