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오랜 가뭄이 인더스 문명을 파멸로 이끌어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1.
반응형
하라파Harappa 유적. 출처: Sara Jilani / CC BY-SA 3.0


새로운 연구는 장기간 반복된 가뭄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사회 중 하나인 인더스 문명Indus Valley Civilization을 재형성하고 궁극적으로 약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를 제시한다.

약 5,000년에서 3,500년 전에 번영한 이 문명은 하라파Harappa와 모헨조다로Mohenjo Daro와 같은 정교한 도시를 건설하고, 광범위한 수자원 시스템을 관리했으며, 남아시아와 메소포타미아를 잇는 장거리 무역망을 유지했다.

수십 년 동안 연구자들은 이러한 활기 넘치는 도시 중심지가 쇠퇴한 이유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새로운 연구 결과는 유역 전체에서 물 가용성water availability이 장기간에 걸쳐 붕괴되었음을 시사한다.

Communications Earth & Environment에 게재된 이 연구는 여러 가지 증거를 결합하여 인더스 지역 전체의 고대 기후와 강 조건을 재현했다.

연구팀은 산발적인 고기후 기록 공백을 메우기 위해 동굴에서 채취한 동굴 종유석 성장률speleothem growth rates과 호수 퇴적물 변화와 같은 고해상도 대용 자료를 세 가지 독립적인 기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얻은 수문학적 복원 자료와 통합했다.

이 모델은 6,000년 전부터 산업화 이전 시대 후기까지의 기간을 포괄하며, 시간 경과에 따른 강우량, 기온, 그리고 하천 유량의 변화를 유역 규모로 보여주는 희귀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 기록은 약 5,000년 전부터 시작된 건조 추세를 보여주는데, 이는 강우량 감소와 기온 상승으로 인한 증발량 증가로 나타난다.

연구진은 이러한 변화 기간 동안 85년 이상 지속된 여러 주요 가뭄 기간을 확인했다.

그중 네 기간은 현재로부터 약 4,445년에서 3,418년 전에 발생했으며, 그중 가장 심각한 가뭄 기간은 약 3,757년 전으로, 약 150년 동안 지속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강우량은 약 13% 감소하여 인더스 강 유역Indus basin 거의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모헨조다로Mohenjo-daro 유적 발굴. 사진: 니케시 차울라

 
수문 모델을 통해 강우량 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러한 강우 기간 동안 강수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도시 주변 지역에서는 일부 수로 유량이 12% 이상 감소했다.

이러한 감소는 인구 밀도를 지탱하는 기본 인프라인 농업, 도시 용수 공급, 식량 저장 시스템에 상당한 부담을 주었을 것이다. 고고학적 증거는 이러한 패턴을 뒷받침한다.

수위가 감소함에 따라 지역 사회는 전통적인 도시 중심부에서 갠지스 평원Ganges plains이나 해안 지역처럼 안정적인 수원을 갖춘 지역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이 연구는 또한 이러한 가뭄을 더 큰 기후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태평양의 엘니뇨와 유사한 온난화와 북대서양의 냉각 현상과 같은 해수 온도 변화는 많은 심각한 가뭄 기간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패턴은 인도 여름 몬순Indian Summer Monsoon을 약화시켜 인더스 강 유역 강우량을 더욱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라파 곡물 창고와 대연회장 전경. 출처: 무함마드 빈 나비드 / CC BY-SA 3.0


연구진은 사회적, 경제적 변화 또한 하라파 세계의 변혁에 기여했음을 인정하지만, 새로운 분석은 기후로 인한 물 부족이 중요한 요인이었음을 확인한다.

이제 문명의 도시 쇠퇴는 갑작스러운 붕괴라기보다는, 환경적 기반을 침식시킨 반복적이고 광범위한 가뭄이 주도한 길고 복잡한 과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More information: Solanki, H., Jain, V., Thirumalai, K. et al. (2025). River drought forcing of the Harappan metamorphosis. Commun Earth Environ 6, 926. doi:10.1038/s43247-025-02901-1 
 
80년에 걸친 가뭄이 인더스문명 몰락 불러
https://historylibrary.net/entry/Indus-Valley-Civilization

80년에 걸친 가뭄이 인더스문명 몰락 불러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일련의 장기간 가뭄이 인더스 계곡 문명Indus Valley Civilization의 몰락을 초래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수십 년에 걸친 심각한 가뭄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 중 하

historylibrary.net

 
 
앞서 우리는 이 소식을 비중있게 전달했다.

이번 아티클 또한 그 내용이지만, 출처가 아키올로지 뉴스 온라인 매거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