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클로비스 문화] 똥개가 삼킨 인분으로 확정한 북미 최초 인류 거주 시기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3.
반응형

뉴캐슬 대학교 제공

연구팀 한 구성원이 오리건 주 페이즐리 동굴Paisley Caves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존 블롱 박사, 뉴캐슬 대학교

 
(2020년 7월 16일) 영국 뉴캐슬 대학교 연구팀이 북미 오리건 주에 있는 가장 유명한 "클로비스 이전pre-Clovis" 유적 중 하나인 페이즐리 동굴Paisley Caves에서 발견된 고대 분변 화석coprolites(화석화한 배설물fossilized excrement)을 분석하여 인간의 배설물 생체 표지자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아메리카 대륙 최초 인류가 12,000년 이상 전의 클로비스 이전 문화에 속했음을 입증한다.

20세기 대부분 동안 아메리카 대륙 최초 거주민은 고고학적 기록에 특징적인 대형 석기를 남긴 "클로비스Clovis"라는 단일 집단에 속한다고 여겼다.

클로비스 문화 이전에도 여러 집단이 아메리카 대륙에 존재했다는 것은 이제 널리 받아들여지지만, 이러한 "클로비스 이전" 유적의 연대 측정은 석기 유물이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에 적합한 상태로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을 겪었다.

페이즐리 동굴에서 발견된 배설물 화석에 대한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결과, 이곳에 사람들이 12,400년 전에 살았고 클로비스 문화와는 매우 다른 석기를 사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이 배설물 화석에서 추출한 DNA 데이터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쟁이 남아 있다.
 

인간, 개과 동물canids, 돼지, 소과 동물bovids 대변fecal material에서 주로 발견되는 스테롤fecal sterol과 담즙산bile acids.


고대 DNA, 특히 인류의 DNA는 초기 인류를 연구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기법이다.

그러나 퇴적물이나 배설물 화석에서 발견되는 고대 DNA는 보존 상태와 퇴적물 내에서의 이동 양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특정 지역에 사람이 살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신뢰할 수 없는 방법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특히 페이즐리 동굴에는 주기적으로 물이 흐르고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발견된 DNA에 대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간과 동물은 장에서 콜레스테롤cholesterol 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지방을 생성하는데, 영국 브리스톨 대학교와 미국 오리건 대학교 과학자 및 고고학자들이 참여한 연구팀은 지질 흔적을 분석하여 그것이 인간, 개 또는 다른 동물 것인지 확인했다.

뉴캐슬 대학교 리사-마리 쉴리토Lisa-Marie Shillito 선임 강사는 "인류가 언제, 어떻게 아메리카 대륙에 처음 정착했는지는 오랫동안 치열한 논쟁의 대상이었다. 우리는 다른 접근 방식을 통해 그레이트 베이슨Great Basin 지역에 클로비스 이전 시대 사람들이 존재했음을 입증하고 이 논쟁을 종식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급변하는 환경

샘플 중 하나에서 발견된 생체 표지자는 개와 인간의 지질 및 DNA가 혼합되어 존재함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개들이 인간의 배설물을 섭취했음을 시사한다. [똥개였다!] 

쉴리토 박사는 "오늘날에도 개들이 이런 행동을 한다는 것을 알지만, 페이즐리에서 발견된 개들이 이러한 행동을 했다는 사실은 이 개들이 길들여져 사람들과 함께 살았다는 강력한 증거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사실과 함께, 배설물 화석이 바구니 제작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잘 보존된 재료와 함께 발견되었다는 점은 연구자들이 초기 정착민들과 그들의 생활 방식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쉴리토 박사는 "지금까지는 사람들이 언제, 어떻게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그 결과, 초기 인류 집단과 그들의 환경 간 관계를 이해하는 측면에서 초기 정착 양상은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그들 자신에 대해 더 알고 싶습니다.

당시 환경은 지금과는 매우 달랐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적응했는지, 무엇을 먹었는지,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식단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고 싶습니다." 

Publication details
Lisa-Marie Shillito et al. Pre-Clovis occupation of the Americas identified by human fecal biomarkers in coprolites from Paisley Caves, Oregon, Science Advances (2020). DOI: 10.1126/sciadv.aba6404 

Journal information: Science Advances 
Provided by Newcastle University 

반응형

댓글